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소형원자로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7.
반응형

소형 원자로, SMR(Small Modular Reactor)이란, 원자로와 증기 발생기, 냉각재 펌프, 가압기 등 주요 기기를 하나의 용기에 일체화시킨 원자로로 새로운 설계 개념을 적용해 안전성과 활용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원자력 발전으로 생산된 전기와 고온의 수증기를 활용해 탈탄소 수소와 담수 생산이 가능해 전략 생산 이외의 산업에도 접목할 수 있어 친환경적입니다.


미국, 영국, 러시아, 중국, 유럽 등에서 70여 종 이상의 소형 원자로, SMR을 개발 중이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방안으로 초소형 원전 육성 정책을 밝힌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소형원자로, SMR 개발을 공식화하고, 기술 개발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소형 원자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형 원자로 관련주 정리

 

 

1. 두산중공업 - 소형원자로 관련주

 

두산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되었으며,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하였습니다. 

 

-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 중이며,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임.

 

출처: 키움증권

[두산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원가율, 판관비, 인건비를 대폭 줄이며 영업이익은 대폭으로 증가,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 중이며, 풍력사업은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 한전기술 - 소형 원자로 관련주

 

한전기술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 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으며, 2020년 03월 미국 'LACP 비전 어워드' 지속가능 경영 부문 및 CSR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2020년 04월 엔지니어링협회 해외개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전기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감소, 영업이익은 69.6% 감소, 당기순이익은 22.9% 증가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적자가 축소되었으나 여전히 부진한 실적입니다. 

 

- 순이익은 연구소 용역 수주로 일회성 수익 반영되며 흑자 되었으며, 국내 및 해외 신규 원전 수주는 없는 상황이며, 신규 바이오매스 매출액 반영 시기 지연, 가동원전 계통 설계 용역 감소하며 실적 악화되었습니다.

 

 

3. 현대건설 - 소형 원자로 관련주

 

현대건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 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습니다. 

 

-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뉘며,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하였고,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최고의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받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현대건설 실적]

- 국내 분양 확대에 따른 주택부문 실적 개선, 사우디아라비아 마르잔, 파나마 메트로 등 기 수주 대형 현장의 점진적 매출 기여 확대 등이 실적 개선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본업에서 뚜렷한 실적 개선 흐름이 보이는 데다 수소사업을 비롯한 신사업도 가시화하며 투자 매력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4. 보성파워텍 - 소형 원자로 관련주

 

보성파워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0년 설립되어 1994년 코스닥시장에 사장하였으며,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발전소, 변전소 철골 및 송배전 자재 등 전력산업에 사용되는 자재 개발 및 제작,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전력산업은 전력공급에 필수적인 기초 기자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으로 국내외의 경기동향에 많은 영향을 받는 등 산업연관효과가 큽니다.

 

출처: 키움증권

[보성파워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3% 감소, 영업이익은 53.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원가가 대폭 감소하였으나 매출액도 감소하여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큰 폭 감소하였습니다.

 

- 한국전력공사를 주매출처로 두고 다양한 고객의 확보를 위한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를 통한 수익성의 극대화에 역점을 두고 세계시장을 목표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만족의 품질향상과 꾸준한 연구개발에 노력 중입니다.

 

 

5. 우리기술 - 소형 원자로 관련주

 

우리기술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00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자가 8.72%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동사는 시스템 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무선 네트워크 기술 및 DSP 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Real-timeOS) 관련 기술, 인터넷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우리기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손실은 67.7% 감소, 당기순손실은 85.8% 감소하였으며, 우리기술은 핵심사업인 원전사업부문에서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으며 철도사업 등 주력 사업 다각화 영향으로 상반기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였습니다.  

 

- 또 하반기에도 원전사업뿐만 아니라 방산부문의 견조한 사업실적과 해상풍력사업의 안정적인 진행으로 실적이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6. 한전KPS - 소형 원자로 관련주

 

한전KPS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84년 4월 한국전력공사의 전액 출자로 설립된 발전설비 정비 전문회사로 전력설비 정비(화력, 원자력/양수, 송변전, 대외, 해외)와 관련된 기술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수행 중입니다. 

 

- 국내 발전회사, 한국지역난방 열원공급설비, 산업단지 열병합 설비 및 자가발전설비 등의 유지관리사업에 참여중이며, GE의 가스터빈 재생정비 기술을 바탕으로 지멘스, 웨스팅하우스, ABB 등 Non-GE 등 다양한 가스터빈 및 스팀터빈 부품 재생정비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전KPS 실적]

- 고리1호기 해체 시뮬레이션 기술개발로 엔지니어링 기술자립을 통한 독자적 해체 관리 및 시뮬레이션 능력을 확보하여 공정 최적화 및 물량산출 능력이 확보되었습니다. 

 

- 중장기 원전 수주 관련해서는 이집트, 체코, 사우디 원전 수주 진행 중이며, 폴란드 원전은 이미 웨스팅 하우스가 FEED를 진행. 매출 반영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7. 우진 - 소형 원자로 관련주

 

우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80년 설립, 2010년 7월에 상장한 산업용 및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제조 전문 기업이며, 경기 흐름에 둔감한 시장 제품의 오랜 Life Cycle과 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시장 규모의 확대가 산업의 특징입니다.

 

- 동사는 계측기 이외에 철강산업용 자동화 장치, 설비진단시스템, 유량계 및 유량시스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에 온도센서  사업을 인수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우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3.9% 증가하였으며, 유량계측시스템 사업의 경우 사업의 대부분이 해외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 COVID-19로 인한 인한 국내 기반 산업이 전반적으로 실적이 부진한 상황이지만 매출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하반기에는 점차 회복되어 실적 정상화를 기대중입니다. 

 

 

8. 삼성중공업 - 소형 원자로 관련주

 

삼성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이며,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삼성중공업 실적]
- 영업손익은 강재가 급등에 따른 원가 인상분 선 반영. 영업단에 일회성 손실로 강재가 인상 가능성을 보수적으로 적용해 공사손실 충당금과 경상손실 등이 반영되어 큰 폭의 적자가 되었습니다. 

 

- 일감 확보를 위한 수주가 실적으로 인식되면서 매출 증대가 시작되고 있으며, 강재가 인상을 선가에 반영한 수주는 시차를  두고  수익성 개선을 이끌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소형 원자로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탄소배출권 관련주 8종목

탄소배출권은 6대 온실가스(온실기체), 즉 이산화탄소(CO₂), 메테인(CH₄), 아산화질소(N₂O), 과불화 탄소(PFCs), 수소 불화탄소(HFC), 육불화황(SF6)을 일정기간 동안 배출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석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NFT 게임 관련주 7종목  (0) 2021.11.07
중국석탄 관련주 8종목  (0) 2021.11.07
[요소수] 물류대란 관련주 8종목  (0) 2021.11.07
요소수 대란 관련주 8종목  (0) 2021.11.07
화이자 경구용 치료제 관련주 9종목  (0) 2021.1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