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알츠하이머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1. 20.
반응형

치매는 대표적으로 알츠하이머와 혈관성 치매가 있으며, 알츠하이머는 전체 치매질환의 70%를 차지하는 퇴행성 뇌질환이라고 합니다.

 

인지기능이 점진적으로 악화되며, 처음에는 기억력 장애만 있다가 공간지각력, 판단력이 떨어지며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지는 지경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알츠하이머가 사망원인 7위에 올라 건강한 노후를 생각한다면 노년기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알츠하이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젬백스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코팅 레진, 필터 제조 및 판매 업체로 1998년 설립됨.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개사이며, 환경오염제어 사업 및 바이오 사업(항암 및 항염)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력제품을 응용한 특수가스제거장치 및 대기오염방지설비와 같은 환경오염방지 및 유해가스제거장치 등도 생산하였으며, 바이오 관련 사업을 특화하여 전문화할 법인(카엘젬백스)을 설립하여 2008년 10월 노르웨이 소재 법인인 GemVax AS의 지분 100%를 인수하였습니다.

 

젬백스 주가 차트

 

[젬백스 실적]
- 반도체 제조공정용 필터의 국내판매와 수출 모두 부진하여 2021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7% 감소하였으며, 전년에 비해 주식기준 보상 거래비용이 발생하지 않았으나,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소폭의 적자를 지속하였습니다.

- 관계기업투자주식손상차손환입으로 당기순이익은 대폭 증가하였으며, 펩타이드 신약물질 GV1001은 전립선 비대증과 알츠하이머에 대해 국내외에서 여러 파이프라인을 통해 2상과 3상 임상시험을 진행 또는 신청 중에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2. 메디프론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7년 3월 설립되었으며, 2003년 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게이밍 휠 등으로 특화한 유통사업과 포털사이트 등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콘텐츠 사업의 IT사업부문과 중추신경계 질병 치료제를 개발하는 신약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혈액을 이용한 진단키트를 퀀타매트릭스와 공동연구개발 통해 2020년 7월 식약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으며, 현재는 신의료기술 인증평가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메디프론 주가 차트

 

[메디프론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비용 증가율이 더 높았음에도 매출 증대가 이를 상쇄하여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기존의 마약성 진통제의 중독 위험성과 인지기능 손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는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비마약성 진통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 분야는 매년 약 10% 이상 규모가 커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출처: 네이버

 

3. 서린바이오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84년에 서린 과학으로 설립되어 2000년 현재의 사명으로 사명 변경하였으며 2005년에 코스닥 시장에 주권을 상장하였으며, 연결대상 기업으로 피부미용기기 제조업체인 서린 메디케어, 발효화장품 전문회사인 제노자임, 소독물 생성기 제조기업 에코트리 메디칼 등이 있습니다.

 

-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것을 원료로 하여 제조한 바이오의약품을 연구 개발하는 바이오인프라 사업과, 치매 조기진단키트, 헬스케어, 위생/살균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서린바이오 주가 차트

 

[서린바이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3% 증가, 영업이익은 120.7% 증가, 당기순이익은 376.4% 증가하였으며, 생명공학부문 매출 및 이익 성장 지속 중으로 실적 견인하고 있음. 헬스케어 부문 당분기 영업이익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2022년 출시 목표로 혈액 microRNA를 이용한 치매 조기진단키트와 임신중독 진단키트를 개발 중이며, 21년 7월 제놀루션과 NGS기반 코로나 변이 유전자 자동분석 시스템 사업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4. 아이큐어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약물전달 시스템에 관한 원천기술(경피 전달 중심)을 바탕으로 패치형 의약품을 중심으로 한 의약품 연구개발 및 의약품과 화장품의 OEM, ODM을 주요 사업형태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경피약물전달 시스템 기반의 연구기술과 화장품 ODM 사업의 제조 Know-how를 바탕으로 자사 코스메슈티컬 브랜드인 ‘메디 타임 네오 보탈리늄 앰플’을 론칭하였으며,  도네페질 패치(치매)의 임상 3상을 종료하고, 임상시험 결과로 국내외 의약품 품목허가를 신청하였습니다.

 

아이큐어 주가 차트

 

[아이큐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7% 감소, 영업손실은 102.2% 증가, 당기순손실은 348.3% 증가하였으며, 패취제의 연내 국내 제품 승인 및 시장 제품 출시가 기대되며, 이로 인한 매출 발생은 2022년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1년 2월 셀트리온과 공동으로 진행한 도네페질 패취제 임상 3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2021년 5월 수출용 의약품 품목허가 승인을 취득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5. 명문제약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83년에 설립되어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주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08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국내 최초 경피흡수 제형인 패치제인 '키미테'를 국내 시장에 소개해 멀미약으로 대중적 인지도를 높였고 인구 고령화에 발맞춘 고혈압, 당뇨 등의 제품들을 출시하였습니다.

- 2018년 의약품 합성/제조 및 개발 등을 영위할 존속법인 명문제약 주식회사와 원료합성 사업부문을 영위할 분할 신설법인인 명문 바이오주식회사로 분할하였습니다.

 

명문제약 주가 차트

 

[명문제약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 확대에 더해 원가율 하락, 판관비 절감 노력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제휴관계에 있던 외국계 다국적 기업들이 국내 시장에서의 높은 제품 지명도를 기반으로 브랜드를 회수하여 직접 국내 시장의 진출을 시도함으로써 새로운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6. 신신제약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59년 설립되었으며, 2017년 한국거래소 상장되었으며, 동사는 근육통, 관절통, 신경통 등을 적응증으로 하는 첩부제(파스류)를 비롯하여 바르는 물파스, 뿌리는 에어파스 등의 품목에 특화된 OTC 의약품 전문 제조, 판매 회사입니다. 

 

- 동사의 주요 매출처는 약국과 의약품 도매상이고, 이 중 약국이 총 매출 비중의 약 50% 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국 주요 거점 도시에 영업지점을 운영하면서 전국 소매약국을 1만여 처 이상 직거래하고 있습니다.

 

신신제약 주가 차트

[신신제약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 증가, 영업손실은 3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대표 매출군인 첩부제 중 국내 시장은 케토톱, 아렉스, 케펜텍 등의 대표 브랜드가 상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에어파스, 물파스 등은 생산실적 등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향후 기존 치료제의 패취형 개량신약으로 연구개발을 지속하여 시장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출처: 네이버

 

7. 현대약품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1965년 시노카 등의 의약품과 미에로화이바 등의 건강기능 음료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7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동사는 의약품 및 음료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한다는 기업이념 아래 안전하고 우수한 의약품 및 음료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뿌리는 모기장' 뉴이카리액, '복합 무좀치료제' 풋원겔, '면역증강제' 에키나포스 프로텍트 정 등이 주력 제품이며 품목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약품 주가 차트

 

[현대약품 실적]
- 2021년 8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은 50.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마이녹셀 스칼프 인텐시브 샴푸 바이 랩클'(마이녹셀) 탈모샴푸 신상품 출시하였습니다.

 

- 탈모에 대한 연구로 개발한 제품으로 인체적용시험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으며 효과 입증하였으며, 지속적으로 R&D 부문에 투자하고 있으며, 영업부문에서는 고수익 품목 위주로 집중 육성하여 실적 개선에 노력 중입니다.

 

출처: 네이버

 

8. 고려제약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의약품 제조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종합감기약인 하벤 캡슐, 소화기계 용제인 란시드 캡슐, 판도나정 등이 있으며,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사업 확대를 위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 NutreaTailor와 온라인 쇼핑몰을 새로 오픈하였습니다.

 

- 동사의 주력 제품인 뉴로메드를 비롯한 치매 치료제에서의 지속적인 매출 증대 및 시장 확대를 통해 회사의 핵심역량인 CNS 질환에서의 강한 경쟁력을 입증하였습니다.

 

고려제약 주가 차트

 

[고려제약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7% 증가, 영업이익은 17.8% 감소, 당기순이익은 0.6% 증가하였으며, 판매 호조에 따른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국내 유일의 산-액 복합제 제형의 건강기능식품 생산시설에 대한 HACCP 인증을 받았으며, 다양한 푸시업 앰플 제품들을 판매 및 공급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금까지 알츠하이머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MR 관련주 8종목

HMR은 가정식 대체식품의 약자로 일종의 즉석식품을 뜻하며, 일부 조리가 된 상태에서 가공·포장되기 때문에 간단한 조리로 혼자서도 신선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최근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관련주 TOP8  (0) 2022.01.21
대체육 관련주 7종목  (0) 2022.01.21
국제유가 관련주 6종목  (0) 2022.01.20
확장현실 관련주 8종목  (0) 2022.01.19
가상현실, VR 관련주 8종목  (0) 2022.0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