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석유화학 관련주 수혜주 6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9. 30.
반응형

석유 및 천연가스를 원료로 하여 연료 및 윤활유 등으로 쓰이는 화학제품을 제조하는 화학으로 일반적으로 원료를 이용하기 쉬운 형태로 바꾸기 위해 필요한 것의 분리 정제, 분리된 물질을 가공해 석유화학 제품을 만드는 공정을 말합니다.

 

석유화학의 전환법에는 나프타 분해, 개질, 부분산화 등이 있으며, 분리 정제에는 심랭 분리, 용제 추출, 흡착, 증류 등에 의하며, 가공공정은 널리 합성화학, 화학공학의 방법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은 중간 소재 산업으로 공급 능력과 경쟁력 확보에 따라 전방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자본집약적산업이며, 고부가가치의 장치 산업입니다.

 


석유화학 관련주 정리

 

 

 

SKC

석유화학 관련주인 이유는?

- SKC는 석유화학 전문기업으로 폴리우레탄사업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프로필렌 옥사이드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화학제품 제조 및 판매부문을 분할하여 신설회사 sk피아이씨글로벌을 설립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SK넥실리스, SK피아이씨 글로벌 등이 있습니다.

 

SKC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6% 증가, 영업이익은 17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9.8% 감소. 

 

- 매출원가 증가폭 대비 매출액이 더욱 큰 폭으로 성장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었으며, 모빌리티 소재사업에서 동사는 신규 생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

석유화학 관련주인 이유는?
- 코오롱인더는 코오롱의 제조사업이 분사되어 신설된 제조회사로 석유수지, 산업용 수지, 건자재 등의 화학소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사업 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 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은 160.3% 증가, 당기순이익은 69.3% 감소. 

 

- 경량화 소재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 친환경차량 부품소재 시장의 성장률이 가파를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수화학

석유화학 관련주인 이유는?

- 이수화학은 이수그룹 계열의 석유화학업체로 합성세제 원료인 연성 알킬벤젠 및 노말 파라핀 등이 있으며, 연성 알킬벤젠과 노말 파라핀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노말파라핀 공장을 1990년에 완공하여 그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노말파라핀을 정말 국산화하는 등 석유화학제품, 석유제품과 그 부산물의 제조가공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수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이익은 100.5% 증가, 당기순이익은 224.7% 증가. 

 

- 주력부문인 석유화학부문의 매출이 상승세로 전환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및 각종 비용 감소 영향으로 영업수익성 크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SK이노베이션

석유화학 관련주인 이유는?
- SK이노베이션은 SK그룹 계열의 종합에너지기업으로 100% 자회사인 SK종합화학을 통해 석유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음. 동일자를 기준일로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5.9% 감소. 

 

- 2021년 3월 말 기준 7개국 10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에서 활발한 석유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며, 2019년末 확인 매장량 기준 총 4.55억 배럴의 원유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LG화학

석유화학 관련주인 이유는?

- LG화학은 LG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적인 화학기업으로 기초소재사업은 에틸렌 및 프로필렌 등 기초 제품으로부터 PE, PVC, EP, 아크릴 등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LG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은 3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4% 증가. 

 

- 20년 당기에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을 결정하였으며, 첨단소재 사업부문의 일부 사업을 공통 및 기타 부문으로 재분류하였습니다. 

 

 

 

효성화학

석유화학 관련주인 이유는?

- 효성 화학은 효성에서 화학사업이 인적 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로 PP, 나일론 필름, TPA 등 산업용 화학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폴리프로필렌(PP) 수지, 고순도 테레프탈산을 비롯하여, 최첨단 산업인 반도체, Display에 사용하는 산업용 특수가스 NF3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효성화학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2% 증가, 영업이익은 392.5% 증가, 당기순이익은 3881.6% 증가. 

 

- 동사는 오랜 역사를 통해 취득한 사업 노하우와 업계 선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PP 브랜드 TOPILENE, 필름 브랜드 Filmore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간소재 산업으로 자본집약적, 고부가가치 장치 산업인 석유화학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LPG 액화석유가스 관련주 8종목

LPG, 액화석유가스란 프로탄 및 부탄 등을 주성분으로 가스를 상온에서 가압하여 액화한 것으로 소형의 가벼운 압력용기에 충전해서 가정용, 공업용, 자동차용 등의 연료로 이용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