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4차산업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16.
반응형

4차 산업이란 사회의 문화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정보·지식을 자본으로 한 기업을 제3차 산업과 구별한 것으로 정보, 의료, 교육, 서비스 산업 등 지식 집약적 산업을 총칭합니다.

 

4차 산업은 경제의 지식 기반의 일부를 기술하는 한 방법으로써 일반적으로 정보 배포 및 공유, 정보기술, 상담, 교육, 연구 및 개발, 금융 계획, 기타 지식 기반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4차 산업 관련주 정리

 

1. 네이버 - 4차 산업 관련주

 

네이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 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이며,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네이버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4.1% 증가, 당기순이익은 4669.6% 증가하였으며,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 수요의 증가, 비대면 트렌드 가속화로 전년 동기 대비 서치 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주요 부문 실적이 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 구독 서비스를 강화하고 금융 사업에 진출하는 등 장기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큽니다.



2. 에이디칩스 - 4차산업 관련주

에이디칩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반도체 설계 및 유통 등을 영위 목적으로 1996년 4월 16일에 설립되어 2001년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동사의 매출은 냉동냉장사업부문 약 80%, SOC사업부문 약 10%, 패션잡화 부문 약 1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EISC MCU Core IP 개발/기술하여 사업과 ASSP 개발/판매 및 이를 이용한 보드/시스템 개발 판매하는 SOC사업,  냉동냉장고 제조판매사업, 반도체 유통, 패션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이디칩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9% 증가, 영업손실은 245.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액 증대에도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현재 스마트 주방 가전의 전기 밥솥, 생활가전의 세탁기, 냉장고 등 스마트 가전제품 그리고 사인패드, 핀 패드, 지폐계수기, 광파오븐레인지, 스마트 스위치 등에 적용되어 개발 및 판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3. 인피니트헬스케어 - 4차산업 관련주

 

인피니트헬스케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주식회사 메디페이스와 주식회사 쓰리디메드의 신설 합병을 통해 설립된 회사로, 의료용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유지 보수하는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국내 PACS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임. PACS는 의료기기에서 획득한 영상을 의료 표준에 따라 디지털화하여 저장, 전송 및 관리하는 시스템이며, 당사의 국내 및 해외 종속회사는 총 11개이며, 이 중 국내 법인은 2개, 해외 법인은 9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인피니트헬스케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증가, 영업이익은 15.7% 감소, 당기순이익은 107.2% 증가하였으며, PACS 가격은 나라 별로 차이가 있지만 글로벌 기업보다 유연한 가격 구조와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 대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동사는 현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재 병원 현황 기준으로 상급종합병원급 시장 75%, 종합병원급 시장 70%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4. 드림어스컴퍼니 - 4차 산업 관련주

 

드림어스컴퍼니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1월 20일 설립되었으며 2003년 12월 19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음반 및 디지털 콘텐츠 유통, 아티스트 MD, 공연 사업, 고음질 오디오 플레이어 및 인공지능 스피커 제조/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8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FLO는 개인 맞춤형  음악 추천 서비스와 UX를 강점으로 가지며, 출시 1년 만에 국내 Top-Tier 음원 플랫폼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우증권

[드림어스컴퍼니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35.3%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와 판관비 감소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84억 원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 동사는 2018년 2월부터 음악 제작사들(SM, JYP)로부터 확보한 유통권을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JTBC등과의 음악 유통 사업 추진은 유관 사업 시너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5. 오픈베이스 - 4차산업 관련주

 

오픈베이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각종 컴퓨터 및 관련 기자재의 제조/판매업, 각종 컴퓨터 통신장비 제조 판매 및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9월 설립되었으며, 주력 사업부문은 스위치 제품군을 생산하는 네트워킹 솔루션,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 등이 있습니다. 

 

- 빅데이터, AI, 디지털 뉴딜, 원격근무 등의 흐름은 클라우드 생태계의 확장을 가속화하였으며, 향후 국내의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 확산은 클라우드 전환 속도를 가속화시킬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픈베이스 주가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손실은 95.7%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나 이자수익과 이자비용, 매출 원가 등이 줄어들면서 당기순이익 적자를 벗어났습니다.   

 

- IPS/MISP 사업자, 통신사업자, Portal, IDC 등 유/무선 인터넷 기반의 기업군과SKT, KT 등 ADSL 사업자, 증권사, 은행 등 일반 기업군 그리고, 공공기관 등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설정하였습니다.

 


6. 휴림로봇 - 4차 산업 관련주

 

휴림로봇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11월 29일에 법인 전환 형태로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5일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019년 1분기 신규 연결된 '(주)인웍스로봇'을 포함하여 4개 사가 있습니다. 

 

-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휴림로봇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3% 증가, 영업손실은 43.6% 감소, 당기순손실은 769.9% 증가하였으며, 직각좌표 로봇 등 제조업 로봇은 물론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 등 서비스 로봇 내수 매출 증가로 외형 성장하였습니다. 

 

- 단 계속사업손실 반영으로 당기순손실은 크게 늘어났으며, 동사의 로봇 '테미’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오픈 플랫폼으로 실질적인 상용화가 가능한 서비스 로봇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7. 에스넷 - 4차산업 관련주

 

에스넷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99년 삼성 네트워크사업부문에서 분리하여 설립되었으며, 네트워크 통합시스템 구축 및 자문, 유지보수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02년 미국 CISCO사로부터 Gold 파트너를 자격을 취득한 이래 현재까지 CISCO사의 다양한 제품군을 국내외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SDN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하여 효율성 및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며 세계 SND 시장 규모는 연평균 50% 이상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스넷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5% 증가, 영업손실은 40.8% 증가, 당기순손실은 147.3% 증가 비교적 높은 수준의 매출 성장을 보였으나 원가율이 이보다 높은 수준으로 상승하며 영업손실 및 순손실이 지속되었고 적자 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 동사는 AI 전문조직을 신설하여 네트워크통합(NI)에서 보안, 데이터, 시스템 통합(SI)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왔으며 ICT 인프라 전 영역에 AI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8. 모비스 - 4차산업 관련주

모비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6년 설립되어 하나금융 인수 목적 주식회사와 합병을 통해 2017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고, 피합병회사인 모비스는 2000년 설립되었습니다. 

 

- 동사는 국가 차원에서 수행되는 대형 과학 프로젝트인 빅 사이언스 시설물 제어에 필요한 제어시스템 및 장비를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8년 9월 블록체인 기반한 P2P 광고 플랫폼 및 솔루션 제공을 하는 블록 베이스 지분을 획득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모비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7.7% 감소하였으며, 동사의 주요 고객은  포항가속기연구소, 기초과학연구원, 한국 기초과학 지원연구원, 국제 핵융합 실험로, 국가핵융합연구소 등 국내외 연구 기관들입니다. 

 

- 머신러닝을 적용할 수 있는 산업으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임상CRO업체인 에이디엠 코리아를 자회사로 편입 후 과학기술정책연구원에서 발표한 거대과학 글로벌 산업화 전략을 추진 중입니다.


지금까지 4차산업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상인간 관련주 8종목

가상 인간이 앞서간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어서 그런지 패션, 자동차, 친환경, 디지털 경영에 관심 있는 기업 등에서 선호를 하고 있으며, 최근 신한 라이프 TV광고 가상인간 로지가 인기를 끌며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9종목  (0) 2021.11.17
천연가스 관련주 8종목  (0) 2021.11.17
[목재] 원목 관련주 8종목  (0) 2021.11.16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9종목  (0) 2021.11.16
로슈 관련주 8종목  (0) 2021.11.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