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건설기계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2. 4.
반응형

현대건설기계는 이달 러시아 광산업체 및 건설사 등으로부터 굴착기 510대, 휠로더 15대, 스키드로더 9대 등 총 534대의 건설장비에 대한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최근 심각한 전력난을 겪고 있는 중국이 인접 국가인 러시아로부터 석탄 수입을 늘리면서 석탄 채굴을 위한 건설장비 수요가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합니다.

 

특히 글로벌 원자재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러시아 내 건설장비 수요가 지속 확대되고 있다는데 오늘은 건설기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설기계 관련주 정리

1. 프리엠스 - 건설기계 관련주

 

프리엠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건설중장비용 MCU, 클러스터, Flasher Unit을 개발하여 일부 모델에 공급을 하고 있으며, 본사공장에 "SMT Line" 생산설비를 구축하였으며 장비개발 업체들에게도 쉽게 자사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기계제어사업은 생산설비에 투자할 재원 부족으로 인해 개발된 기술을 두고도 제품화하지 못하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활기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프리엠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건설장비용 와이어하네스 제품은 소량 다품종(1,500여 품목)으로 생산관리에 경쟁력이 있으며 특히 신속한 개발능력이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

 

- 전장사업부(Harness)와 기계제어사업부(MCU)의 고른 실적 호조로 외형 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며 고정비 부담 완화에 따라 영업손익 및 순손익 모두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2. 두산밥캣 - 건설기계 관련주

 

두산밥캣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14년 4월 설립된 동사는 자산규모 2조원 이상의 법인으로 대규모 법인에 해당하며 연결실체 기준으로 건설기계 생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R&D를 통한 제품혁신, 신흥시장 진출 등을 통하여 건설기계 및 Portable Power시장에서 Global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Compact 건설기계는 주택 건설, 농업, 조경 시장을 주요 타겟으로 삼고 있으며 Heavy 건설기계 제품에 비해 경기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두산밥캣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증가, 영업이익은 106.1% 증가, 당기순이익은 178.9% 증가하였으며, 경기 정상화에 따른 수요 회복 및 제품개선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향상된 실적을 시현하였습니다. 

 

- 동사는 북미 농경, 조경산업 진출로 라인업 및 딜러망을 확대할 계획이며 향후 유럽 및 오세아니아로의 시장 진출을 통해 당사의 지속적 성장을 기대중입니다.

 

 

3. 흥국 - 건설기계 관련주

 

흥국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4년 10월 17일에 철강단조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 12일에 발행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주요사업 내용은 건설기계의 하부 구동 부품인 Track Roller와 Carrier Roller, Idler, Tension Cylinder 및 단조품 제조입니다. 

 

- 건설기계부품 산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반면 제작기간과 자본의 회임기간이 길어 많은 설비투자와 운영자금이 소요되는 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흥국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1% 증가, 영업이익은 23.7% 증가, 당기순이익은 23.4% 증가하였으며, 건설기계부품 매출이 큰폭으로 늘어나며 전체 외형 성장을 견인함. 매출 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확대되었습니다.

 

- 건설기계부품 산업은 모두 경기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국내외 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에 따라 경기가 변동되므로 향후 인프라 투자로 수혜가 기대됩니다.

 

 

4. 수산중공업 - 건설기계 관련주

 

수산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84년 3월 12일 건설중장비 및 특수차량의 국산화와 이를 통한 국가경제 기여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유압브레이카와 트럭크레인을 비롯하여 수많은 특수차량을 국산화하여 막대한 수입대체효과는 물론 해외시장 수출을 통해 외화획득에 일조하였습니다. 

 

- 건설기계 산업은 완전경쟁 시장으로,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해 있으나, 수요 측면에서 신흥국을 대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수산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2% 증가, 영업이익은 24.3% 감소, 당기순이익은 45.9% 감소하였으며, 유압드릴, 트럭크레인, 벌크트레일러 등 특수장비 사업부문 해외 판매가 급증하며 전반적인 외형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 하지만 원가율 개선과 판관비 등 비용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 감소함. SOC예산 및 정부 안전투자혁신사업으로 수요가 증가될것으로 예상됩니다.  

 

 

5. 서연탑메탈 - 건설기계 관련주

 

서연탑메탈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87년 2월 5일 설립되어 자동차금형 및 건설중장비부품 제조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1년 6월 24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자동차금형과 굴삭기 CABIN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금형산업은 제조업에서 부품을 대량 생산하는데 필수적인 생산기초요소기술로서 금형의 품질이 관련제품의 품질과 제조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반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서연탑메탈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4% 증가, 영업이익은 18.1% 감소, 당기순이익은 55.6% 증가하였으며, Cabin류의 매출 증가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원가 구조 악화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 반면 MAIN PNLASSY 부문에서 매출이 감소하여 매출 증가 폭은 제한적이며,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로 발돋움하기위해 해외 여러 완성차 업체의 입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6. 디와이파워 - 건설기계 관련주

 

디와이파워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14년 (구)동양기전주식회사 유압기기사업부에서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2015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주요사업은 건설기계장비에 적용되는 유압실린더에 대한 제조 및 판매업으로 주요 거래처는 두산인프라코어, 현대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 유압기기는 3월~6월 성수기, 7월~9월은 비수기로 볼 수 있으며 10월~12월은 대규모 국책사업이 완료되는 등의 요인으로 상반기보다 상대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디와이파워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8% 증가, 영업이익은 64.1% 증가, 당기순이익은 96.2% 증가하였으며, COVID-19의 전세계 유행과 미중 무역 분쟁, 관련하여 글로벌 저성장 확대 등의 외부요인으로 감소했던 매출의 정상화 진행중입니다. 

 

- 적극적인 영업활동으로 북미, 유럽, 일본, 중국, 인도의 주요 건기 업체 중대형 굴삭기 실린더시장 공략 및 신규수주를 위한 노력중에 있습니다.

 

 

7. 진성타이씨 - 건설기계 관련주

 

진성타이씨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5년 2월 건설중장비 부품 제조를 영위할 목적으로 신생산업사로 설립되어 1982년 4월 28일 법인 전환되었으며 2000년 7월 18일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가 속한 산업은 건설중장비의 하부주행체부품 시장으로 그 중에서도 무한궤도식 하부주행체 제조관련 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21년 2분기 기준 동사는 7개의 계열회사가 소속되어 있고 국내 1곳 및 해외 6곳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진성타이씨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8% 증가, 영업이익은 20.5% 증가, 당기순이익은 17.3% 증가하였으며, 건설중장비 수출 호조에 따라 외형이 크게 성장함. 원가율 악화에도 불구하고 매출 성장에 힘입어 영업이익 증가하였습니다. 

 

-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일부 매출 및 생산에 영향을 받았으나, 하반기부터 빠른 회복세를 보였으며, 2021년 상반기에도 미국 및 중국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에 따라  매출 호조세 지속되고 있습니다.

 

 

8. 대창단조 - 건설기계 관련주

 

대창단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55년 11월 대창크랑크 단조공업사로 창업하여 1989년 7월 코스피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으로는 중장비 하부주행체의 무한궤도부분인 링크, 슈 등을 가공조립하여 중장비 생산업체에 OEM 및 A/S 부품을 납품하는 것이 있습니다. 

 

- 건설 및 토목용 장비산업은 경제적으로 품목이 광범위하므로 다품종 소량생산이 불가피한 대규모의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대창단조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1% 증가, 영업이익은 17.4% 증가, 당기순이익은 50.8% 증가하였으며, 기어 및 동력 전달장치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고, 원가율 악화에도 불구하고 실적 개선에 성공하였습니다. 

 

- 북미 지역 최근 소형 Dozer 및 Excavator류등이 시장에서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주에서 도로작업에 집중과 부동산 활성화로 인하여 세일즈가 점차 늘어나는 중입니다.


지금까지 건설기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8종목

2차전지의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4대 핵심소재인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시장은 연평균 9.8% 성장해 2025년 367억 달러 시장을 형성하고 이차전지 생산 원가비중의 50%는 재료비라고 합니다.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바백스 관련주 8종목  (0) 2021.12.04
광고 관련주 8종목  (0) 2021.12.04
마켓컬리 관련주 8종목  (0) 2021.12.03
타이어 관련주 8종목  (0) 2021.12.02
디지털 치료제 관련주 7종목  (0) 2021.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