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미디어 음원서비스 관련주, 테마주 4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6. 16.
반응형

미디어, 음원 서비스는 인터넷 사이트, 휴대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다운로드 또는 스트리밍으로 음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니뮤직의 '지니' , 카카오의 '멜론' 드림어스 컴퍼니의 'FLO' 3사가 시장점 유유의 과반을 차지하고 있음.

 

음원 서비스 업체들은 각각의 음원 사이트를 운영하지만 저작권료에 대한 배분율은 같으므로 매출 및 수익성은 업체들의 브랜드 인지도, 마케팅 전략, 서비스 경쟁력, 가격 정책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함.

 

국내 온라인 음원 서비스 유통업의 매출액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AI스피커, 커넥티드 카드의 멀티 디바이스가 확대되면서 디지털 음원 서비스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 오늘은 미디어, 음원 서비스 관련주 테마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니뮤직
기업명 (주)지니뮤직
기업구분 케이티 계열사, 코스닥 상장
대표자 조훈
설립일 1991년 2월 7일
업종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 제공업
상장일 2000년 7월 20일

 

- 1991년 2월 7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7월 18일에 회사의 주식이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음악 산업은 작곡, 공연, 출판, 저작권, 매니지먼트, 음반, 방송, 광고,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음악을 통해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경제적 가치를 발생시키는 모든 산업적 영역을 통칭함.

 

지니뮤직 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익은 41% 증가, 당기순이익은 29.5% 증가.

-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원가율이 높아졌으나 판관비 절감 노력 등에 따라 영업이익이 견조한 성장세를 나타내었음.

- 디지털 음악 서비스(B2C)는 시장 진입을 위한 별도의 인허가가 필요하지 않으나 경쟁 사업자 간 서비스 형태 및 공급 가격의 차별성이 적어 후발주자로서 경쟁력 확보 요구되는 상황.

 

TJ미디어
기업명 티제이미디어(주)
기업구분 중소기업, 코스닥 상장
대표자 윤나라
설립일 1991년 4월 18일
업종 비디오 및 기타 영상기기 제조업
상장일 1997년 4월 16일

 

 

- 1991년 4월 설립되었으며, 1997년 04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음.

- 주요 사업부문은 노래반주기 부문, 음악 콘텐츠 부문, 전자 목차 본 부문, 음원 IC 부문, 엔터테인먼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국내 이동통신사와의 제휴로 휴대폰을 이용한 노래방 컨텐츠의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음. 유튜브 및 무선 기기 등을 활용한 플랫폼에 대한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함.

TJ미디어 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국내 및 해외 주요 사업 매출 감소로 외형이 크게 축소함.

- 원가율 개선 및 판매비와 관리비를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적자전환.

- 사회적 모임이 불가능해지면서 가정에서, 개인이 즐기는 문화가 확산으로 가정용 반주기 시장 활성화.

- 장기적으로 개인용, 가정용 제품군 시장 확대할 계획.

 

 

 

드림어스 컴퍼니
기업명 (주)드림어스 컴퍼니
기업 구분 SK 계열사, 코스닥 상장
대표자 이기영
설립일 1999년 1월 20일
업종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개 서비스업
상장일 2003년 12월 19일

 

- 1999년 1월 20일 설립되었으며 2003년 12월 19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음반 및 디지털 콘텐츠 유통, 아티스트 MD, 공연 사업, 고음질 오디오 플레이어 및 인공지능 스피커 제조/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음.

- 2018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FLO는 개인 맞춤형  음악 추천 서비스와 UX를 강점으로 가지며, 출시 1년 만에 국내 Top-Tier 음원 플랫폼으로 발돋움함.

 

 

 

드림어스 컴퍼니 실적

- 2020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증가, 영업손실은 55.5% 감소, 당기순손실은 51.9% 감소. 

- FLO 유료 가입자 증가 및 음반 및 디지털 콘텐츠 유통 사업의 유통망 확대로 매출이 별도 기준 21% 증가하였으며 영업손실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음. 

- COVID-19 집단 감염 가능성으로 사인회, 팬미팅 등이 연기, 취소되어 이벤트 마케팅을 통해 극복. 연기된 이연수요는 점진적 회복 예상.

 

 

NHN벅스
기업명 (주)엔에이치엔 벅스
기업 구분 중견기업, 코스닥 상장
대표자 왕문주
설립일 2002년 6월 3일
업종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상장일 2009년 10월 6일

- 온라인 음원 서비스 및 음원 유통을 목적으로 2002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2010년 4월 인터넷 사업을 영위하는 네오위즈인터넷을 흡수 합병함.

- 음악포털 `벅스`를 통해 디지털 음원 서비스(B2C) 및 음원 유통(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음악방송 `세이캐스트`를 운영.

- 2018년 1월에 국내 음원 서비스 업체 중 처음으로 ‘AAC(Advanced Audio Coding) 256 kbps 이상’의 음질 서비스를 도입.

 

 

NHN벅스 실적

 

- 2020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감소, 영업이익은 79.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권리자들의 다각적인 노력 등으로 질적, 양적 성장을 저해했던 불법 음악시장이 점진적으로 축소되고 있어 향후 디지털 음원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더욱 증대될 것. 

- 스마트 TV 및 신규 플랫폼에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는 등 멀티플랫폼 전략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는 가입자 증대와 고객 로열티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

 

지금까지 미디어 음원 서비스 관련주 4 종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