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2. 16.
반응형

스마트팩토리는 설계·개발에서부터 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솔루션이 결합된 지능형 생산공장을 말하며, 현재 아마존, 아디다스 등 다수 글로벌 기업에서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해 혁신에 나서고 있는 상태입니다.

 

5G와 AI, 빅데이터 등을 통해 고도화된 정보통신기술(ICT)로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제조 혁신 방안 중 하나라고 합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마켓츠앤마켓츠에 따르면 한국의 스마트팩토리 시장 규모는 지난해 78억3000만달러에서 2022년 127억6000만달러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글로벌 스마트팩토리 기술 선도기업인 독일 지멘스와 손잡고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적용한 제조지능화 공장 구축에 나선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LG전자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LG전자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와 종속기업의 주요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LG전자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3% 증가, 영업이익은 34.4% 증가, 당기순이익은 43.8% 감소하였으며, 각종 지원금 및 자산 가격 상승 등으로 소비양극화가 심화되면서,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층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 H&A(가전)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재확산된 일부 지역에서 수요가 주춤하였으나, 미국, 유럽 등 프리미엄 비중이 높은 선진시장에서의 판매호조로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었습니다.

 

 

2. LS ELECTRIC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LSELECTRIC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4년 7월 24일 설립되어 전기, 전자, 계측, 정보 및 자동화기기의 제조, 판매 및 유지보수를 주요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1994년 7월 상장하였으며, 전력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자동화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그리고 녹색성장과 관련된 그린에너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전력산업은 고도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요구되는 국가 기반 산업이자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몇몇 선진 업체에 의해 산업 집중이 이루어지는 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LS ELECTRIC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감소, 영업이익은 11.2% 감소, 당기순이익은 14.3% 증가하였으며, 매출비중이 가장 큰 전력부문에서 매출이 감소하여 전체적인 실적이 감소되었습니다.

 

- 또한 매출액 감소에도 불구하고 판관비는 증가하여 영업이익은 더욱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전력인프라사업은 주요 선전국이 경기부양 기조 유지 가운데 반등세로 돌아설 전망입니다.

 

 

3. 휴림로봇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휴림로봇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11월 29일에 법인전환 형태로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5일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019년 1분기 신규 연결된 '(주)인웍스로봇'을 포함하여 4개사가 있습니다.

 

-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휴림로봇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3% 증가, 영업손실은 43.6% 감소, 당기순손실은 769.9% 증가하였으며, 직각좌표 로봇등 제조업 로봇은 물론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 등 서비스 로봇 내수 매출 증가로 외형 성장하였습니다.

 

- 단 계속사업손실 반영으로 당기순손실은 크게 늘어났으며, 동사의 로봇 '테미’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오픈 플랫폼으로 실질적인 상용화가 가능한 서비스 로봇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4. TPC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TPC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9년 1월 22일에 단해공압공업 주식회사 로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상호를  주식회사 TPC메카트로닉스로 변경하였고, 동사는 공장 자동화부품을 생산하는 공압사업부, 전동 모터 및 리니어모터를 활용한 릭교로봇을 생산하는 모션사업부를 운영 중입니다.  

 

- 신규사업으로서 3D프린터 전략팀과  협동로봇 전략팀을  운영. 로봇솔루션파트는 미국 Rethink Robotics사와 대만 Quanta Storage사의 제품을 국내 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TPC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감소, 영업이익은 4.5% 증가, 당기순이익은 344.5%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개선, 그리고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개인 및 SOHO등을 타겟으로 최우수 국산기술을 보유한 애니웍스와 사업제휴를 체결하여 자체 3D프린터를 개발하여 기존 전국적 사업 인프라를 활용한 시장 조기선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5. 로보스타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로보스타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2월에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10월 17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의 제조용로봇의 주요제품은 이적재용 로봇으로, 시장점유율은 2019년 기준 10.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다양한 제조현장에서 공정 내 자동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되는 산업용 로봇, FPD장비, IT부품제조장비 등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로보스타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6% 증가, 영업손실은 69.5% 감소, 당기순손실은 89.2% 감소하였으며, 매출액 대폭 개선과 판관비 절감을 바탕으로 체질 개선에 성공하며 수익성 개선되었습니다.

 

- 주52시간제 도입, 최저입금의 급격한 상승 등 노동환경 변화에 대해 로봇시장이 부각되고 있으며, 생산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라 제조 산업 전반으로 스마트 팩토리, 로봇 적용 확대될 전망으로, 향후 수익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5. 에스피시스템스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에스피시스템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88년에 설립되어 로봇자동화 제조 시스템 구축, 일반 산업기계의 제조, 판매 및 부속기기 제조,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동사는 갠트리로봇을 포함한 로봇자동화시스템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 넓게 사용되는 자동화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스피시스템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3.6% 감소하였으며, 유연생산 시스템은 스마트 팩토리 적용 가능 아이템으로서 매출 증대를 위한 교두보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동사가 개발한 차세대 로봇 갠트리는 직교형 갠트리 로봇 시스템에 다자유도 로봇을 적용한 응용기술 시스템으로써 유연생산이 필요한 자동차 엔진 생산라인, 자동화 조립/가공 반송라인 등 이송라인 어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합니다.

 

 

6. 스맥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스맥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정보통신장비의 개발, 제조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개발, 판매 등을 주 목적사업으로 1996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기계사업부문은 삼성중공업 공작기계사업부를 모태로 1999년 6월 18일에 설립된 스맥과 공작기계 및 부품제조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테크센이 있으며, 보안 솔루션, 사전투표시스템 등 국내외 제조사와 공동으로 연구 개발/총판/대리점 권한을 획득하여 다각적인 사업화 진행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스맥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2% 증가, 영업손실은 61.4% 감소, 당기순손실은 39.2% 감소하였으며, 매출 증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폭 축소에 성공하였습니다.

 

- 최근 공작기계 산업은 2019년 하반기 제조업 침체와 코로나19 여파로 설비 투자 수요가 감소하여 공작기계 전체 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이며, 하지만 동사는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마케팅으로 수주계약을 꾸준히 진행 중입니다.

 

 

7. 알에스오토메이션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알에스오토메이션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9년 공장자동화장비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제품은 MMC-E 로봇 모션제어기, ESS용 전력변환장치(PCS) 등이 있습니다.

 

-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제품군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이며, 동사가 제공하는 모션제어기 및 드라이브 제품들은 4차 산업혁명 및 이의 근간이 되는 IoT, 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의 핵심 장치들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알에스오토메이션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6% 증가, 영업이익은 301.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동사는 에너지 제어장치의 핵심인 파워스텍, 로봇모션부문의 신제품과 출시예정인 제품(지능형 고성능 서보, 25bit 엔코더)을 기반으로 시장확대 추진 중입니다.

 

- 최근 국내외 경기는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고 특히 미국, 유럽 등 수출 확대와 국내 대기업의 설비투자 확대 등 주요고객과 맞춤형 솔루션 공동개발로 성장을 가속화하였습니다.

 

 

8. 에스엠코어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에스엠코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2년 주식회사 신흥우드워크로 설립되어 2016년 상호변경하였으며, 201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공장자동화를 위한 산업설비 자동화시스템 제공. 자동차ㆍ화학ㆍ제약ㆍ식품 등의 사업부문을 주요시장으로 하고 있습니다.

 

- 동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자동화물류시스템에 필요한 자동화 설비를 제작ㆍ설치하고, 동 설비 가동에 필요한 제어시스템 및 운영정보시스템을 제작ㆍ설치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스엠코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8% 감소, 영업손실은 44.8% 감소, 당기순이익은 30.9% 감소하였으며, 자동화 설비 매출이 내수, 해외 시장에서 전부 부진하며 매출이 크게 감소. 단 판관비와 인건비를 대폭 줄임에 따라 영업손실폭은 소폭 줄였습니다.

 

- 동사는 자동화물류설비 이외에 자동화생산설비 등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는 중. 중국 시장 수주가 늘어나는 것은 향후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팩토리 과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8종목

정부는 자율주행기술개발 혁신사업에 올해보다 162억원 늘어난 36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미래차 디지털 융합산업 실증 플랫폼 구축 사업, 자율셔틀 인포테인먼트 기술개발 및 서비스 실증 예산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주항공 관련주 8종목  (0) 2021.12.17
IT 보안 관련주 8종목  (0) 2021.12.17
자율주행차 관련주 7종목  (0) 2021.12.16
AI 관련주 7종목  (0) 2021.12.16
구리 관련주 8종목  (0) 2021.12.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