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광고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2. 4.
반응형

광고는 자본주의의 꽃으로 비유되곤 합니다. IT 시대, 정보화 시대가 되며 광고의 힘은 더욱 강해져 IT 공룡 기업인 구글과 페이스북도 광고로 먹고 살 정도로 현대인들은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과거의 광고는 단순히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었다면 현재의 광고는 브랜드 이미지 등의 무형의 가치를 추구하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대중을 대상으로 한 공개적인 알림 행위의 총칭으로 인간은 광고의 홍수에 파묻혀 살아가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광고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고 관련주 정리

 

1. FSN -  광고 관련주

 

FSN 주가 차트

[기업내용]

- MARKETING, TECH, COMMERCE, GLOBAL에 이르는 핵심 사업영역을 중심으로 미래 산업의 밸류체인을 완성해 나가는 국내 최대 디지털 마케팅 그룹이며, 한국을 중심으로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대만, 중국 등 동남아시아 자회사 네트워크 보유하고 있습니다. 

 

- '07년 설립 후 애드테크 업계 최초 '16년 코스닥 상장, 우수한 마케팅과 TECH 역량을 기반으로 플랫폼, DEX, NFT, 종합 디지털 자산관리 등 다양한 미래사업 추진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FSN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6% 증가, 영업이익은 317.9% 증가, 당기순이익은 185.8%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절감 성공으로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최근 최대 주주 변경으로 이미지 쇄신 꾀하는 중이며, 모바일 광고 산업에서 동사는 매체, 대행사, 솔루션 등의 각시장 분야 수위 사업자들의 결합 및 협업을 통해 산업 내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 엔피 -  광고 관련주

 

엔피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6년 7월 10일에 설립된 광고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업이며, 설립 당시 '판컴서울'이란 상호에서 현재의 상호인 '엔피'까지 총 5회 상호변경을 하였습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되었으며, 2021년 8월 20일 삼성스팩2호와 합병하여(피합병사 엔피) 변경 상장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엔피 실적]

- 2021년 3월 별도기준 매출액 52.5억원, 영업이익 5.1억원, 당기순이익 3.7억원을 기록하였으며, 동사의 지배회사는 위지윅스튜디오이고 동사의 종속회사는 NP C&C가 있으며, 동사가 속한 산업군은 크게 광고시장과 실감형콘텐츠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동사와 유사한 사업구조를 가진 3사와 비교했을 때 2020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30.1%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하였으며, 영업 네트워크 및 우수한 기술력으로 꾸준한 성장이 기대됩니다.

 

 

3. 케어랩스 -  광고 관련주

 

케어랩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국내 1위의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으로  2018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옐로모바일의 자회사인 옐로오투오 산하의 헬스케어 주요 사업부들이 통합되어 설립되었습니다. 

 

- 동사는 광고대행업, 구매대행업, 컨텐츠 제작 및 공급, 의류 전자상거래, 일반음식점업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2018년 모바일 소셜 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제작 및 퍼블리싱 기업인 주식회사 비앤케이랩을 인수하여 소셜 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케어랩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5% 증가, 영업이익은 32.1% 감소, 당기순이익은 24.6% 감소하였으며,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들었습니다. 

 

- 페이스북 자동화 플랫폼 외에 포털 사이트, 카페 커뮤니티, 소셜 네트워크 등으로 광고 영역을 다변화해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페이스북에 광고 자동화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추가인력 없이도 광고를 대량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4. 오리콤 -  광고 관련주

 

오리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광고대행업 및 홍보, 판촉, 시장조사의 대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5년 2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10월 한국거래소에 상장하였고, 광고대행사업, 광고제작사업, 프로모션사업, 잡지 및 정기 간행물 발행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지상파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4대 매체에 의한 광고시장은 정체인 반면, 모바일과 케이블 TV를 비롯한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사용자 확대와 광고주 관심 증대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리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2021년 7월 2대주주인 고영섭 사장이 오리콤 주식매수선택권을 주당 2890원에 행사해 보통주 13만 주를 더 확보하였습니다. 

 

- 2021년 광고시장은 비대면 환경 정착으로 디지털 광고시장의 수요 확대 및 경기 회복 기대와 소비 심리 상승에 힘입어 소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5. 지어소프트 -  광고 관련주

 

지어소프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사업 부문은 IT서비스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광고, 농수산물 직거래를 통한 유기농마켓을 운영하는 유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별도 기준으로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주로 유통하는 서울 및 수도권에 7개 직영점을, 지어소프트 및 종속회사 오아시스 연결 기준으로 총 39개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 오아시스에서 새롭게 진입한 새벽배송 시장은 , 2018년 4천억, 2019년 8천억, 2020년 1.5~2조(예상)로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지어소프트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4% 증가, 영업이익은 28.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으며, 친환경, 유기농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은 더욱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 오프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자회사 ㈜오아시스의 오픈마켓 및 새벽배송 사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여 향후 주력사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입니다. 

 

 

6. 와이더플래닛 -  광고 관련주

 

와이더플래닛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0년 7월 17일에 설립하여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정보처리 및 제공기술, 시스템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빅데이터분석 및 솔루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티지360 테크놀로지스'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프로그래매틱 마케팅/광고플랫폼 사업'은 온라인 디스플레이 타겟팅 광고시장에 해당되며, 2021년 2월 3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와이더플래닛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손실은 4.1% 감소, 당기순손실은 0.7% 증가하였으며, 2012년 독자적으로 마케팅플랫폼 서비스인 '타겟팅게이츠'를 개발하여 서비스를 시장에 론칭하였습니다. 

 

- 프로그래매틱 마케팅/광고플랫폼 사업은 온라인 디스플레이 타겟팅 광고시장에 해당되며, 2021년 상반기 모바일 중심의 타게팅게이츠3.0을 런칭하여, 현재 재편되고 있는 모바일 앱 시장으로의 안정된 진입을 가속화하고자 합니다.

 

 

7. 엔비티 -  광고 관련주

 

엔비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 독자적인 '포인트 에코 시스템’을 기반으로 각종 플랫폼에서 광고 시청, 상품 구매, 콘텐츠 소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고 합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엔비티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으며, 동사는 2,700만 가입자들의 데모그래픽 정보(연령/성별/기혼 여부)로 정밀하게 핵심소비자에게 타겟하여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 현재 광고 매출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온라인 쇼핑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점진적으로 광고 매출 의존도를 낮추고 온라인 쇼핑 매출의 비중 확대를 모색 중입니다. 

 

 

8. 아시아경제 -  광고 관련주

 

아시아경제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로, 매체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 사업과 콘텐츠 사업, 컨벤션 사업, HR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광고 사업은 모바일, 스마트플랫폼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방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플랫폼의 진화에 대응하고, 관련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아시아경제 실적]

-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광고수주가 늘어났으며, 방송장비를 제조하는 인텍디지탈이 새로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편입됨에 따라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원가율이 악화되었으나, 와형확대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도 전년동기의 2.6배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 파생상품평가손익, 지분법손익 등의 효과로 영업외수지가 악화되었으며, 작년에 인텍디지탈을 종속회사로 편입했으며(지분율 58.2%), 아경미디어를 흡수합병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광고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8종목

2차전지의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4대 핵심소재인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시장은 연평균 9.8% 성장해 2025년 367억 달러 시장을 형성하고 이차전지 생산 원가비중의 50%는 재료비라고 합니다.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위, 겨울 난방 관련주 8종목  (0) 2021.12.04
노바백스 관련주 8종목  (0) 2021.12.04
건설기계 관련주 8종목  (0) 2021.12.04
마켓컬리 관련주 8종목  (0) 2021.12.03
타이어 관련주 8종목  (0) 2021.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