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목재] 원목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16.
반응형

국제 원목 가격의 기준인 미국 시카고 상품거래소의 원목 선물은 코로나 이전에만 해도 1000 보드 피트(bf) 당 350~400달러에 거래됐으나 이후 급등해 올 5월엔 1700달러로 5배 가까이 상승을 했습니다.

 

현재 540달러 선으로, 코로나 이전 5년 평균(356달러)보다 50% 이상 급등한 상태로 코로나 이후 원목 공급량 감소와 세계적인 부동산 열풍, 해상물류 차질 등이 복합돼 나타난 결과라고 합니다.

 

특히,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목재 가격이 2~3배로 치솟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원목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목 관련주 8 종목 정리

1. 이건산업 - 원목 관련주

 

이건산업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72년 설립된 이후 선창산업, 성창기업 와 함께 과점체제를 유지하면서 국내 건설용 합판 사업을 주도해왔으며, 2000년대 중반 이후 건설경기 부진 및 수입물량 증가 등으로 사업역량이 약화되면서 합판 위주의 사업구조를 개편하여 현재는 합판 및 마루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마루바닥재 시장은 친환경ㆍ고급화 경향으로 인해 PVC 소재 시장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며, 합판마루와 강화마루가 대체하며 성장하고 있음. 원목마루는 아직 시장 도입기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이건산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210.8% 증가, 당기순이익은 568.9%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으나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수익성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국내 합판 시장은 상대적으로 저가인 PB, MDF 등의 대체재의 비중이 높아지고 수입상품이 증가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입지가 위축되고 있어 성장 동력이 필요합니다.



2. 한샘 - 원목 관련주

 

한샘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73년 설립되었으며, 2002년 7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주요 사업으로는 부엌가구 제조 유통 및 인테리어 가구 등 유통업, 토털 홈 인테리어 패키지를 제공하는 리모델링 사업 아이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1년 부산 광복점과 울산점을 신규 오픈하여 사업을 유통망을 확장하는 등 최근까지 영업 확대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으며, 또한 욕실, 창호, 마루 등 건재 아이템까지 확대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샘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 증가, 영업이익은 33% 증가, 당기순이익은 70.1% 증가하였으며,  외형 성장과 함께 원가 개선에 성공하여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최근 온라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 판매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성 및 개성이 드러나는 인테리어 산업 부문에 있어서도 고객의 다양성을 반영하면서도 표준화된 패키지 제품 개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3. 이건홀딩스 - 원목 관련주

 

이건홀딩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지주 부분, 창호부문, 목재부문, 조림 부문, 에너지 부문, 팔레트 부문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7년 3월 이건창호가 물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창호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은 이건창호로 하고 동사는 존속회사로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높은 품질과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하여 시장 확대 전략을 추진 중이며, 기능성과 디자인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이건홀딩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증가, 영업이익은 361.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창호부문은 입주물량 감소에 따른 창호 수요 감소로 실적이 저조하였으며, 팔레트 부문 매출액은 전년대비 증가하였으나, 원가, 판관비 등의 원인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 정부 주도로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한 아파트 건설, 신도시 개발 등의 정책 등으로 향후 이건산업과 이건창호의 매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4. 에이스침대 - 원목 관련주

 

에이스침대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3년 침대, 가구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침대 및 가구를 주요 제품으로 하여 직영점 또는 대리점등에 직접 납품하고 있습니다. 

 

- 침대, 가구제조 및 판매와 부동산 매매, 임대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한국 사용품질지수(KS-QEI) 1위 기업 선정(주택용 보통 침대), KS인증 대상 제품안전 부분 수상(지식경제부 장관 표창)등 업계 최초와 최고로 이어져 오고 있고, 업계 최초로 침대공학 연구소를 설치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이스침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2% 증가, 영업이익은 56.1% 증가, 당기순이익은 49.5% 증가하였으며, 전년동기 대비 매출원가가 상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고객 불만 관리가 아닌 고객 감동을 위해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진정성 있는 기업의 모습으로 지속적인 시장 우위를 쟁취하였습니다.



5. 동화기업 - 원목 관련주

 

동화기업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48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1995년 8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MDF, PB, MFB, 화학, 건장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파티클보드 및 MDF 국내 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 2019년 8월 전해액 등 전자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동화 일렉트로라이트 (구, 파낙스이텍)를 인수하여 2차 전지 전해액 제조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동화기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증가, 영업이익은 119.3% 증가, 당기순이익은 507.7% 증가하였으며,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주요 비용이 증가하였지만 매출 증가폭이 비용 증가폭을 뛰어넘어 수익성은 개선됐습니다. 

 

- 동사는 유통판매와 특판 건설 시장을 접목한 영업망을 구축하여 직판 및 관급공사, 건설사 수주 확대를 통한 매출 확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6. 한솔홈데코 - 원목 관련주

 

한솔홈데코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1년 12월 전주 임산(주)로 설립되어 2003년 11월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주식 매매거래가 개시되었으며, 뉴질랜드와 베트남에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종합건축자재 생산업체로서 우수한 품질의 국내 중밀도 섬유판(MDF), 마루바닥재, 인테리어재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제조업 위주 사업 구조를 갖고 있으나 유통과 해외조림,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다각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솔홈데코 실적]

- 2021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61억 원으로 103.2% 증가하였고, 당기순이익은 18.3%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이 하락했으나 매출원가가 더 큰 폭으로 줄며 수익성이 개선되었으며, 동사는 베트남 현지에 생산라인을 직접 설치하여 한국과 동일한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하며, 더불어 베트남 시장에 대한 현지 판매뿐 아니라 한국으로 수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오하임아이엔티 - 원목 관련주

 

오하임아이엔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가구를 포함한 인테리어 제품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국내외 협력 제조사의 외주가공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주력 매출은 자사 브랜드인 레이디가구를 통해 발생하고 있고, 신규 자사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하여 아이데 뉴(2019.7월)와 포 더 홈(2020.3월)을 론칭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 동사의 매출은 대부분 온라인 판매액이며, 주로 자사몰과 GS SHOP, 오늘의 집 등 30여 개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하임아이엔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3% 증가, 영업이익은 12.8% 감소, 당기순이익은 8.5% 감소하였으며, 2020년 7월 신규 론칭한 부엌가구 브랜드 '레이디 키친'에 대한 제품 마케팅 비용 등의 증가로 판관비가 증가하였습니다. 

 

- 2020년 1월 판교 쇼룸을, 2021년 7월 마포 쇼룸을 오픈하였으며, 향후 3년 내에 서울 수도권 주요 거점과 지방광역시 중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5개 내외의 쇼룸을 추가 오픈할 계획입니다.



8. 에넥스 - 원목 관련주

 

에넥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1년 4월 18일 서일 공업사로 설립되어 1995년 7월 8일 상장하였으며, 주방가구의 제조,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지배회사인 에넥스는 부엌가구, 붙박이장, 인테리어 가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그 외의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주방가구 기기 용품 제조 및 판매업, 수입상품 도소매업, 통신판매업, 실내건축 공사업, 부동산 임대 및 매매업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넥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손실은 8.9% 감소, 당기순손실은 25.4%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은 소폭 증가하였으며 각종 비용 절감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돌아서지 못하였습니다. 

 

- 동사는 인테리어 패키지, 리빙가구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함과 동시에 유통망을 강화해 마켓 셰어를 넓혀가고 있으며, 온라인 사업과 B2C 영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원목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탄소섬유 관련주 8종목

탄소 섬유는 높은 인장 강도, 가벼운 무게, 낮은 열팽창률 등의 특성으로 인해 항공우주산업, 토목건축, 군사, 자동차 및 각종 스포츠 분야의 소재로 매우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탄소 섬유의 밀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연가스 관련주 8종목  (0) 2021.11.17
4차산업 관련주 8종목  (0) 2021.11.16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9종목  (0) 2021.11.16
로슈 관련주 8종목  (0) 2021.11.15
코발트 관련주 7종목  (0) 2021.11.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