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MCU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1. 19.
반응형

국내 차량용 반도체 생태계 첫 스타트는 현대자동차와 국내 팹리스 파워큐브세미가 만드는 산화갈륨 전력 관리 반도체(PMIC)이다. PMIC는 마이크로컨트롤러 유닛(MCU)과 함께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대표 품목이라고 합니다.

 

차세대 차량용 반도체는 실리콘카바이드(SiC), 질화갈륨(GaN), 산화 갈륨(Ga2O3) 등 새로운 소재 기반으로 전력 효율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하는데요.

차세대 자동차 반도체 생태계 조성이 반도체 공급난을 계기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차량용 MCU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이에이 - 차량용 MCU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이 주가 차트

 

[아이에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11.5% 증가, 당기순이익은 48.3% 감소하였으며,  다양한 전장용 반도체 및 모듈 공급 확대 노력을 통해 완성차 업체 및 전장 부품업체와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 자동차의 전동화에 따른 자동차용 전장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동사의 주력 제품인 모듈 제품과 반도체의 지속적인 공급 증가가 예상됩니다.

 

출처: 네이버

2. SFA반도체 - 차량용 MCU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백석공단 7로 16에 위치하며 1998년 6월 30일에 설립되었고, 2001년 5월 2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반도체 패키징산업은 IDM 업체, 팹리스 및 파운드리로부터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사업구조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 제품의 특성상 초정밀까지 관리하는 기술이 소요되는 산업으로 우수한 기술인력에 의한 소재기술, 장비운용 기술, 다양한 경험에 의한 품질관리 기술 등 수많은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SFA반도체 주가 차트

 

[SFA반도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 증가, 영업이익은 106.1% 증가, 당기순이익은 167.7%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와 더불어 매출원가와 판관비 등 비용의 절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고객사의 Fab 라인 증대, 반도체 기술 및 제품의 진화 가속화, IDM의 생산 외주화 증가 등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더불어 거래선 다변화와 S-LSI 분야로의 성공적 진입을 통한 수익창출에 노력 중입니다.

 

출처: 네이버

 

3. 앤씨앤 - 차량용 MCU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7년 5월에 설립되어,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밖에 자동차용 운행 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Automotive 사업 부분을 물적 분할하여 넥스트칩 설립 및 자회사 앤 커넥스 흡수합병 및 분할 존속회사 앤씨앤을 출범하였으며, 매출은 차량용 블랙박스 88.26%, 영상처리 칩 11.74%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앤씨앤 주가 차트

 

[앤씨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4% 증가, 영업손실은 6.4% 감소, 당기순손실은 64.9% 감소하였으며, 센서 부품 중 카메라는 연평균 37%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며 ADAS용 부품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AI 및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SoC 제품인 APACHE5를 개발 중이며, 자율주차에 특화된 SoC 제품의 개발도 기획하는 등 자동차 시장을 겨냥한 부가가치 높은 기술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출처: 네이버

 

4. 어보브반도체 - 차량용 MCU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 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 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 팹리스 회사의 특성상 제조는 파운드리 회사 및 후공정 회사에 외주를 주고 있으며, 당사는 핵심 설계 및 외주 생산관리를 통해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ABOV HK은 홍콩에 법인 소재지를 두고, 주로 중국에 판매를 하는 당사의 중국 판매법인입니다.

 

어보브반도체 주가 차트

 

[어보브반도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이익은 26.9% 감소, 당기순이익은 37.2% 감소하였으며, 반도체 공급 부족 및 생산단가 증가로 제조원가가 크게 증가하였고 이러한 원가 상승분을 판매가로 이전하지 못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 최근 원팩을 인수하여 SK하이닉스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반도체 테스트 일감도 확보할 수 있게 되면서 추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네이버

 

5. 유니퀘스트 - 차량용 MCU 관련주

[기업내용]

-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개인회사로 시작하여 1995년 11월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2021년 6월 말 현재 종속회사는 AI매틱스(ADAS설루션) 1개사입니다.

 

-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 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창업투자조합 3곳에 투자하였으며, 드림텍, 나무가, 드림텍과 AI매틱 스을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유니퀘스트 주가 차트

 

[유니퀘스트 실적]

- 반도체 유통부문의 호조로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3.0% 늘었으며, 고정비용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의 3배 이상으로 급증하였으며, 계열사에 대한 지분법 이익도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산업용 장비 부문의 경우 DDR4 메모리 테스트 장비에 들어가는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높은 수요로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자회사 에이아이 매틱스가 모빌리티 전용 사물인터넷 통신 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오티 링크, 차량관제 솔루션 전문기업 이 트레이스를 인수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6. 텔레칩스 - 차량용 MCU 관련주

[기업내용]

- Video Codec IP 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주)칩스 앤 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각종 모바일 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 주가 차트

 

[텔레칩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동사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 부담 및 판관비 부담이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입니다.

 

출처: 네이버

 

7. 해성디에스 - 차량용 MCU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는 부품/소재 전문 회사이며, 매출 구성은 리드프레임 69%, Package Substrate  3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은 FBGA, FC-FBGA, IC, LED, QFN, LOC, QFP, 그래핀, 티온 밴드 등으로 PC, Sever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재료가 됩니다.

 

해성디에스 주가 차트

 

[해성디에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5% 증가, 영업이익은 50.7% 증가, 당기순이익은 69.1% 증가하였으며, 리드프레임 사업과 패키징 기판 사업 등이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4.9%, 39.9% 증가하며 지난 분기에 이어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차량용 반도체는 전방 시장 수요 증가와 함께 자동차 전장부품 매출 증가. 차량용 반도체 수요 증가 지속 및 패키징 기판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앞으로의 실적도 기대됩니다. 

 

출처: 네이버

 

8. 칩스앤미디어 - 차량용 MCU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로열티 66.9%, 라이센스 37.2%, 용역 5.9%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주가 차트

 

[칩스앤미디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65.9% 증가하였으며,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 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 성장하였습니다.

 

- 고객사는 1분기 29개사에서 38개사로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 본격화로 추후 실적 개선이 기대됩니다.

 

출처: 네이버

 


지금까지 차량용 MCU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친환경 관련주 8종목

국내 6개 주요 자산운용사의 ‘2022년 투자 추천 ETF’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친환경’과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였다고 합니다. 친환경 테마 ETF는 올해 수익률이 기대에 못 미쳤지만 각국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확장현실 관련주 8종목  (0) 2022.01.19
가상현실, VR 관련주 8종목  (0) 2022.01.19
2차전지소재 관련주 8종목  (0) 2022.01.19
삼성 로봇 관련주 8종목  (0) 2022.01.18
불화수소 관련주 TOP 8  (0) 2022.0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