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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물류 관련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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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유 가격 상승의 가장 큰 원인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고 있어 경유값은 당분간 높은 가격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며, 현장의 수요와 공급 불균형 문제도 물류비를 높이는 원인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가 크게 오르면서 기업들이 힘겨워하고 있으며, 2분기에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공급망 리스크 등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여전한 가운데 기업들은 가격 인상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코로나19의 회복세로 기업들의 생산량이 늘어나면서 물류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를 감당할 기사 수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물류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현대글로비스 - 물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1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2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임. 

 

- 2021년 4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매출비중은 종합물류업 32.09%, 유통판매업 50.28%, 해운업 17.62%이며,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에 편입 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 중.

 

현대글로비스 주가 차트

 

[현대글로비스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8% 증가, 영업이익은 70.1% 증가, 당기순이익은 29.1% 증가하였으며, 국내 철강 물류 증가와 해외 부품 수출입 물량 증가세 지속에 따라 외형이 대폭 성장함. 

 

- 판관비 절감에도 성공 글로벌 OEM 해상운송계약 체결을 확대하고 암모니아 및 액화석유가스(LPG) 해상 운송 개시를 위한 계약을 체결, 해외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여 도매 중계 사업을 확대하는 등 비계열사 매출 증대 노력.

 

출처: 키움증권

 

2. 태웅로직스 - 물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6년 1월에 설립되어 국제물류주선업을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20여 년간 거래한 석유화학 관련 대기업들을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를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음. 

- 또한, 2020년 (주)지엘에스코리아를 인수하여 해외이주화물 및 전시화물 운송사업에 진출하였고, 주요 고객들에게 해외이주 및 전시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

 

태웅로직스 주가 차트

 

[태웅로직스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5.1% 증가, 영업이익은 441.1% 증가, 당기순이익은 711.3% 증가하였으며, 운임지수 상승 반영과 이차전지, 기계, 철강 등으로 취급 항목 다양화로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음. 

 

- 동사는 물류사업 내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글로벌 물류 HUB지역에 계열사 또는 합작투자 회사 등을 설립하거나 현지 업체의 M&A 등을 추진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3. 동방 - 물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5년 설립되어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하며,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항만과 배후부지 및 내륙 거점에 지속적으로 인프라 시설을 확보하고 최신 하역 설비와 특수장비ㆍ선박 도입을 통해 차별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함.

 

동방 주가 차트

 

[동방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증가, 영업이익은 13%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장기화된 경영환경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 대한 전망과 이에 대응할 전략을 수립하여 선제적 대응 중임.

 

- 코로나 19로 인한 국내외 경영환경 악화와 경쟁입찰 심화에 따른 물류사업 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중량물 해상운송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유통물류 사업 및 컨테이너 사업에서의 성장을 이룸. 

 

출처: 키움증권

 

4. 한익스프레스 - 물류 관련주

 

[기업내용]

- 1979년 설립된 동사는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운송주선, 3PL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이며, 동사의 사업부문은 국내 운송부문, 운송/보관 지원하는 유통물류부문, 수출입화물 알선/수송 담당하는 국제물류부문 그리고 창고 부문으로 구성됨. 

- 목질계 바이오 에스 연료 수입, 우드펠릿 설비 플랜트 수출, 바이오메스 원료 확보 및 공급 등을 담당하는 친환경 사업 활성화를 위해 말레이시아 법인을 설립.

 

한익스프레스 주가 차트

 

[한익스프레스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2% 증가, 영업이익은 46.4%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글로벌 공급망 불안은 결국 극심한 물류대란으로 이어지면서 항만 혼잡, 운임료 인상 등 연쇄작용을 일으켰고, 이는 물류산업의 악재로 작용함. 

 

- 2022년에는 신흥 경제국의 경기 회복세로부터 무너진 공급망에 대한 대응방안이 마련, 화물 운임 인하, 물류 병목현상 완화 등을 통하여 서서히 경기 회복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함.

 

출처: 키움증권

 

5. 한솔로지스틱스 - 물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4년 6월 한솔유통으로 설립된 물류 전문회사로 2014년 5월 1일 상호를 한솔 CSN에서 한솔 로지스틱스로 변경하였으며, 종속회사는 동사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 전략 및 고객사의 국제 물류서비스 요구 증가에 따른 대응으로 설립됨.

- 동사는 컨테이너 운송사업, 트럭운송사업, 해상&항공 포워딩 사업, W&D사업, 물류시스템/산업별 물류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종합물류서비스(TPL)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한솔로지스틱스 주가 차트

 

[한솔로지스틱스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6% 증가, 영업이익은 131.7% 증가, 당기순이익은 170.3% 증가하였으며, 효율적 수송체계 구축, 물류자원 아웃소싱 모델 구축, 수입물류 중심의 국제 TPL 강화, 제휴 마케팅 확대, 관리지표 모델 구축을 목표로 두고 있음. 

 

- 세계 철강수요가 코로나 19 사태의 영향에서 벗어나 크게 증가하였고, 중국의 경기부양책으로 원자재 수요가  증가하는 등 전반적인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6. CJ대한통운 - 물류 관련주

 

[기업내용]

- 1930년 11월에 설립되어 CL사업부문, 택배사업부문, 글로벌 사업부문, 건설사업부문을 주된 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독자적인 융합형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를 개시함. 

- 매출 구성은 글로벌 사업부문 39.41%, 택배사업부문 31.75%, CL사업부문 23.57%, 건설사업부문 5.27%로 이루어져 있음.

 

CJ대한통운 주가 차트

 

[CJ대한통운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은 5.7% 증가, 당기순이익은 55.5% 감소하였으며, 전국적 택배 Network 및 풀필먼트 역량을 활용하고 향후 디지털 물류 역량 확보를 위해 노력.

 

- 언택트 소비 트렌드 확산에 따른 택배부문 고성장에 따라 매출은 전년 대비 5.2% 성장한 11조 3,436억 원, 영업이익은 5.7% 증가한 3,438억 원을 달성. 

 

출처: 키움증권

 

7. 한진 - 물류 관련주

 

[기업내용]

- 물류 사업, B2B/B2C 택배사업, 국제특송 및 해외 주선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ESG경영 강화를 위한 녹색경영을 추진하고 있음. 

 

-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인 이 하넥스 사업, 정비사업 등 연관 사업 수행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택배사업 45.42%, 기타 19.03%, 육운사업 15.30%, 하역사업 5.15%, 해운사업 1.19%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진 주가 차트

 

[한진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6.1% 감소, 당기순이익은 2036.2% 증가하였으며, 택배 물동량은 지속적 증가하고 있으며, 택배 단가 인상도 장기적, 점진적으로 실적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됨. 

 

- 자동화 설비 확대 및 운영 효율화를 통한 원가 절감 노력과 물류 사업의 유통, 일반화물 고객사 유치를 확대한 영향으로 견고한 성장세 유지함.

 

출처: 키움증권


[ 키움증권을 참고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지금까지 물류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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