본문 바로가기
주식

비철금속 니켈 관련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3.
반응형

니켈의 가장 큰 용도는 크로뮴과 함께 철의 합금을 만들어 내부식성인 스테인리스 강을 만드는데 사용이 되며 각종 주방기구, 건물설비, 자동차 및 전자 부품, 화학 공장 설비 등에 널리 사용되고, 특수 합금을 만드는데도 사용이 됩니다.

 

전 세계 각국이 탄소중립을 목표로 친환경 정책을 추진하면서 원자재 가격 상승세가 더욱 가팔라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친환경 산업의 확대로 수요가 늘고 있는 알루미늄, 구리, 니켈 등 비철금속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정책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는 그린 플레이션 현상은 에너지 공급 차질과 맞물려 앞으로 본격화할 것이라고 하는데 런던 금속 거래소에 따르면 친환경 제품의 증가로 인해 니켈의 가격은 2021년에만  15.9% 상승을 하였습니다.

 

특히, 니켈은 양극재의 핵심 원료로 2차 전지 충전 용량을 높여 전기자동차 주행거리를 늘리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니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철금속 니켈 관련주 정리

 

디피씨

비철금속 니켈 관련주인 이유는?
-디피씨는 에스엠랩 지분을 보유 중이며, 에스앱랩이 세계 최초로 니켈 함량을 98%까지 높인 하이니켈 양극재 개발에 성공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제조부문은 전자레인지용 고압변성기 등을 중국 현지법인과 말레이시아 현지법인을 통하여 생산된 제품을 전 세계 가전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디피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8% 증가, 영업이익은 201.8% 증가, 당기순이익은 188.7% 증가. 

 

- 국민연금의 벤처조합 결성을 계기로 국내 대형 연기금의 벤처조합결성 참여 규모도 커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벤처캐피털의 투자재원 조달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황금에스티

비철금속 니켈 관련주인 이유는?

- 황금에스티는 니켈을 원료로 하는 스테인리스 열연과 냉연 판, 특수강 제조사로 자회사가 전기차용 2차 전지 핵심부품인 하이브리드 분리막을 개발한 유에스티 지분 66%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일반강에 비하여 물, 공기, 화학약품 등에 대하여 반영구적인 수명을 지니고 있고, 인장강도의 팽창 계수 등이 우수하여 타철강제품에 비해 내식성, 내열성, 내산성 등에 있어 우수한 합금강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황금에스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이익은 95.9% 증가, 당기순이익은 53% 증가.

 

- 철강 부문은 중국 등 아시아지역이 스테인리스 산업 중심지로 부각되면서 국내 스테인리스 관련 시장도 성장하였으며 자동차, 건축, 조선 등 기반산업 내 친환경 소재 입지를 확고히 하였습니다.

 

 

한국선재

비철금속 니켈 관련주인 이유는?

- 한국선재는 철강선재류 제품 제조사로 니켈을 원료로 하는 스테인리스강 생산하므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주요 제품으로는 철강재, 아연도금 철선, 스테인리스 강선 등이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하여 고가의 장비 또는 설비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되는 제품인 계장용 Fitting 및 Valve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선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259.8% 증가, 당기순이익은 369.7% 증가.  

 

- 세계 철강 가격이 급등하고 있으나 동사는 해외 여러 구매처로부터 합리적인 가격으로 철강재를 적기에 확보하여 안정적으로 국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

비철금속 니켈 관련주인 이유는?

- 현대비앤지스틸은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의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제조사이므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5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소속되어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스테인리스 강판의 매출액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약 9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이익은 421.9% 증가, 당기순이익은 498.6% 증가. 

 

- 가전제품과 자동차, 운송장비, 의료용 등에서 판매 개선과 가격 인상 적용에 성공했기 때문에 올해 상반기 경영 실적이 눈에 띄게 개선되는 효과를 보입니다. 

 

 

 

LG화학

비철금속 니켈 관련주인 이유는?

- LG화학은 코발트 등 원재료 비중을 줄이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니켈 비중을 늘리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LG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은 3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4% 증가. 

 

- 20년 당기에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을 결정하였으며, 첨단소재 사업부문의 일부 사업을 공통 및 기타 부문으로 재분류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

비철금속 니켈 관련주인 이유는?

- SK이노베이션은 니켈, 코발트, 망간의 비율이 60%, 20%, 20%의 기존 제품을 니켈을 80%로 늘리는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 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됩니다. 

 

SK이노베이션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0.1% 감소. 

 

- 석유제품은 내수판매와 수출 판매하고 있고, 내수판매의 경우, 직매처, 주유소 및 중간 판매업자에게 도매로 판매하고, 주유소 및 충전소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비철금속 니켈 관련주인 이유는?
- 삼성SDI는 코발트 비중을 현재 절반 수준으로 줄인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므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며,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함.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합니다. 

 

삼성SDI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은 17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10.4% 증가. 

 

- 신규 고객 및 신규 시장 탐색과 함께 새로운 제품의 선행개발도 병행하고 있으며,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활동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최근 니켈 함유량이 높은 양극재 사용이 확대되면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비철금속 니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2차전지 소재 관련주 8종목

2차 전지는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한 하나 이상의 전기화학 셀로 구성된 배터리로 2차 전지는 배전 네트워크를 안정화하기 위해 연결된 버튼 셀에서 메가와트 시스템에 여러 가지 전극 재료와 전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