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에서는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관련주에는 코리아나, 리더스코스메틱, 뷰티스킨, LG생활건강, 코스맥스, 코스메카코리아, 아모레G, 토니모리, 에이블씨엔씨, 에이피알, 실리콘투 등이 있습니다.
최근 화장품주 강세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세에 따른 실적 기대감이 높아진 영향으로 풀이된다고 하는데 의료기기·화장품 등 호실적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는 K-뷰티 업종의 강세가 두드러졌다고 합니다.
1. LG생활건강
- 동사는 2001년 4월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Beauty 사업부문은 '더후', '숨37˚', '오휘', '빌리프', 'CNP', '더페이스샵(TFS)' 등 다양한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HDB 사업부문은 동사의 가장 오래된 사업으로서 국내 시장에서 굳건한 1위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감소, 영업이익은 31.5% 감소, 당기순이익은 39.7% 감소하였으며, 음료사업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간 가운데 주력인 화장품과 생활용품 사업이 전년대비 부진하며 전체 외형이 축소됨.
- 원가율 악화와 인건비 등 비용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으며, 2023년 색조 브랜드 역량 강화를 위해 프리미엄 색조 브랜드 힌스(Hince)를 보유한 ㈜비바웨이브 지분 인수 지배력 획득함.

2. 아모레퍼시픽 -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2006년 (주)아모레아모레퍼시픽그룹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화장품 제조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를 하고 있음.
- 화장품 사업부문의 브랜드로는 설화수, 헤라 등이 있으며, Daily Beauty 사업부문은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탄소중립위원회 운영, 폐기물 재활용 자원화 등 친환경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음.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감소, 영업이익은 49.5% 감소, 당기순이익은 33.9% 증가하였으며, 국내 화장품 사업과 데일리뷰티 사업이 전년 대비 모두 매출 축소.
- 일본과 아세안 지역의 견조한 성장세에도 불구, 중국사업 부진으로 아시아 전체 매출 16% 감소하였으며, 북미는 주요 브랜드 제품포트폴리오 강화, 오프라인 접점 확대, 마케팅 대응 강화 등으로 58%의 고성장을 기록함.

3. 리더스코스메틱
- 1986년 설립되어, 2011년 11월 리더스코스메틱과 합병하여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2년 4월 산성피앤씨를 흡수합병하였으며, 골판지원단을 구매하여 골판지 상자를 재가공하는 지함소 및 골판지상자 최종수요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음.
- 국내외 병원을 운영 중인 리더스 피부과의 임상 경험 및 노하우를 토대로 설립된 코스메슈티컬 전문 기업으로 마스크팩을 포함한 기초 라인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매출액이 크게 감소하였고, 원가율과 판관비율도 개선되지 못하면서 영업이익도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함.
- 법인세 환급으로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하였으며, 골판지 사업은 중간재로써, 100% 주문생산방식에 의해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택배물량의 증가로 인하여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4. 뷰티스킨 -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제조, 브랜드, 유통' 이라는 Total-Value Chain을 보유하고 있으며 북미와 중국에 유통하는 글로벌 종합 화장품 업체이며, OEM/ODM 사업부문에서 cGMP 생산시설, 자체연구개발 능력, 대형고객사 확보, 유통/브랜드 부문과의 사업시너지라는 경쟁력을 갖춤.
- 자체 브랜드인 '유리드'는 식약처에서 대한민국 최초 유기농 천연 화장품으로 인증하였으며, 세계 유기농 화장품 인증기관인 '코스모스'에서도 인증받음.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으며, 글로벌 화장품 시장이 매년 확대되고 있으며, K-Beauty 인기 증가의 영향으로 글로벌 매출 증가가 예상됨.
- 합병을 통하여 보유하고 있던 북미 유통 채널과 중국 화장품의 유통 판로를 확보하여 안정적인 수출을 가능케 하였으며, 자사 브랜드인 '원진' 및 '유리드'의 지속적인 성장 기대됨.

5. 실리콘투
- 동사는 K-Beauty 브랜드 제품을 자사 플랫폼인 'Stylekorean.com'을 통하여 전세계 약 150여개의 국가에 E-Commerce 역직구 판매 및 기업 고객에게 수출함.
- 해외 지사를 이용한 현지화 사업 및 국내 유통 회사 최초로 AGV 물류로봇 시스템을 기반으로 물류 서비스 제공 플랫폼을 운영 중이며, 그 외 국내 다양한 K-Brand 제품 소싱을 통한 공급과 소비 고객의 니즈에 맞춘 E-Commerce 쇼핑몰 운영 중.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5% 증가, 영업이익은 235.8% 증가, 당기순이익은 240.7%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자사 플랫폼과 국내 물류 센터 외에도 미국, 인도네시아 등 해외 현지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운영 하고 있음.
- 동사는 E-Commerce를 통해 K-Beauty 벤처브랜드 제품의 글로벌 유통을 중심으로, 물류 관리, 마케팅 관리 등 제품의 기획과 생산 이후 전반적인 사업을 대리하여 진행함.

6. 코스맥스 -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1992년 설립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이며, 국내 외 수많은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주요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글로벌 E그룹,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함.
- 대표적인 제품은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개 이상을 생산함.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은 117.9% 증가, 당기순이익은 174.1%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이 기대치를 크게 하회한 이유는 보수적인 회계처리에 따라서 매출채권 상각으로 충당금 비용이 대폭 증가했기 때문.
- 국내 브랜드의 외래 관광객 수요, 해외 수출 수요가 기대되고, 중국, 미국, 동남아에서는 신규 고객을 전년보다 더 적극적으로 확보할 계획임.

7. 아이패밀리에스씨
- 동사의 핵심 사업은 크게 Beauty(화장품), Wedding(웨딩서비스&플랫폼), LIVING(리빙용품)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컬러케어전문 색조 브랜드 '누즈'를 출시하였고, 국내 온오프라인 채널 입점 및 해외 국가로의 수출도 확장해 나가고 있음.
- 주목적 사업인 화장품 제조 및 판매사업은 전체 매출의 97%를 차지하고, IT를 활용한 아이웨딩, 광고대행서비스, 온오프라인 리빙상품 유통 등 웨딩/리빙 상품 판매 및 서비스를 영위함.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4.2% 증가, 영업이익은 152.4% 증가, 당기순이익은 161.8% 증가하였으며, 24년 3월, 일본의 대형 편의점 브랜드인 로손과의 협업제품인 앤드바이롬앤을 론칭하고, 신규 색조 브랜드인 누즈를 론칭함.
- 동사는 웨딩업계 중 유일하게 모바일 O2O앱을 이용한 웨딩 서비스를 제공하고있으며, 앱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 개발 사업의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을 진행중임.

오늘 포스팅에서는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즐거운 하루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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