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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화장품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3.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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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포스팅에서는 화장품 관련주 8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화장품 대형주들의 주가가 부진한 가운데서도 화장품 업종지수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데 중소형주의 선전이 전체 화장품주의 상승을 이끌고 있어서라고 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5월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화장품 수출액은 7억 7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8.0%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최근 정부가 화장품 산업 지원에 나선 이유라고 합니다.

 

증권가에서는 중국 의존도가 낮은 중소형 화장품 기업이 화장품 업종지수의 향배를 좌지우지하는 상황이 한동안 계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 해당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토니모리

 

- 동사는 2006년 7월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함. 

 

-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가치 실천하고 있음.

 

토니모리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매출액 증가, 판관비 및 인건비 개선으로 영업이익 소폭 흑자전환하였음. 

 

- 매출원가율은 유사한 수준을 유지함.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온라인 대형플랫폼 외에도 배달 서비스, H&B 입점 등을 통한 유통망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생산에서부터 고객CS까지 ESG 강화에도 힘쓰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2. 프로스테믹스

 

- 동사는 2005년 설립되었으며, 2015년 KB 제3호 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주요사업으로 AAPE(지방 줄기세포 유래 단백질 추출물) 기반 화장품, 의료기기 등을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AAPE 홈케어" 라인 등이 있음. 

-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화장품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중국소재 한산취국제무역(북경)유한책임공사와 더마베이비가 있음. 더마베이비는 현재 청산절차가 진행중임.

 

프로스테믹스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8% 증가, 영업손실은 10.4% 증가, 당기순손실은 44.6%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상반기에 첨생법이 요구하는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인체세포등 관리업 및 세포처리시설 3가지 허가를 목표로 진행중에 있음. 

 

- 코스메슈티컬 시장이 커짐에 따라 동사의 줄기세포 기반 제품인 AAPE를 통한 수익이 기대 되며 시장 확대를 위해 동사의 노하우가 집약된 다양한 원천기술로 신제품을 개발하였음.

 

출처: 키움증권

 

 

3. 코스메카코리아

 

- 화장품 주문자 표시 제조 및 판매, 개발 등을 하는 동사는 기초화장품의 ODM(생산자 개발방식) 제조 및 OEM(주문자 상표부착 방식)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함. 

- 동사는 국내 최초 3중 기능성 BB크림을 개발한 화장품 회사이며, 현재 연구개발 인력이 전체의 약 40% 수준이며, 2018년 미국 뉴저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잉글우드랩을 인수하며, 한국, 중국, 미국에 생산거점을 확보함.

 

코스메카코리아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3% 증가, 영업이익은 1412.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내수 시장은 기존 주요 고객사 매출이 견조하게 발생했고, 온라인 유통 중심 벤처브랜드의 일본향 매출이 더해지는 중.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출처: 키움증권

 

 

4. 마녀공장

 

-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마녀공장"라고 표기. 영문으로는 "Manyo Co.,Ltd."라고 표기. 2012년 03월 02일에 설립되었으며, 천연 유래 성분의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사로서 클렌징, 앰플, 에센스 및 기타 비건 화장품 등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 중. 

 

- 동사는 '마녀공장', '아워비건'과 같은 기초화장품 브랜드와 향 특화 브랜드인 '바닐라부티크', 색조화장품 브랜드 '노머시' 등을 보유하고 있음.

 

마녀공장 주가 차트


- 최근 개인의 피부를 위한 화장품 소비를 넘어 자연과 동물, 지구를 생각하는 클린뷰티, 비건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여 더 많은 고객들에게 마녀공장 브랜드를 각인시킬 예정.

 

- 최근 재미와 진정성 전략으로 진행한 국내 인기 유튜브 채널 '네고왕' 프로모션에서 동사는 이벤트 시작 하루만에 100만 조회수 돌파, 일주일의 판매 기간동안 무려 193만개의 제품 판매 등의 대기록을 달성함. 

 

출처: 키움증권

 

 

5. 에이블씨엔씨

 

- 동사는 스킨케어, 색조, 더마 화장품에 이르는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멀티 브랜드 기반의 종합 화장품 회사이며, 46여개 국가에 5만여개의 판매처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중국, 일본,미국은 현지 법인을 설립하며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 국내 최초 브랜드숍 미샤는 4년만에 매출 1,000억을 돌파, 이듬해 유가증권에 상장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현재까지 브랜드숍의 대표주자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에이블씨엔씨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증가, 영업이익은 614.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허였으며, 매출액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며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 하였고, 원가율도 소폭 개선되었음. 

 

- 3대 성장전략인 멀티 브랜드 포트폴리오, 해외시장 성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집중하고 원가절감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기업가치를 개선하는데 총력을 다할 예정임.

 

출처: 키움증권

 

 

6. 아모레퍼시픽

 

- 동사는 2006년 (주)아모레아모레퍼시픽그룹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화장품 제조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를 하고 있음.

 

- 화장품 사업부문의 브랜드로는 설화수, 헤라 등이 있으며, Daily Beauty 사업부문은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탄소중립위원회 운영, 폐기물 재활용 자원화 등 친환경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음.

 

아모레퍼시픽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감소, 영업이익은 59.3% 감소, 당기순이익은 25.7% 감소하였으며, 국내 사업은 면세 채널 매출이 하락하며 전체 매출이 감소하였지만, 백화점, 멀티브랜드숍, 순수 국내 화장품 e커머스 채널 매출은 성장하였음. 

 

- 국내DB(Daily Beauty) 사업은 제품 포트폴리오 재정비로 전체 매출은 하락하였으나, 브랜드 별 대표 핵심 제품은 경쟁력을 강화하며 매출이 성장하였음.

 

출처: 키움증권

 

 

7. LG생활건강

 

- 동사는 2001년 4월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LG생활건강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이익은 16.9% 감소, 당기순이익은 16.6%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하였음. 

 

- 코로나 19 영향으로 해외 관광객이 급감하고 내수 소비가 위축되어 시장이 정체되었으나,방역 정책 완화 및 리오프닝이 가속화 되면 국내 화장품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됨.

 

출처: 키움증권

 

 

8. 한국콜마

 

- 동사는 2012년 10월 한국콜마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사업과, 제약 CMO사업, HB&B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화장품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사업부문별로는 한국콜마 및 해외 자회사(중국, 미국, 캐나다)는 화장품 ODM사업을, 자회사 HK이노엔은 전문의약품과 HB&B사업을 영위함.

 

한국콜마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8% 증가, 영업이익은 6.6% 감소, 당기순이익은 41.8% 감소하였으며, 비중이 큰 국내부문에서 선스크린 제품 매출 효과에도 불구하고 일시적 인건비 증가 및 외주 생산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률이 하락하였음. 

 

- 화장품 ODM 부문은 매출과 이익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선스크린 제품군의 탁월한 경쟁력에 힘입어 중국법인 수익성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오늘 포스팅에서는 화장품 관련주 8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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