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소형원전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2. 19.
반응형

미국이 원전을 무공해 전력에 포함한 데 이어 유럽에서도 원전을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분류하면 국내 원전정책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며, 전 세계적으로 원전에 러브콜을 보내면서 원전업계도 수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U(유럽연합)이 원자력을 녹색 분류체계(Green taxonomy)에 포함시킬지 여부의 결정을 앞둔 가운데 EU 집행위원회도 원전 이용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다고 합니다.

 

프랑스, 핀란드, 체코, 폴란드 등 유럽 10개국도 기후 변화 문제에 원전이 필수적이라는 공동기고문을 발표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소형 원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두산중공업 - 소형 원전 관련주

 

두산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되었으며,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하였습니다. 

 

-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 중이며,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두산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원가율, 판관비, 인건비를 대폭 줄이며 영업이익은 대폭으로 증가,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 중이며, 풍력사업은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 우리기술 - 소형 원전 관련주

 

우리기술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00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자가 8.72%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동사는 시스템 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무선 네트워크 기술 및 DSP 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Real-timeOS) 관련 기술, 인터넷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우리기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손실은 67.7% 감소, 당기순손실은 85.8% 감소하였으며,  우리기술은 핵심사업인 원전사업부문에서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으며 철도사업 등 주력 사업 다각화 영향으로 상반기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였습니다.  

 

- 또 하반기에도 원전사업뿐만 아니라 방산부문의 견조한 사업실적과 해상풍력사업의 안정적인 진행으로 실적이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3. 일진전기 - 소형 원전 관련주

 

일진전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8년 일진홀딩스로부터 제조사업부문이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8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각종 전선(초고압전선, 중고 압전선 등), 전력기기(개폐기, 변압기 등)를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종합 중전기 제조업체입니다.

 

- 동사의 전선사업은 1994년 설립 이후 세계 최고 수준의 Cable Network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전선시장 중 8%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일진전기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1% 증가, 영업이익은 62.7% 증가, 당기순이익은 251.2% 증가하였으며, 매출의 증가와 판관비 절감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큰 폭 증가하였습니다.

 

- 전년대비 영업이익의 큰 폭 증가와 이자비용의 감소로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으며, 노후화된 설비 교체 위주의 안정적인 수요와 함께 전력 공급 불안 해소 및 효율적 전력망 구축을 위해 HVDC 등 동사에 신규 기술 도입 검토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4. 우진 - 소형 원전 관련주

 

우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80년 설립, 2010년 7월에 상장한 산업용 및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제조 전문 기업이며, 경기 흐름에 둔감한 시장 제품의 오랜 Life Cycle과 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시장 규모의 확대가 산업의 특징입니다.

 

- 동사는 계측기 이외에 철강산업용 자동화 장치, 설비진단시스템, 유량계 및 유량시스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에 온도센서  사업을 인수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우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3.9% 증가하였으며, 유량계측시스템 사업의 경우 사업의 대부분이 해외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 COVID-19로 인한 인한 국내 기반 산업이 전반적으로 실적이 부진한 상황이지만 매출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하반기에는 점차 회복되어 실적 정상화를 기대 중입니다.

 

 

5. 보성파워텍 - 소형 원전 관련주

 

보성파워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0년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설립되었고, 1994년 코스닥시장에 사장하였으며, 주력 제품으로는 가스개폐기, 주상변압기, 송전철탑, 발전소, 변전소용 철구조물 등을 충북 충주공장 및 전남 나주공장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 주요 영업부문으로는 구조용 금속 판제품 및 공작물을 제조하는 철구조사업부문과 전기회로의 개폐, 보호장치를 제조하는 중전기 사업 부문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보성파워텍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8.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원가가 감소하였으나 판관비의 증가와 매출액의 감소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한국전력공사를 주매출처로 두고 다양한 고객의 확보를 위한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를 통한 수익성의 극대화에 역점을 두고 세계시장을 목표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만족의 품질향상과 꾸준한 연구개발에 노력 중입니다.

 

 

6. 오르비텍 - 소형 원전 관련주

 

오르비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연구 및 개발을 통한 핵심 보유기술을 바탕으로 비파괴 기술검사 등을 목적으로 1991년 3월 설립되어 201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영업부문은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2013년에는 항공기 정밀부품 제조업에 진출해 항공우주산업에 필수적인 AS 9100 국제 품질인증 획득, 자체 신규 공장 준공 등 독립 생산능력 확보하였으며, 2017년 신기술사업 금융업을 영위하는 오비트 파트너스(주)를 신설하였습니다.

 

 

[오르비텍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판관비가 대폭 증가했으나 매출액 증가와 원가율 감소가 이를 상쇄시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방사선 관리 분야, ISI 분야 모두 국내 2위권 회사로 원자력 검사 용역 부문 국내 최상위권 회사이며, 특정 원재료가 필요하지 않아 원가 리스크 적은 편입니다.

 

 

7. 한신기계 - 소형 원전 관련주

 

한신기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69년 9월 한신기계제작소로 설립되었으며, 1987년 7월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피스톤 타입과 스크루 타입 등 전 기종을 생산해 공급하는 국내 유일 업체로 1985년 올리스 공기 압축기를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 2020년 매출액 기준 공기압축기 업계 1위 기업이며, 공기압 축산업은 시설재의 성격이 강한 업종으로 경기변동의 사이클은 비교적 장기적인 변동을 보이며, 계절적인 영향은 거의 없으나 하반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신기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21.6% 증가, 당기순이익은 6.3% 증가하였으며,  AIR COMP 등 공기압축기 판매부문 내수 시장 매출이 전년 대비 늘어나며 외형 성장에 성공하였습니다.  

 

- 공기압 축산업은 고도의 산업용 로봇과 의료기기, 원자력까지 광범위한 분야에 이용되는데, 산업자동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향후 수요가 계속 증가할 전망입니다.

 

 

8. 대창스틸 - 소형 원전 관련주

 

대창스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철강재 및 건축자재의 가공,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사업 목적으로 1980년 6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종속회사인 대창 에이티는 누적적자를 개선하기 위해 생산라인을 중지하여 외주생산 및 유통판매를 통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전기가전, 건설산업 등의 산업 원자재인 코일을 자동화 기계설비를 갖추고 수요자가 원하는 규격으로 전·절단 가공하여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대창스틸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0%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고가형 ACCESS FLOOR(평택 주한미군 이전사업 등) 매출 규모가 확대되고 있어 수익 창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자동차 3사를 통한 매출 비중이 전체의 50% 이상이며, 특히 연계 매출의 경우 포스코와 자동차 업체 간 계약으로 연간 가격, 수량이 결정되기 때문에 매출 변동성이 철강 산업 내 타 업종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지금까지 소형 원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MCU 관련주 7종목

MCU는 정보기술 분야에서 두뇌부터 보조 역할까지 수행하는 핵심 부품으로 자동차 가전 스마트폰 등 다양한 곳에 탑재되며, 특히 차량에는 1대당 약 200개가 투입된다고 합니다. 전기차나 자율주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