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철강 관련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2. 16.
반응형

우크라이나는 전 세계에서 철광석 매장량이 가장 많은 곳으로 우크라이나 지역에 전운이 감돌면서 철광석 가격이 요동치고 있다고 합니다.

 

철광석을 핵심 원료로 사용하는 철강업계뿐 아니라 후판 가격에 민감한 조선업계도 긴장하는 분위기이며, 지난해 11월 중순까지 톤당 90달러 미만에 거래됐던 철광석 가격이 150달러 돌파를 눈앞에 뒀다는데요.

중국이 경기 부양 차원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계획을 밝히면서 철광석 가격이 오르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철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한제강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철스크랩을 원재료로 하여 빌릿을 생산하는 제강사업과 반제품인 빌릿을 원재료로 하여 철근을 생산하는 압연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제강사업과 압연사업은 상하공정으로 연결된 사업부문입니다.

 

- 공시대상 사업부문을 제강/압연으로 단일화하여 표시하고 있으며, 동사의 물류산업은 내수 경제, 수출입 교역량 등의 국내 산업 경기에 민감한 영향을 받으며, 특히 국내 경제의 주요 기반 산업인 철강, 자동차, 유통 등 업황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대한제강 주가 차트

 

[대한제강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8% 증가, 영업이익은 169.6% 증가, 당기순이익은 61%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에 힘입어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물류의 가장 기초가 되는 운송차량 운영을 필두로 하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또한 원/부자재, 설비, 기자재 등의 수출입 업무 대행 및 관련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2. 현대비앤지스틸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6년 4월 7일 삼양 특수강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01년 현대자동차 그룹에 편입하였으며,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스테인리스 강판의 매출액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11년 현대비앤지스틸주식회사로 상호 변경하였으며,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5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소속되어 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 주가 차트

 

[현대비앤지스틸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5% 증가, 영업이익은 232.2% 증가, 당기순이익은 282.4% 증가하였으며, 중국 등 저가 스테인리스 수입재에 대한 반덤핑방지 관세 부과를 최종 확정하면서 긍정적 업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경쟁력 있는 제품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스테인리스 강판의 주요 수요산업인 가전, 운송장비, 건설, 전기기기 등의 수요를 적극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출처: 네이버

 

3. 경남스틸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코일 전단, 절단 및 가공업, 코일, 철판류 판매,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0년 11월 삼현강업이라는 명칭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포스코 가공센터로 포스코에서 생산한 냉연 및 열연 철강재를 공급받아 고객사들이 주문하는 규격으로 전단, 절단 가공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주력 상품으로는 자동차용품에 주로 사용되는 산세코일(PO)과 가정용품에 주로 사용되는 냉연강판(CR)이 있습니다.

 

경남스틸 주가 차트

 

[경남스틸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3% 증가, 영업이익은 18% 증가, 당기순이익은 36.1% 증가하였으며,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등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증가하며 영업이익도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 철강경기 악화로 수요부진에 따른 원료 가격 상승이 제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판매 부진과 마진 하락의 이중고의 경험하였으며, 철강사의 원가부담은 2021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4. 포스코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매출은 철강부문 53%, 무역부문 33%, E&C부문 8%, 기타 부문 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 철강 수요 산업에 기초 원자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서, 7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국가 기간산업입니다.

 

포스코 주가 차트

 

[포스코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3% 증가, 영업이익은 346.2% 증가, 당기순이익은 468%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수익성 향상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여, 차입금 대비 EBITDA는 연결과 별도 기준 모두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였습니다.

 

- 동사는 3분기에 글로벌 철강 시황 호조 지속과 내수 비중 확대, 조강 및 제품 생산량 증가, 원료비 증가에 따른 판매 가격 상승으로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출처: 네이버

 

5. 현대제철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판재 50.59%, 봉형강 35.87%, 강관 13.4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하였습니다.

 

현대제철 주가 차트

 

[현대제철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증가, 영업이익은 9397.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철강업황 호조에 따른 공격적인 판가 인사 영향으로 판단됩니다.

 

- 종속법인 실적도 철강업황 호조 영향으로 급증하였으며, 미래모빌리티 전환,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건축물 안전성 강화 등 수요산업의 고도화에 발맞추어 고기능성 철강소재의 수요도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네이버

 

6. 아주스틸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Premium 영상가전(TV)용 컬러강판과 Premium 생활가전(냉장고, 세탁기, 오븐, 식기세척기 등)용 컬러강판 등을 개발 및 생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본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설비 및 생산기술을 기반으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에 프리미엄급 가전제품용 컬러 강판을 납품하고 있으며, 코닝정밀 유리를 사용한 글라스 접합 강판 라인을 구축하여 컬러강판 생산 후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하였습니다.

 

아주스틸 주가 차트

 

[아주스틸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7% 증가, 영업이익은 131.2% 증가, 당기순이익은 161.6% 증가하였으며, 2020년부터 종속회사 아주이지엘을 통해 자체적으로 전기아연도금강판(EGI)을 생산하여 원재료 조달 경로를 이원화하여 주요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최근 HDC현대 EP 공동 개발한 시스템 욕실 고덕 오피스텔에 적용하였으며, 이번 시스템 욕실을 통해 동사의 컬러강판이 다세대 주택에 처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네이버

 

7. 동국제강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철광석, 철스크랩 등을 용해하여 열연, 냉연, 강관, 봉형강 등을 만들어내는 산업을 영위하며 철강수요 부문에서 경기변화에 민감한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대표적인 전략산업으로 정부의 적극적 정책지원과 민간의 경영 노력이 조화를 이루어 한국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전략제품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고 다양한 수요조사를 통한 신시장 개척,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여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및 판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 주가 차트

 

[동국제강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8% 증가, 영업이익은 154.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고수익 제품군(봉/형강, 냉연)을 중심으로 이익을 개선하면서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포항제강소 코일철근 설비 투자 및 부산공장 프리미엄 컬러강판 생산 라인 증설 등의 신규 투자로 원가경쟁력 확보와 품질 고도화를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금까지 철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소에너지 관련주 7종목

수소에너지는 석유·석탄의 대체 에너지원으로서의 수소를 말하며, 수소의 원료인 물이 많고, 연소하더라도 연기를 뿜지 않는 등 수소는 미래의 무공해 에너지원으로 중시되며, 인류 궁극의 연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자컴퓨터 관련주 TOP7  (0) 2022.02.17
갤럭시 S22 관련주 8종목  (0) 2022.02.17
리튬 니켈 관련주 7종목  (0) 2022.02.16
유가상승 관련주 6종목  (0) 2022.02.15
면역항암제 대장암 관련주 6종목  (0) 2022.02.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