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태양전지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28.
반응형

한국 에너지기술연구원은 태양전지 실리콘의 결함을 역이용해 모체 기판을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술은 산업적으로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태양전지 분야에 적용했지만 이외에도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소자를 만드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태양전지에 쓰이는 실리콘 웨이퍼는 모체 기판 위에 규칙적으로 한방향으로만 쌓이는 '에피탁시 기술'로 만들어진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태양전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양전지 관련주 정리

 

1. 씨아이에스 - 태양전지 관련주

 

씨아이에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02년 9월 설립된 동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 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였으며,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씨아이에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8% 증가, 영업이익은 282.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 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입니다.

 

- 동사는 전방산업의 투자규모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대비 개발라인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상승 및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물류비용 및 해외 출장비(외주 인건비 포함) 등 증가하였습니다. 

 

 

2. 대유플러스 - 태양전지 관련주 

     

대유플러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67년 설립되었고, 국내외에 50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매출 구성은 자동차 부품 부문이 69.60%, 가전사업부문이 25.00% 정보통신부문이 5.4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동사 종속회사는 유·무선 통신장비 개발 및 제조업, 소형가전제조 및 판매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인 대유 글로벌은 자동차 알루미늄 휠 생산을, 대유 에이피는 자동차 스티어링 휠 생산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대유플러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7% 증가, 영업이익은 5.4%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매출원가의 큰 폭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 법인세 비용 대폭 감소로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히티드 타입 스티어링휠을 공급한데 이어 OEM업체와 함께 고객의 편의에 맞추어 신기능과 User Interface기능을 탑재한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한화솔루션 - 태양전지 관련주

 

한화솔루션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5년 8월 설립된 한국화성공업을 전신으로 하고 있으며, 2020년 1월 한화케미칼,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를 통합하며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케미칼 부문(석유화학산업 기반 제품 생산), 큐셀 부문(글로벌 그린에너지 토털 솔루션), 첨단소재 부문(경량 복합소재, 태양광소재, 전자소재 생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2021년 4월 경영효율 제고 및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화갤러리아(유통 서비스)와 한화 도시개발(부동산 개발 사업)을 흡수 합병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화솔루션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2% 증가, 영업이익은 60.9% 증가, 당기순이익은 186.3%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태양광 부문이 전년동기 대비 적자 전환하였으나 원료 부문의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여 수익성이 개선되었으며, 태양광 부문은 신재생에너지로 급성장하고 있어 태양광 소재 /신기술 연구개발과 외형 성장이 기대됩니다.

 

 

4. 메카로 - 태양전지 관련주

 

메카로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0년 10월 설립되어, 반도체 제조 공정의 원재료인 전구체와 반도체 장비 내에서 웨이퍼를 흡착하고 가열해주는 히터 블록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탄화규소 및 질화알루미늄 등의 세라믹 소재를 이용한 반도체, LCD, LED 부품 및 반도체 LCD 공정용 기화기 및 태양전지 제조 기술 개발 등을 신규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전구체 54.34%, 히터 블록 39.24%, 제품 기타 3.01%, 상품 3.42%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메카로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축액은 12.1% 상승,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전구체 주력제품이었던 ZM40의 매출이 계속해서 감소하나, CpZr 및 TiCl4의 제품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메탈 히터 블록의 매출은 전방산업 장비투자 흐름에 따라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메탈히터블럭의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소자업체 삼성전자 및 SK 하이닉스 기준으로 90% 이상을 견고하게 기록하였습니다.

 

 

5. 유니테스트 - 태양전지 관련주

 

유니테스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후공정(반도체 검사 장비) 업체로서 메모리 모듈 테스터 및 메모리 컴포넌트 테스터를 국내 업계 최초로 개발 완료하여 반도체 장비의 국산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기존의 SI 태양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보다 저렴하면서 고효율을 낼 수 있는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을 이용한 신규의 태양전지를 개발 중이며, 주요 매출 구성은 태양광 사업 57.51%, 반도체 검사장비 42.48%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유니테스트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1% 증가, 영업손실은 48% 감소, 당기순손실은 85.6% 감소하였으며,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자동차의 전장화 확대로 DRAM 및 NAND 탑재량이 가파르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 2020년에는 Covid-19 발생으로 세계 경기가 일시적으로 위축됐지만, 향후 반도체 산업은 클라우드 서비스, 5G, 4차 산업(인공지능, 빅데이터)등으로 인한 반도체 수요 증가 사이클이 도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6. SDN - 태양전지 관련주

 

SDN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4년 선외기를 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태양광 발전사업자와 시스템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태양광 발전시스템 및 태양전지판, Inverter 등을 공급하는 태양광 사업과 어민 및 레저 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선외기를 공급하는 엔진ㆍ조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태양광 에너지 관련 다수의 국책사업 및 국책과제에 참여하였으며, 국내 및 해외 태양광 시장의 진일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SDN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감소, 영업이익은 71.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PERC(Passivated Emitter Rear Cell) 모듈인 STEEP4(SUNDAY Technology PERC 4BB)는 투자비용 감소에 따른 수익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 뉴딜 어촌 뉴딜 300 사업과 연계하여 마리나형 어항 건립 지원 및 알루미늄 어선 어민 지원 FRP 어선 대체 사업 지원 중입니다.

 

 

7. 현대에너지솔루션 - 태양전지 관련주

 

현대에너지솔루션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16년 12월 설립된 동사는 Total Energy Solution Provider로서 단결정 고효율 셀부터 모듈, 인버터 및 ESS 등의 시스템 설치까지 태양광 에너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8년 본격적으로 인버터 및 ESS 판매를 개시하며 기존 주력으로 하던 태양광 모듈 판매뿐 아니라 시스템 부문 제품의 매출 비중을 크게 확대하였으며, 2020년 7월 태양광 스마트 팩토리를 완공해 총 1.35GW 규모의 태양광 모듈 생산능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현대에너지솔루션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은 14.8% 감소, 당기순이익은 46.4% 감소하였으며, 지난해 증설한 신공장으로 인해 가격이 비교적 높게 형성된 제품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미국 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 음성 셀공장 가동 재개가 지연되며 고출력(M6) 모듈 제품 출하가 부재했고 기존 미국에 공급하던 구형(M3) 모듈의 미국 내 판매가가 하락하여 매출 부진하였습니다.

 

 

8. 신성이엔지 - 태양전지 관련주

 

신성이엔지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77년도에 신성 기업사로 설립. 2008년도에는 인적 분할해 주식회사 신성이엔지 및 신성에프에이를 신규로 설립하였으며, 2009년도에는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등록하여 태양전지 사업을 본격화 함에 따라 2011년도에는 신성솔라에너지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 현재 클린환경 사업부문, 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클린환경 부문의 클린룸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전방산업의 설비투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신성이엔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액은 감소했으나 판관비는 오리혀 증가하여 수익성이 악화, 결국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판관비는 급여, 지급수수료 등이 늘어났기 때문에 증가한 것으로 보이며, 슁글드 기술로 태양광 모듈 대량생산 특허를 취득하면서 향후 시장 수요에 대응력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태양전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주 8종목

메타버스 세상 속에서는 놀이뿐만 아니라 경제 활동이 가능하며, 1인 크리에이터 개념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속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아이템을 직접 창작하는 창작자로서 활발한 경제 활동을 펼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VR기기 관련주 8종목  (0) 2021.11.29
윤석열 대선 테마주, 관련주 8종목  (0) 2021.11.28
안철수 관련주 8종목  (0) 2021.11.27
오미크론 관련주 8종목  (0) 2021.11.27
언택트 관련주 8종목  (0) 2021.11.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