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태양광 관련주 9종목 정리

by 재테크하는J 2021. 10. 28.
반응형

태양광 발전은 태양의 빛 에너지를 직접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발전 방식으로 태양광 발전은 태양의 빛 에너지를 태양 전지라는 광전 변환기를 써서 직접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켜 이용을 합니다.

 

태양광은 특히 고갈되지 않고 온실가스도 내뿜지 않는 재생가능 에너지로서 지붕에도 소규모로 설치할 수 있고 외부의 전기를 공급받지 않고 전력 자립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일반인의 관심도 끌고 있습니다.

 

태양광은 기술개발과 대규모 생산으로 가격이 낮아지고 각국의 지원정책에 따라 성장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태양광 관련주 9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양광 관련주 9 종목 정리

 

 

1. 대주전자재료 - 태양광 관련주

 

대주전자재료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으로,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대주전자재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4% 증가, 영업이익은 111.7% 증가, 당기순이익은 208.7% 증가하였습니다. 

 

- 최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는 에너지 밀도 향상을 통한 배터리 용량 확대를 위해 양극의 High-Nickel 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실리콘 음극활물질의 음극 적용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향후 실리콘 음극활물질에 대한 공격적인 증설을 감안한다면 매출 비중은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 중입니다.

 

 

2. 주성엔지니어링 - 태양광 관련주

 

주성엔지니어링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3년 4월 13일에 설립되어 1999년 12월 22일에 주식을 코스닥에 상장한 상장회사이며, 반도체 제조장비,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의 구분이 사실상 어려워 단일 사업부문으로 기재하되 생산되는 제품을 산업, 고객 및 제조공정의 특징 등을 고려하여 총 3개 부문으로 나누어 그 현황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주성엔지니어링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제품 다각화, 고객 다변화 및 고객사 투자 증가로 매출이 증가하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전환하였습니다. 

 

- 디스플레이 장비 산업은 디스플레이 산업의 기술 변화 속도에 대응하여 새로운 공정에 맞는 기술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므로 패널업체의 기술변화에 따라 새로운 기술개발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3. 코미코 - 태양광 관련주

 

코미코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3년 8월 코미코의 정밀세정, 특수 코팅 사업부문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물적분할을 통해 신설된 회사입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은 경기에 민감하지 않고, 고객사의 사업이 지속되는 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며, 원가절감 필요성이 대두될 경우 신규 부품에 대한 대체재로서 수요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코미코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8% 증가, 영업이익은 73.8% 증가, 당기순이익은 157.7% 증가하였습니다. 

 

- 반도체 수요가 회복되면서 전년동기 대비 292억 원이 증가한 1240억 원을 기록하며, 전체 법인의 매출이 성장함. 영업이익도 127억 원 증가하였고, 당기순이익도 140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4. 한미반도체 - 태양광 관련주

 

한미반도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80년 설립 후 제조용 장비의 개발 및 출시를 시작하였으며, 최첨단 자동화 장비에 이르기까지 반도체 생산장비의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 고객사의 투자가 증가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EMI Shield 장비 부문에서도 한미반도체의 장비가 세계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회사 가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미반도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7.1% 증가, 영업이익은 102.8% 증가, 당기순이익은 119.6% 증가하였습니다.  

 

- 글로벌 IT기업들이 5G 통신과 메타버스,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무선 이어폰, 자율주행 등 IT기기 반도체 칩과 자동차 전장화에도 EMI SHIELD 공정을 적극 도입하면서 장비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5. 톱텍 - 태양광 관련주

 

톱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6년 설립되어 FA사업, 나노 관련 사업, 태양광 관련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국내외 기업들의 설비투자가 감소되었으나, OLED 중국 시장의 대규모 투자 및 전지 분야 투자 확대, 일반 물류 시장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FA부문은 Edge를 비롯해 Foldable, Flexible 등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차세대 스마트폰의 개발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톱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코로나19가 점차 안정세에 접어들면서 전 세계적으로 마스크와 같은 위생용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듦에 따라 나노부문 사업에 우호적이지 못한 영업환경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6. 에스와이 - 태양광 관련주

 

에스와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0년 9월 29일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쌍용 실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19년 3월 27일 에스와이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 주요 종속회사인 에스와이빌드(주)는 알루미늄 복합패널, 구조용 단열패널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에스와이 스틸텍(주)는 데크플레이트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스와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고,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 여기에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 역시 전년보다 줄어들며 영업이익이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 당기순이익도 흑자전환 성공. 동사의 샌드위치 패널의 경우 주요 거점별로 공장을 설립하여 물류비 절감 효과로 타사 대비 가격경쟁력, 납기 경쟁력 측면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7. 제우스 - 태양광 관련주

 

제우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70년에 설립된 동사는 반도체 제조 장비, TFT-LCD 인라인 트랜스퍼 시스템 및 태양전지 제조장비, 밸브 시스템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제조장비 사업부문에서는 반도체 제조공정 및 일반 산업체 박막 공정에 주로 사용되는 Cryo Pump를 취급하며 국내 모든 Cryo Pump는 동사에서 유지 보수하고 세계시장 1위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제우스 실적]

- 세정장비 국산화 사이클과 High Throughput/Uniformity 등을 위한 세정장비 수요 증가 동시 발생하여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8.7% 증가하였습니다. 

 

- Batch 타입 세정장비 국산화 효과와 2020년 연구개발비 증가분의 감소 효과가 겹치면서 영업이익은 36.9% 늘어난 94.8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가 지분 95.12%를 보유한 일본 자회사 제이이티가 일본 동경 증권거래소 프로 마켓에 올해 3월 상장되었습니다.

 

 

8. 레이크머터리얼즈 - 태양광 관련주

 

레이크머터리얼즈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0년 설립하였으며, 2020년 SPAC 합병을 통해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LED, Solar, 메탈로센촉매, 디스플레이, 반도체용 초고순도 소재를 개발 공급하는 유기금속화합물 전문회사입니다. 

 

- 유기금속화합물 설계 및 TMA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LED, 반도체, 디스플레이, Solar소재 및 석유화학 촉매로 이어지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으며, 동사는 국내에서는 유일한 TMA 제조 가능 업체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레이크머터리얼즈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0.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습니다. 

 

- 전용 설비 구축으로 경쟁사 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제품 공급 수직화(원재료 수급 ~ 제품 납품)를 통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9. 한국조선해양 - 태양광 관련주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국조선해양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기 계약건 대부분이 저가 수주분인 상황에서 큰 폭의 원가 인상으로 최근 수주 랠리에도 불구하고 수익 악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2분기 철강재 인상에 따른 수천억 원의 공사손실 충당금을 반영,  큰 폭의 적자가 불가피하며, 예정된 LNG 운반선 수주 및 이산화탄소 등 환경 규제로 인한 추가 발주 요인을 감안할 경우 신조선가의 추가 상승이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풍력발전 관련주 9종목

신재생에너지 시대로의 진입 속도가 빨라지고 있고 풍력발전은 태양광과 함께 청정에너지 시대를 이끌 주역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에너지 시장에서 풍력발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풍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세점] 위드코로나 관련주 9종목  (0) 2021.10.28
[백화점] 리오프닝 관련주 6종목  (0) 2021.10.28
원자력 관련주 9종목 정리  (0) 2021.10.28
백신패스 관련주 8종목  (0) 2021.10.26
삼성페이 관련주 8종목  (0) 2021.10.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