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데 국내 1위 전기차 충전 업체 시그넷이브이는 2021년 매출은 800억 원으로 지난 5년간 연평균 30% 이상 성장했다고 합니다.
전 세계 전기차 보급 규모는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650만 대 이상이었으며 올해는 약 950만 대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어 전기차 인프라에 주목을 하고 있다는데요.
국내의 경우 지난해 약 10만 대의 전기차가 보급됐고 올해는 20만 대가 넘을 것으로 예상돼 수소 전기차 포함 누적 대수 50만 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포스코ICT -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11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11월 2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IT서비스 사업과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를 포함한 연결대상 회사는 총 5개사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솔루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ICT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지배기업 세부 사업부 중 큰 비중을 차지하던 SMART 융합 부문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해당 사업부가 적자전환 함에 따라 전사 영업이익 또한 적자로 전환되었으며, 향후 리스크가 야기될 수 있는 저수익/비핵심 사업들을 과감히 조정 하는 등 경영체질 강건화 혁신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 휴맥스 -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2009년 10월 휴맥스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 되어 설립되었으며 전자장비 개발 시스템 및 영상처리 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로 현재 게이트웨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방송시장의 경쟁심화에 따라 셋톱박스가 고사양화되는 경향을 보이며, 비디오 게이트웨이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동사의 종속회사인 휴맥스오토모티브는 30년 이상 GM, 르노닛산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차량용 전장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휴맥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5.5% 감소하였으며, 차량용 안테나 부문의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게이트웨이 부문에서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지역별로는 미국, 유럽, 남미 등에서의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유형자산처분이익 증가, 외환차손 감소,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부채평가손실 감소 등으로 순손실 크게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적자 지속되고 있습니다.
3. 대유플러스 -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1967년 설립되었고, 현재 동사를 제외하고 국내외에 51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상장 3개사, 비상장회사 15개사, 해외법인 33개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동사와 연결 종속회사의 주요 사업은 정보통신부문, 가전사업부문, 자동차 부품 부문, 신사업부문으로 나눌 수 있으며, 매출 구성은 자동차 부품 부문이 67.56%, 가전사업부문이 26.02%, 정보통신부문이 6.42%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유플러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이익은 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원가,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법인세 비용 대폭 감소로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나노 소재를 활용, 태양광(실리콘, 페로브스카이트, 유기 태양광)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사업 분야에 대한 사업을 추진 및 개발하고 있고,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 신사업 창출을 위한 다양한 준비를 형성 중입니다.
4. 피에스텍 -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57년 설립되어 1990년 코스닥에 상장되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피에스 파워(주) 1개사를 가지고 있으며, 동사는 전력기기 사업부문과 자동차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태양광발전사업과 전력 판매 사업입니다.
- 고품질 저 COST 제품 개발과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기존의 단품 위주에서 탈피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사업 정책 전환하여 최근의 디지털 산업추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등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피에스텍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내수침체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적극적인 신규 수주, 지속적인 기술축적을 통한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 중입니다.
- 제품별 수익성을 분석하여 저수익 비효율 제품은 퇴출 또는 아웃 소싱하고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로 생산성 향상, 영업이익률 극대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원가절감에 의해 안정적인 영업이익률을 확보하였습니다.
5. 에스트래픽 -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13년 1월 25일 설립되었으며 교통(도로/철도) 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으며,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및 유지관리를 주요 영위사업으로 두고 있습니다.
- 동사는 유인 요금수납 시스템(TCS), 하이패스 시스템(ETCS), 교통카드정산을 위한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시스템을 설치 구현하여 도로 이용자들에게 스마트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스트래픽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6% 증가, 영업손실은 92.7% 감소, 당기순손실은 90.5% 감소하였으며,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등 주요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증가하며 영업손실을 큰 폭으로 줄였습니다.
- 당기순손실도 큰폭으로 개선함. 카드사업의 수익 극대화를 위하여 신규 교통카드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교통카드를 보급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6. 윌링스 -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태양광발전 시스템과 ESS의 구성요소인 전력 변환장치를 자체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과 태양광발전 시스템과 ESS의 EPC 사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 전기압력밭솝용 유도가열 인버터, 선반 수처리용 전력 변환장치, 직수 정수기, 순간 온도제어장치, 통신용 배터리팩 등 다양한 전력 변환장치를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윌링스」라고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WILLINGS CO., LTD.」로 표기합니다.
[윌링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0.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57.6% 감소하였으며, 일본향 통신용 배터리팩의 공급 종료와 태양광 전력 변환장치의 판매 부진 등이 매출액 급감에 원인이 되었습니다.
- 또한 코로나 19 장기화로 판매처에 대한 매출채권 회수 지연에 따른 대손상각비 증가와 지급수수료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 적자 전환에 기여하였습니다.
7. 원익피앤이 -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 공급장치, 유도무기 구동장치 및 제어시스템 등을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와이즈웍스과 PNE SOLUTION HUNGARY KFT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부의 매출 구성은 2차 전지 장비 86%, 전원 공급장치 7%, 구동장치 및 EV충전기 등 기타 사업 부문 7%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익피앤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2% 증가, 영업이익은 38% 감소, 당기순이익은 5%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최근 종속회사 중 하나였던 피앤이이노텍과 합병함. 합병신주를 발행하지 않는 무증자 합병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LG 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Northvolt의 Formation 및 Pack Cycler의 검수가 완료되었고 국내 배터리 3사의 해외 Site는 COVID19의 영향으로 검수가 지연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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