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OTT 관련주 9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1. 11.
반응형

지난해 K콘텐츠의 대성공에 힘입어 올해 넷플릭스의 자체 제작(오리지널) 한국 콘텐츠 라인업은 더욱 화려해졌으며,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가 ‘춘추전국시대’를 방불할 만큼 치열한 경쟁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OTT 가입자 수는 1135만 명을 돌파하며 유료 TV 가입자 수를 앞질렀으며, TV보다 OTT를 통해 영상 콘텐츠를 접하는 시청자들이 많아졌다고 하는데요.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는 글로벌 OTT 기업들이 올해만 신규 콘텐츠 개발 비용으로 1150억 달러(약 137조 원)를 투자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OTT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에스엠 - OTT 관련주

[기업내용]

- 글로벌 한류 및 K-Pop을 선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Culture Technology를 창안하고 활용하여 SM Culture Universe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소속 아티스트는 강타,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EXO, 레드벨벳, NCT 127, NCT DREAM, 슈퍼 엠, WayV, 에스파 등이 있으며,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법인 설립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

 

에스엠 주가 차트

 

[에스엠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1% 증가, 영업이익은 1006.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인건비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10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 동사는 2020년 세계 최초 온라인 전용 콘서트 'Beyond LIVE'를 시도한데 이어 비대면 플랫폼 확대에 나서고 있으며, 글로벌 팬덤을 활용한 플랫폼 사업까지 확장해 나가면서 수익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출처: 네이버

 

2. 스튜디오드래곤 - OTT 관련주

[기업내용]

-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 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 주가 차트

 

[스튜디오드래곤 실적]
- 3분기 누적으로 TV 채널 향 편성 회차가 줄어들어 매출액은 12.6% 감소했지만, 신작 판매단가 상승과 글로벌 OTT 오리지널 제작 증가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3.9% 증가하였으며, 4분기에는 방영 콘텐츠의 장르 다각화 및 방영 편수 증가세 전환, 디지털 라인업 강화 등이 기대됩니다. 

 

- 방송 제작 환경의 회복과 다양한 채널로의 콘텐츠 공급 확대로 2022년에는 제작편수 측면에서의 성장과 레퍼런스 강화에 따른 판가상승이 동시에 나타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네이버

 

3. 제이콘텐트리 - OTT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1987년 9월 한길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9년 10월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하였으며,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양도하였습니다. 

 

-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츠 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이콘텐트리 주가 차트

 

[제이콘텐트리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6% 증가, 영업손실은 44.8% 증가, 당기순손실은 37.4%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의 증가로 영업손실 심화를 초래하였습니다. 

- 동사의 넷플릭스향 첫 오리지널 드라마인 ‘D.P’가 큰 인기를 끌면서 장기적인 수익 기반 확보가 기대되며, 2021년 하반기에는 방송 라인업과 극장 개봉작이 늘어날 예정이어서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습니다.

 

출처: 네이버

 

4. 초록뱀미디어 - OTT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으며, 대표작 '주몽'과 '올인'은 드라마의 성공과 더불어 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부가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초록뱀미디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9.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7.8% 감소하였으며, 매출 증가 및 각종 비용의 감소로 수익성이 증대되어 영업이익은 증가, 당기순손실은 감소하였습니다.

 

- 콘텐츠의 핵심 기술은 스토리텔링이며, 동사는 국내 최고의 작가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작품의 기획을 추진함과 동시에 체계화된 시스템을 통해 신인 작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5. 삼화네트웍스 - OTT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부문은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드라마 사업과 신인 연기자를 발굴 및 관리하는 매니지 먼트 사업으로 구성되었으며, 현재까지 약 100여 편 이상의 드라마를 제작하였고, 세계 각국에 수출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 국내 최초의 드라마 독립 제작사로 출발하여 30년 이상의 드라마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TV시리즈 제작 외에 O.S.T 앨범제작, 머천다이징, 영화 제작/배급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화네트웍스 주가 차트

 

[삼화네트웍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5% 감소, 영업손실은 284.9% 증가, 당기순손실은 514.8%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이 큰 폭으로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적자폭이 확대되었습니다.

 

- 동사는 드라마 작가풀을 관리하는 자회사 스튜디오 아이콘을 설립하는 등 지식재산권(IP) 사업자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제작과 함께 콘텐츠 원천이 되는 IP 확보에도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6. CJ ENM - OTT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 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설립 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 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CJ ENM 주가 차트

 

[CJ ENM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45.1% 증가, 당기순이익은 92.7% 증가하였으며, 주요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동사가 보유한 채널은 트렌디한 예능 콘텐츠 및 화제성 높은 드라마의 연속적인 흥행으로, 영향력 높은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POP의 선전에 음악/콘서트 사업 부문도 성장세입니다.

출처: 네이버

 

7. 쇼박스 - OTT 관련주

[기업내용]

- 영화의 제작과 투자 및 배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6월 설립, 2006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 2021년 1~9월 한국영화 누적 매출액은 1,3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6% 감소하였으며, 이는 코로나 19로 인한 다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그 원인입니다.

 

쇼박스 주가 차트

 

[쇼박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2%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최근 유행성 질병으로 인하여 영화관을 비롯한 대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관객의 장기적인 소비 트렌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 2021년 1~9월 시장전체 관객수는 4,032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1% 감소하였으며, 이는 여름 시장에 개봉된 한국영화 기대작과 마블 영화의 개봉으로 인해 감소분이 일정 부분 회복하였기 때문입니다.

 

출처: 네이버

 

8. JYP - OTT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6년 4월 25일 설립되어 2001년 8월 3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소속 연예인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과 음반, 음원의 제작 및 판매, MD 등 부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급변하는 음악 산업 트렌드에 유기적 대응과 아티스트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해 기존 기능 중심의 수직적 조직 구조를 아티스트 단위의 수평적 조직 구조로 개편하면서 최적화된 레이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JYP 주가 차트

 

[JYP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7% 증가, 영업이익은 23.7% 증가, 당기순이익은 40.8%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판관비, 인건비등 주요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나고 당기순이익도 늘어났습니다.

 

- 코로나19로 공연, 출연 등 매니지먼트 관련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원가율이 낮은 콘텐츠형 매출이 급증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출처: 네이버

 

9. 아프리카TV - OTT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사업은 1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TV'의 강력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별풍선 구독 등 기부 경제 선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핵심사업인 'AfreecaTV' 서비스로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기부경제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과 광고 매출로 구분되며, 광고 매출은 배너, 프리롤 등 플랫폼 내 광고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광고'와 라이브 방송 및 영상제작 등의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프리카TV 주가 차트

 

[아프리카TV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5% 증가, 영업이익은 93.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1.6% 증가하였으며, 미국, 일본, 대만, 태국, 홍콩, 베트남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1인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하기 위하여 노력 중입니다.

 

- 동사는 참여자 중심의 서비스와 기술개발, 콘텐츠/플랫폼의 확장, 신입 BJ 육성 및 지원, 콘텐츠의 질적 향상 및 플랫폼 확장(TV, 오프라인) 등을 통해 리더십 강화중입니다. 

 

출처: 네이버

 


지금까지 OTT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차전지 장비 관련주 10종목

LG에너지솔루션의 상장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2차전지 장비 업체 도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공모자금 중 대다수가 배터리 공장과 장비 구입에 사용되는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