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자동차·부품, 일반기계 등 금속자재 수요가 높은 업종들도 원자재가 상승으로 고민을 토로하고 있으며, 조선협회는 4월 후판 가격이 t당 140만원으로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국내 조선소의 수익이 크게 악화됐다고 합니다.
자동차부품도 차량 경량화 소재인 원자재 마그네슘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중국이 전 세계 공급량의 90%를 차지하고 있어 공급선 다변화가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이라고 하는데요.
수출기업들이 원자재 가격의 고공행진에다 우크라이나 사태까지 겹치면서 채산성 악화에 시달리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원자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부국철강 - 원자재 관련주
[기업내용]
- 1976년 설립되어 열연 및 냉연코일을 강판, 강관 및 성형제품으로 가공하여 자동차, 가전 및 건설사 등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제품제조를 위하여 광주광역시, 전북익산시 및 전남순천에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은 자동차, 가전, 선박, 건설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스켈프, 강판, 강관, 형강 제품, 선박, 기계, 교량, 건설 등에 사용되는 강판, 강관, 형강 상품, 코일 등이 존재합니다.
[부국철강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3.7% 증가, 영업이익은 529% 증가, 당기순이익은 1097.7%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외환자산, 외화부채가 없으며, 수출입등 외환거래가 없기 때문에 급격한 환율 변동에 대한 직접적인 위험성이 적습니다.
- 자동차등 철강수요산업의 침체로 인하여 동사의 영업환경도 매우 어려운 한해를 보냈으나,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하여 향상된 실적을 이뤄냈습니다.
2. 하이스틸 - 원자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1월 한일철강(주)로부터 인적분할해 설립되었으며, 2003년 2월 발행주식을 유가증권증권시장에 재상장한 주권상장법인이며, 동사는 지배회사는 지주회사의 미국시장 공략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설립 되었습니다.
- 2020년 한국의 철강 산업은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코로나19 팬데믹과 미국의 수출규제 및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가 한국 철강 산업에도 크게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만큼 동사의 노력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하이스틸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강관 제품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매출 상승을 견인함. 따라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미국 시장을 대체할 시장으로 중동 및 호주를 비롯해 일본 등 비 미주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유럽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도 총력을 기울인 것이 큰 성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3. LS - 원자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2년 한국케이블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지주회사로서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주 수입원은 지배하는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 브랜드 수수료 수입 등이 있으며, 동사의 사업부문은 연결기준의 사업형태를 고려하여 전선사업부문, 일렉트릭사업부문, 엠트론사업부문, 아이앤디사업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LS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5% 증가, 영업이익은 58.1% 증가, 당기순이익은 180.4% 증가하였으며, 단순 조립 등의 低 부가가치 부품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ODM 및 SKD 등을 통한 원가절감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친환경/고효율 제품 개발과 함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국내 HVDC 납품 실적 및 기술 완성도를 통해 AC와 DC를 토탈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스마트 전력망 사업을 전개중입니다.
4. SH에너지화학 - 원자재 관련주
[기업내용]
- 합성수지 및 기타 플라스틱물질 제조,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8년 5월 9일에 설립, 1985년 12월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개의 종속회사와 합성수지 등 제조 사업부문, 자원개발 사업부문, 금융투자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원개발 및 금융투자사업부문의 의미 있는 매출은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나노산화아연 사업을 개시했으나 사업성 결여로 철수하기로 결정하고 자산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SH에너지화학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주력분야인 합성수지제조부문에서의 신제품을 통한 매출 증대가 지속적인 실적 개선의 주요 관건입니다.
- 주력제품인 EPS레진의 판매가격 인상 및 시장점유율 확대 등 판매호조로 비교적 양호한 외형을 시현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및 판관비비중 축소로 영업수익성 크게 개선된 모습입니다.
5. 에너토크 - 원자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밸브 및 댐퍼 등의 자동개폐장치인 전동 ACTUATOR와 감속기를 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에 판매할 목적으로 1987년 5월 16일에 설립되었습니다.
- 발전플랜트, 상하수도 시설, 조선소 및 제철소 등에서 물, 오일 및 스팀과 가스 등 밸브를 구동시키는 장비와 감속기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엑츄에이터는 국가 기반산업이 주 수요처인 바 일반 경기 변동과는 무관하게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였습니다.
[에너토크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감소, 영업이익은 6.7% 증가, 당기순이익은 22.9% 증가하였으며,매출액은 감소하였으나 판매비와관리비 절감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어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사실상 시장에서의 경쟁은 수요자가 일반적으로 품질을 인정하는 동사, 독일 아우마사, 영국 로토크사, 미국 리미토크사 등 4사 간에 이루어지는 중입니다.
6. 한일화학 - 원자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2년 3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아연화(Zinc Oxide)로 주사업을 이루어가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중국에 위치한 한일화공 유한회사가 있습니다.
- 아연화는 고무공업, 도료, 세라믹, 요업, 사료, 화장품 등 다양한 산업의 기초원료로 사용되는 자재이며, 아연화 시장에서 동사는 안정된 영업상의 지위와 우월한 품질보증능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업계 선두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일화학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코로나19 기저 효과 및 판매가격 인상 등의 영향으로 비교적 양호한 매출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등으로 수익성 또한 개선되어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자체적으로 자외선 차단용 산화아연을 개발하여 사업화 진행 하고 있으며,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공동으로 수산화 코발트 제조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7. LX인터내셔널 - 원자재 관련주
[기업내용]
- 1953년 11월 설립되었으며, 동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에너지/팜(석탄, 석유, 팜 등), 생활자원/솔루션 부문(화학, 헬스케어, 전자부품 등), 물류 부문(해상운송, 항공운송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산업재/솔루션 부문에서 중동, CIS 및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에너지/팜 부문은 중국 내몽고에 위치한 석탄화공플랜트의 지분을 인수하여 비료 사업 및 Trading에 참여 중입니다.
[LX인터내셔널 실적]
- 물류 부문은 운임 상승과 물동량 증가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고정비 부담도 감소하였으며, 자원 부문은 석탄과 팜 판가 상승으로 전망치를 크게 상회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 물류 부문에서 매년 1500억원 규모로 해외 거점을 마련하고 IT시스템도 구축해 석탄 비중을 중장기적으로 낮출 계획이며, LG에서 분할되는 LX홀딩스의 자회사로 편입된 동사는 친환경, 헬스케어 등 미래 유망분야로의 신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원자재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체연료 관련주 7종목 (0) | 2022.04.21 |
---|---|
반도체 소재 관련주 대장주 7종목 (0) | 2022.04.20 |
자율주행차 관련주 대장주 TOP7 (0) | 2022.04.20 |
강관 관련주 7종목 (0) | 2022.04.19 |
의료 AI 관련주 6종목 (0) | 2022.04.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