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로 3차원의 가상세계를 구축하고 활용하는 서비스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방위적으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가상세계.
- 메타버스는 가상공간과 현실세계를 각각 의미하는 메타와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아바타 등을 활용해 소통할 수 있는 가상세계를 의미함.
- 삼성전자는 기어 VR, 오디세이 플러스 등 VR 기기를 개발했던 경험이 있으며, 최근 AR글라스도 연구 개발 중으로 알려짐.
-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느 삼성전자가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포함됐다고 밝히며 관련주들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메타버스, XR시장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주요 업체들의 시장 진입이 본격화되면서 향후 수년간 연평균 100%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IT 하드웨어 산업을 선도해 나가고 있음.
- 현재 XR기기를 선도하고 있는 세트업체와 관련 부품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는 IT 부품업체들의 중장기 수혜가 기대됨.
- XR 시장을 선도하는 오큘러스의 주요 부품별 공급사는 AP(퀄컴), 음향 및 기기 조립(고어텍), 카메라 관련 부품(써니옵티컬, LG이노텍, 지니어스, 뉴프렉스) 등이 있음.
- 애플이 내년 6월경 메타버스에 필요한 XR기기를 공개할 것으로 보이며 관련해 기존의 부품 업체들의 납품 가능성이 높아 관련기업에 대한 수혜가 기대됨.
- 애플의 메타버스, XR기기 공개로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XR기기), 고어텍(모듈 및 음향), 퀄컴(AP), 지니어스, 코웰(카메라 모듈 관련)의 수혜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업체에는 카메라 모듈과 관련된 부품을 납품하는 LG이노텍, 덕우 전자, 뉴프렉스 등의 수혜가 가장 클 것으로 보인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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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세스
-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증강현실(AR) 과 가상현실 (VR)에 필수인 마이크로LED 핵심 장비로 꼽히는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을 보유하며,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 됨.
- 1994년 설립되어, 반도체 후공정장비인 Solar Ball Attach System 장비, 레이저 응용장비와 OLED 제조공정의 레이저 응용 장비 등을 제조하는 업체임.
- 대표적인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고객과 EDO, Partron 등 다국적 반도체 페키징 전문기업이 있음.
- 매출 구성은 장비 등의 제품 99.77%, 기타 0.23%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2367% 증가.
- 최근 디스플레이 산업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적용 분야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중국의 OELD 제조 업체들의 설비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기대됨.
- 향후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의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레이저리페어 장비의 매출이 기대됨.
옵티시스
- 옵티시스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디지털광링크 기술이 메타버스에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됨.
- 디지털광링크 기술은 대용량 비디오, 오디오 신호를 손실 없이 전송하는 기술로 메타버스의 체감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핵심기술로 알려지며,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됨.
- 세계 최초로 디지털광링크를 개발, 판매했으며, 특히 의료영상, 디지털 싸이니지, 교육, 방송 등 여러 분야에 신호 손실 없고 선명한 장거리 영상 전송하는 제품을 제조하고 있음.
- 컴퓨터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를 포함해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기들 사이에 고속의 디지털 신호를 광전송 모듈을 이용해 전송하는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 제조함.
- 디지털 광링크의 주요 응용시장은 의료 진단장비, 수술장비의 수술 영상 전송 분야 등임.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6% 감소, 영업이익은 29.5% 증가, 당기순이익은 2.8% 증가.
- 외형 성장은 정체되었으나 매출원가율 개선 및 판관비 통제로 영업손익과 순손익이 개선되어 이익 규모는 증가함.
- OEM 판매를 통한 초기 시장 개척, 현지 대리점 제휴를 통한 해외 영업, 기술지원 강화를 통한 기술 마케팅 등의 판매 전략을 보유함.
덱스터
- 크레미 월드와이드와의 MOU 체결로 메타버스 기반 실감형 영상 공동 개발 및 투자 사업 등을 공동으로 추진할 예정으로 알려짐.
- VR, AR, XR과 실감 콘텐츠, 테마파크, 디지털 휴먼 제작 등 뉴미디어 영상을 기획, 제작하는 사업을 하며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됨.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 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 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임.
- '백두산' 이후 대형 수주가 없어지면서 실적 부진세가 이어지고 있음. 1분기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 글로벌 OTT의 투자 증가, 영화산업의 부진 탈피를 위한 대작 콘텐츠 확대를 기대하며, 자체 기획 중인 영화 '더 문', 텐트폴 영화 '외계인' 등을 통해 실적이 좋아질 전망임.
한빛소프트
-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 중으로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됨.
- 서울 올림픽 기념 국민체육 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을 체결함.
-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함.
-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함.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 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음.
- 한빛 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매출은 게임 서비스 부문 57.14%, 드론 유통 및 서비스 부문 42.86%로 구성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9% 증가, 영업손실은 91.5% 증가, 당기순손실은 5890% 증가.
- 매출액 증가했으나 판관비 같은 폭으로 증가했고 이자비용이 증가하여 당기순손실이 확대됨.
- 보유한 기존 IP를 활용하여 MMORPG, 전략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부문에서 다수의 모바일 게임 및 VR 게임을 개발 중에 있으며 연내 및 차년도 중에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자이언트 스텝
- AI기반 리얼타임 콘텐츠 설루션 전문업체로, 국내 유일하게 디즈니, 넷플릭스 4K 기술 테스트의 보안 평가 프로그램을 모두 통과한 VFX 기업.
- VFX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핵심인 실감형 콘텐츠를 잘 구현해낼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있음.
-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설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 신규사업으로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과 IP(지식재산권) 솔루션 등을 전개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7.1% 증가, 영업손실은 40.2% 감소, 당기순손실은 57.5% 감소.
- 제일기획 등의 주요 협력사로서 삼성전자, 현대차, 네이버 등 광고주의 주요 프로젝트를 맡아 제작하며 업계 내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음.
- 자체 버추얼 스튜디오를 통한 리얼타임 XR 콘텐츠 제작 및 가상 스테이지 구현의 기획부터 촬영, 제작, 송출까지 가능한 "원스톱 XR 콘텐츠 그룹"으로 사업영역을 확대.
위지윅스튜디오
- 위지윅 스튜디오 자회사 엔피는 XR 스테이지를 통해 3차원 가상세계로 현실과 비현실을 아우르는 메타버스에 차별화된 기술을 제공할 예정으로 알려짐.
- XR스테이지는 버추얼 프로덕션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연결하는 구조임.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5월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됨.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 2', '앤트맨과 와스프' 등의 작품에 참여함. 종합 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 제작사 지분을 인수함.
-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서 밴드 앤 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 신규 XR스테이지 인프라를 동력으로 기존 영화와 드라마 물량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도 매출을 확보해 실적이 개선되고 있음.
-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 컬처 앤 스페이스에 각각 50억 원을 투자할 계획임.
-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펙 통해 코스닥 우회상장 예정임.
- 최근 게임사 컴투스로부터 450억 원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 자금은 메타버스에 대한 신규 사업에 투자할 계획임.
와이제이엠게임즈
-VR 게임 제작 등 VR 사업을 영위하며, 일본 상장사인 구미사와 합작법인을 세우고 VR 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엑셀레이터 프로그램인 서울 엑스알 스타트업스를 운영함.
- 2004년 5월 21일에 설립됨. 2014년 12월 중 당사의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중국 및 베트남에 생산법인을 두고 있음.
- VR(가상현실) 및 모바일 게임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중국 현지 기업 4개 업체를 중심으로 판매를 진행함.
- 진동모터의 경우 전 공정의 자동화가 어려워 일부 공정은 수작업이 요구되고, 제품 생산부터 출고까지 지속적인 품질검사가 이뤄지는 등 일정 부분의 비용 요인이 존재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2% 증가, 영업손실은 44.6% 감소, 당기순손실은 1144.3% 증가.
- 매출 다변화 전략을 바탕으로 매출액이 대폭 증가했으며, 영업손실은 감소함.
- 고객사 다변화의 일환으로 차세대 진동모터로 평가받고 있는 BLDC 진동모터의 기술적 완성도가 높아짐에 따라 BLDC 진동모터 생산라인 구축을 위한 기계장치 매입을 계획하고 있음.
선익시스템
- 선익시스템은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AR/VR 등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 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300mm 웨이퍼 증착장비를 납품하고 있음.
- 1990년 5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 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함.
- 기타 R&D, 물질 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 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80% 이상으로 추정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고해상도 OLED 양산을 위한 설비 대형화 흐름에 맞춰 새로운 하이브리드형 RGB증차기 공법을 적용하여 혁신적 마스크 제작 공법, 물류 방식 등을 개발할 예정임.
- OLED 증착장비의 증착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신규사업으로 광학 박막 코팅용 반응성 스퍼터를 개발 추진하고 있음.
맥스트
- AR(증강현실) 전문업체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증강현실 앱을 만들 수 있는 저작도구를 전 세계 50개국에 배포하고 있음.
- AR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설루션 제공 중.
- AR기술에서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를 구현할 수 있는 VPS기술을 상용화 개발했으며, 과기부의 XR메타버스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 중.
-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AR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해 온 기술 전문기업임.
-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하였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1.6% 증가, 영업손실은 285% 증가, 당기순손실은 10.4% 감소.
- 현재 과기부의 ‘XR 메타버스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주관사로서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음.
- 증강현실 원천기술을 상용화하여 국내에서 유일하게 AR SW 개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전 세계 50개 국가의 10,000여 개 개발사가 동사의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음.
바이브컴퍼니
- 메타버스 등에 활용되는 디지털 트윈 영역의 연구개발 및 사업을 진행 중이며 2023년까지 디지털 트윈 및 메타버스 등의 분야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할 예정.
- 시각화, 공간 정보 등에 대한 데이터와 AR/VR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라이브형 메타버스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으로 알려짐.
- 2000년 7월 8일 다음커뮤니케이션 내부에서 사내 인큐베이팅을 통해 '다음소프트'로 설립되었으며, 2020년 8월 14일 '바이브 컴퍼니'로 상호를 변경함.
- 2000년 7월 8일 다음커뮤니케이션 내부에서 사내 인큐베이팅을 통해 '다음소프트'로 설립 되었으며, 2020년 8월 14일 '바이브컴퍼니'로 상호를 변경함.
- 2020년 10월 28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증가, 영업손실은 57% 증가, 당기순손실은 19% 증가.
- 핵심가치인 'AI for ALL'을 위해 AGILE, RELIABLE, EASY라는 3가지 요소를 필수요소로 정하여 연구개발과 사업에 임하고 있음.
- 인터넷의 급속한 확대와 모바일이라는 환경, 언택트 시장의 확대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됨.
카카오
- 카카오 엔터테인먼트가 2021년 5월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 2017년 7월 1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신규 상장하였으며 메신저, 포털, 커머스, 모빌리티, 핀테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 신규사업 개발사 다음 글로벌 홀딩스, 컴퓨터,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개발, 제조, 판매사 디케이테크인 등의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자회사인 카카오페이가 2020년 상반기 카카오페이 증권을 선보임. 카카오 게임즈는 2020년 9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9% 증가, 영업이익은 78.6% 증가, 당기순이익은 189.9% 증가.
- 매출의 증가가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 비대면 경제의 성장과 4차 산업혁명에 힙임어 지속 성장이 기대됨.
- 그러나 타 IT 기업 대비 낮은 영업이익률은 단점으로 꼽힘.
- 카카오페이 증권 안착 여부도 중요한 변수로 언급됨.
에스코넥
-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 제조/판매 업체로 과거 삼성전자의 기어 VR에 금속 부품을 공급한 바 있어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음.
- 2000년 1월 11일 설립되었으며, 2007년 12월 26일 주식을 코스닥시장 (KOSDAQ)에 주권을 상장하였음.
- 사업군은 스마트폰 금속부품 제조부문, 1차 전지 제조부문, 2차전 지금 속 부품 제조부문, 친환경 수소사업부문, 기타 등으로 구성됨.
- 매출의 주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휴대폰 금속부품에 대한 효율성을 더욱 높이는데 주력할 예정임.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 증가, 영업손실은 83.2% 감소, 당기순손실은 85.2% 감소.
- 원가율 개선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영업손실 폭을 줄임.
-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금속가공분야 신성장동력을 창출, 기존 태블릿, 웨어러블 분야의 특화된 부품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응용 제품 분야의 신규사업군에서도 성장 동력을 창출할 기반을 발굴하여 주주가치 증대에 이바지할 예정.
이랜텍
- 과거 미래창조부 국책과제로 진행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울 구현하는 첨단 스마트 안경 단말기 연구사업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관련 기술을 축적하고 있어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됨.
-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제조하여 휴대폰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는데, 자동화 라인을 지속적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에 적용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음.
- 신흥시장의 공략 등,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됨.
칩스앤미디어
- 칩스 앤 미디어는 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 전문업체로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을 보유하여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음.
-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 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매출 비중은 로열티 50.8%, 라이선스 43.7%, 용역 5.5%로 구성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 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 성장.
- 고객사는 기존 20개사에서 29개사로 증가함.
-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 본격화로 추후 실적 개선이 기대됨.
알체라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 제트의 모회사 스노가 동사의 최대주주인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음.
- 2016년 6월 설립되었으며, 인공지능 설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제품은 크게 AI 학습 데이터 제작, 얼굴인식 AI, 이상 상황 감지 AI의 세 가지 분야로 구분됨.
- AI 기술개발에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양질의 BIG DATA 제작용 Platform/Tool을 개발하여 동사의 영상인식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3% 증가, 영업손실은 64.9% 증가, 당기순손실은 73.4% 증가.
-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FACE (얼굴인식 AI) 사업 분야에서 매출이 크게 증가함.
- Edge Box를 이용한 얼굴 인식 및 이상행동 인식 시스템, 국내 정부청사 얼굴 인식 게이트, 금융결제원을 통한 금융사 여권 스캔 인증 사업 등을 추진.
씨이랩
- NVIDIA이 파트너사로 GPU에 성능을 극대화시키는 솔루션을 탑재하여 판매하고 있음.
-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성장과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 확대로 GPU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 기대감이 있음.
- 새로운 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여 글로벌 기술기업을 목표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기술을 내재화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하였음.
- 국내 최초로 영상 데이터의 전처리를 통해 영상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술 근간을 마련하였음.
- 성장기와 도약기에 매진한 빅데이터 처리 기반 기술과 AI 솔루션을 토대로 대용량 영상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분석할 수 있는 AI 플랫폼 사업을 진행 중.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8% 감소, 영업손실은 57.8% 증가, 당기순손실은 9.8% 증가.
- NVIDIA사의 GPU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판매권을 확보하였고, 추가 마진을 확보할 수 있게 되며 GPU 시장에서 H경쟁력을 갖춤.
- AI영상분석 플랫폼 X-AIVA는 이미 국방, 금융권 등 여러 산업분야에 적용되어 기술력을 입증받았고, 이를 통해 경쟁력 있게 해당 시장을 선점하리라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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