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증강현실 관련주 10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12.
반응형

증강현실, AR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로 증강현실은 또한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이라고도 합니다.

 

최근 전장사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키우고 있는 LG전자가 차량용 증강현실(AR) 소프트웨어 사업을 추진하고 완성차 업체에 AR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공급하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증강현실 관련주에는 엔씨소프트, 다날, 드래곤플라이, 한빛소프트, 팅크웨어, 이랜텍, 젬백스링크, 엠게임, 맥스트, 에이트원 등이 있는데 아래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증강현실 관련주 정리

 

1. 엔씨소프트 - 증강현실 관련주

 

엔씨소프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온라인, 모바일 게임을 개발해 운영함.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 앤 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 M', '리니지 2M', '블레이드 앤 소울 2' 등이 주요 게임입니다. 

 

- '리니지M'과 '리니지 2M'이 꾸준히 국내 구글 플레이 매출 1, 2위를 유지했으나 최근 경쟁작에 1위 자리를 내주고 2, 3위로 내려왔으며, 금융,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사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앤씨소프트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2% 감소, 영업이익은 62.4% 감소, 당기순이익은 50.4% 감소하였으며, 캐시카우 역할을 하던 리니지 시리즈에서 유저가 이탈하면서 성장이 정체되었습니다. 

 

- 여기에 인건비, 마케팅비가 늘며 비용은 증가하였으며, 이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었으며, 금융,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사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있지만 본업인 게임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지 않으면 반등이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2. 다날 - 증강현실 관련주

 

출처: 키움증권

[기업내용]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 부문, 렌털 서비스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 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다날 실적]

- 외형성장에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30.9%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 반면 금융자산의 평가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최근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 본격화를 위해 국내 주요 플랫폼 사업자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 망 확충에 나서고 있습니다.

 

 

3. 드래곤플라이 - 증강현실 관련주

 

드래곤플라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0년 3월 22일에 설립되어 1997년 11월 10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하여 VR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 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습니다.

 

- 멀티 플랫폼 기반의 VRㆍAR 게임 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드래곤플라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손실은 23.7% 감소, 당기순손실은 36.2% 증가하였으며,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손실이 개선되었습니다. 

 

- 게임 부문에서는 신규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기능성 필름 및 자동차 흡음재 사업에서는 신기술을 도입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제조공정 개선 등 공정 및 품질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4. 한빛소프트 - 증강현실 관련주

 

출처: 키움증권

 

[기업내용]

-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함.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은 게임 서비스 부문 52.4%, 드론 유통 및 서비스 부문 47.6%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 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으며, 한빛 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빛소프트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게임 서비스와 드론 유통 및 서비스 부문 모두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이 늘었습니다.

 

- 그러나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오르며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되었고, 최근 각광받는 메타버스 요소를 동사 주력 게임인 오디션에 접목하는 등 성장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5. 팅크웨어 - 증강현실 관련주

 

팅크웨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차선이탈 경보, 전방 추돌 경보, 앞차 출발 알림 등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 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HD부터 QHD까지의 고화질 블랙박스 출시를 통해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팅크웨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증가, 영업이익은 104.8% 증가, 당기순이익은 186.5%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증강현실(AR) 및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차별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성공하였습니다.

 

- 국내외 블랙박스 판매 증가, 실적 호조에 따른 매출 및 이익 개선되었으며, 향후 통신사 및 보험사와 연계하여 5G, AI, 빅데이터 등 기술을 탑재한 지능형 커넥티드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6. 이랜텍 - 증강현실 관련주

 

이랜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이랜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 증가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시현하였습니다.

 

- 휴대폰용 배터리팩 제조는 자동화 라인을 지속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으며, 신흥시장의 공략 등,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7. 젬백스링크 - 증강현실 관련주

 

젬백스링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무선인터넷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주로 무선 인터넷 기반 인프라에서 포털, 각종 서비스 다운로드 및 전송 인프라 등을 가능케 하는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이동통신사의 다양한 인프라 및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SI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B2B 대상의 ASP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중저가에서 고가 브랜드까지 다양한 해외 명품 브랜드를 수입하여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탄력적으로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젬백스링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7% 증가, 영업이익은 4.3% 감소, 당기순이익은 174.8% 증가하였으며, 해외 명품 수입 판매 사업 호조로 견조한 외형 성장을 보였고, 대규모 지분법 이익을 인식하여 순손익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 동사는 프라다, 구찌, 페라가모, 보테가 베네타 등 43개의 브랜드를 이태리 현지 지사를 통해 병행 수입하여 온, 오프라인, 홈쇼핑 등 다각도의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8. 엠게임 - 증강현실 관련주

 

 

[기업내용]

-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웹사이트 www.mgame.com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입니다. 

 

- 매출은 국내 35%, 해외 65%로 구성됨. 국내 매출은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는 게임 로열티와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스마트팜, 암호화폐를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엠게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 증가, 영업이익은 32.4% 증가, 당기순이익은 92.4% 증가하였으며, AR, VR 산업 초창기부터 성장성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으로 기술축적에 집중해왔습니다. 

 

- 2017년 AR 기술을 적용한 게임을 선보였으며 충남 태안에 VR 기술을 도입한 테마파크를 개장할 계획이며, 이밖에도 블록체인을 적용한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준비하는 등 지속 성장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9. 맥스트 - 증강현실 관련주

 

맥스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AR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해 온 기술 전문기업이며,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맥스트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1.6% 증가, 영업손실은 285% 증가, 당기순손실은 10.4% 감소하였으며, 현재 과기부의 ‘XR 메타버스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주관사로서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증강현실 원천기술을 상용화하여 국내에서 유일하게 AR SW 개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전 세계 50개 국가의 10,000여 개 개발사가 동사의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10. 에이트원 - 증강현실 관련주

 

에이트원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8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아이비케이에스 제4호 기업 인수 목적 주식회사는 주식회사 솔트웍스와 2016년 11월 21일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주식회사 솔트웍스로 변경하였습니다. 

 

-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 시뮬레이션을 개발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이트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손실은 339.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XR 글로벌 브랜드와 다각적 형태의 업무 제휴를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다양한 XR콘텐츠와 융복합 솔루션 등을 지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 국내 사업 경험과 다양한 분야의 훈련체계 교육용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개발 실적을 바탕으로 이라크,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한 수출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증강현실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10종목

메타버스, NFT 대체 불가능 토큰 사업을 추진 중인 게임업체들의 주가 상승세가 무섭습니다. 특히 기존 빅 3 대형주가 아닌 코스닥 종목 위주로 주가가 강세를 보이면서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현실 관련주 10종목  (0) 2021.11.13
LED장비 관련주 10종목  (0) 2021.11.12
마그네슘 관련주 8종목  (0) 2021.11.12
메타버스 관련주 10종목  (0) 2021.11.12
부스터샷 관련주 8종목  (0) 2021.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