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반도체 부품 관련주 10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14.
반응형

한국 경제에서 반도체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한국 경제의 경기 변동에 매우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체 제조업 생산의 약 10%, 국민총생산 GDP의 7% 내외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들어 모바일과 서버 등의 수요로 메모리 반도체 인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파운드리, 즉 위탁생산도 늘어 반도체 수출은 지난달 말까지 1,037억 8천만 달러에 달해 지난 한 해 수출액을 10개월 만에 넘어섰습니다.

 

하지만 우리 수출액의 20%를 차지하는 반도체 수출 가격이 올해 들어 처음으로 떨어졌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반도체 부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 부품 관련주 정리

 

1. 지오엘리먼트 - 반도체 부품 관련주

 

지오엘리먼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등 전자소자의 양산 과정에서 필수적인 공정이자 주요 공정인 박막 증착공정에 사용되는 원소재, 부품 및 장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기술 제품들은 국내 ALD 장비 제조사는 물론 글로벌 ALD장비 제조사에 표준 부품으로 채용되고 있으며, 2021년 6월 기준 전구체 기화 이송 사업부문이 94.4%로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지오엘리먼트 실적]

-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하여 일본, 대만, 중국의 에이전트와 함께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한 영업활동을 통해 수출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전방산업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등 전자소자 산업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기간산업으로 분류하여 경쟁적으로 육성하고 있어 동사의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 후성 - 반도체 부품 관련주

 

후성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6년 11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는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 전지 전해질 소재 'LiPF6'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 동사는 '후성 폴란드 유한회사'를 신규 연결하여 총 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집단 '후성그룹'에 속해 있는 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후성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반도체 수요 증가와 함께 갈수록 반도체의 미세공정이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반도체 미세화 및 3D 공정이 도입될수록 동사가 생산하는 반도체 특수가스 C4 F6 및 WF6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 테크윙 - 반도체 부품 관련주

 

테크윙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시험 및 검사장비, 디스플레이 제조 및 검사장비를  제조하여 전 세계 각국 수요처들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동사의 주력 제품은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이며 이는 IDM 업체, OSAT 업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장비 분야에서는 최근 Module 외관 검사기가 주력 제품으로 공급되고 있으며, 폴더블폰의 본격적인 공급으로 인하여 폴더블 패널 외관검사기 공급을 시작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테크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은 19.1% 감소, 당기순이익은 9.2% 감소하였으며, PCB 설계 분야의 매출 비중이 2019년 1.07%에서, 2020년 4.52%, 2021년 반기 5.29%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SoC 부문에서 자동차 전장, IoT, VR/AR, 웨어러블 기기 등의 폭발적 칩 수요 증가에 따라 반도체 장비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천보 - 반도체 부품 관련주

 

천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7년 10월 8일에 설립되었으며, 전자소재, 이차전지 전해질 등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OLED 부문에서 동사는 3 원색 중 적색(R) 발광재료 등의 중간체 및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분야는 크게 전자소재(LCD 식각액 첨가제, OLED 소재, 반도체 공정 소재 등), 2차 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의약품 소재(의약품 중간체), 정밀화학 소재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천보 실적]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부담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 효과가 커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확대되었습니다.  

 

- 전반적인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법인세 비용 부담 영향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5. KEC - 반도체 부품 관련주

 

KEC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제품 및 부품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기존 법인인 주식회사 케이이씨로부터 제조 사업 부분을 2006년 9월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 초소형 Package 개발, 모바일화 및 디지털화 요구에 부응한 저 소비전력 제품 개발과 미국 및 유럽 시장 등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매출은 TR이 51.06%, IC가 22.77%, 기타(제품)가 21.1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KEC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저전압 모스펫(Low Voltage MOSFET) 제품 공급을 대형 LCD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전기차 전력반도체 공급을 시작하며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이에 따른 수익성 또한 큰폭으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6. ISC - 반도체 부품 관련주

 

ISC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1년 2월 반도체 및 전자 부품 검사장비의 핵심 부품인 후공정 테스트 소켓 제품 생산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메모리, 시스템반도체 테스트 소켓 제품을 공급 중입니다.

 

- 종속회사로는 ISC International INC, ISC VINA MANUFACTURING, ISC Japan R&D Center, SMATECH INC, ISCM, ITMTC가 있으며, 반도체 테스트 소켓 분야에서 세계 1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ISC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3% 증가, 영업이익은 46.8% 증가, 당기순이익은 48.3% 증가. 2020년 팬데믹 상황으로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련 분야의 시장 규모 역시 증가했을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  2021년 현재 당사의 매출에서 비메모리 반도체용 소켓과 메모리반도체용 소켓의 비율이 60:40으로 비메모리와 메모리용 반도체 테스트 소켓에서 높은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7. 디엔에프 - 반도체 부품 관련주

 

디엔에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1년 1월에 설립되어 2007년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반도체 박막 재료 부분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반도체 전자재료가 74.33%, 광통신 소자 및 재료가 25.67%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미세패턴 구현을 위한 패터닝용 희생막 재료인 DPT와 QPT 재료를 비롯한 Capacitor 유전막 및 Metal Gate 절연막으로 사용되는 High-K 재료 등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디엔에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7% 증가, 영업이익은 26% 감소, 당기순이익은 30.2% 감소하였으며, 일본의 공정소재 수출 규제 이후 일본 기업의 프리커서를 대체하며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는 추세입니다. 

 

- 기존 사업 외 LT SiN, 미세화 수율 향상을 위한 HardMask 재료, 박막 특성 향상을 위한 Metal 재료, OLED 소재 등 신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8. 솔브레인 - 반도체 부품 관련주

 

솔브레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20년 8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솔브레인 홀딩스의 사업 중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하여 중국에 반도체 공정재료 생산 및 판매를 위한 현지법인인 솔브레인(시안) 전자재료 유한공사 설립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솔브레인 실적]
- 2021년 6월 연결기준 매출액은 4,826.7억, 영업이익은 936.54억, 당기순이익은 730.74억을 기록하였으며, 2019년 5월 헝가리에 2차 전지 재료 생산 및 판매 현지 법인인 Soulbrain HU Kft. 를 설립하였습니다.

 

- 2021년 6월 기준 시장점유율은 반도체 소재 부문이 85%, 디스플레이 소재 부문이 40%, 2차 전지 소재 부문이 30%를 차지하였습니다. 

 

 

9. 메카로 - 반도체 부품 관련주

 

메카로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0년 10월 설립되어, 반도체 제조 공정의 원재료인 전구체와 반도체 장비 내에서 웨이퍼를 흡착하고 가열해주는 히터 블록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탄화규소 및 질화알루미늄 등의 세라믹 소재를 이용한 반도체, LCD, LED 부품 및 반도체 LCD 공정용 기화기 및 태양전지 제조 기술 개발 등을 신규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메카로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축액은 12.1% 상승,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전구체 주력제품이었던 ZM40의 매출이 계속해서 감소하나, CpZr 및 TiCl4의 제품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메탈 히터 블록의 매출은 전방산업 장비투자 흐름에 따라 계속적으로 성장하였으며, 메탈히터블럭의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소자업체 삼성전자 및 SK 하이닉스 기준으로 90% 이상을 견고하게 기록하였습니다.

 

 

10. 미코 - 반도체 부품 관련주

 

미코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7월 16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1월 15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반도체 제조 공정용 국내 장비회사의 OEM 확대로 장비회사들의 맞춤형 부품 제작을 진행하고 있으며, 부품 국산화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동사는 종속회사 10개사를 포함하여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영위하는 세정사업부문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미코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2% 증가, 영업이익은 6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67.8%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기존의 업체와 비교해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하여 해외시장을 공략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 미세 오염물의 제어 관리와, 기술경쟁력 증가를 위해 새로운 개념의 세정 기술을 통한 세정 단가를 절감하여 고객의 세정수요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반도체 부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상현실 관련주 10종목

가상현실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철금속 아연 관련주 8종목  (0) 2021.11.14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7종목  (0) 2021.11.14
2차전지 관련주 10종목  (0) 2021.11.13
가상현실 관련주 10종목  (0) 2021.11.13
LED장비 관련주 10종목  (0) 2021.11.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