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물류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4.
반응형

물류란 물과 서비스의 효과적 흐름을 의미하며, 원·부자재가 생산현장에 투입되어 공장에서 완제품을 생산, 출하해 이것을 최종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수송·하역·포장·보관 등 전 과정을 말합니다.

 

최근 미국은 물류대란 발생 후 롱비치항이 부분적으로 24시간 운영, LA항도 같은 비상 체제에 돌입하고 있으며,  월마트, 페덱스, UPS 등 대형 유통 및 수송업체도 미 전역의 상품 운송 속도를 높이기 위해 24시간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물류대란으로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기업인 아마존이 대형 항공기를 구입해 내년부터 장거리 물류시장에 뛰어든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한국 물류 관련주 기업 8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류 관련주 정리

삼일

종합물류 관련주인 이유는?

- POSCO 물류 협력업체로 철강제품 보관 및 육상 운송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또한 부산, 인천, 당진, 대구, 창원 등지의 영업망을 활용 민수화물 운송업도 영위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사업부문은 국내화물물동량 운송을 수행하는 물류사업부문, 컨테이너 하역업무를 수행하는 하역사업부문, 주차수익 및 임대수익 등을 얻는 터미널 부문, 유류제품을 정유사로부터 받아 판매하는 유류사업부문이 있습니다.

 

삼일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 감소, 영업손실은 52.9% 증가, 당기순손실은 93.7% 감소. 

 

- 철강 슬라브, 빌렛, 선재, 코일, 스크랩 등의 철제품 운송이 주력 사업이며, 곡물, 무연탄, 철제품 등 산업의 기초 원료나 중간재, 완제품을 운송하는 등 사업의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태웅로직스

종합물류 관련주인 이유는?

- 복합운송 주건 및 종합물류 서비스업체로 국제물류 주선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이며, 안정적인 석유화학제품 물류를 기반으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 중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20년간 거래한 석유화학관련 대기업과의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가 구축되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태웅로직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8% 증가, 영업이익은 199.4%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7% 증가. 

 

- 경쟁업체는 특정 회사의 물류만을 담당하거나 특정 산업/지역에 특화되어 있는 등 각 경쟁사의 특성이 존재하여 회사의 현재 매출구조에 큰 위협은 되지 않았습니다. 

 

 

 

현대글로비스

종합물류 관련주인 이유는?

- 현대차그룹 내 국내 물류, 해외 물류, CKD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물류 전문업체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이며,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에 편입 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 중입니다.

 

현대글로비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1% 증가, 영업이익은 4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4.7% 증가.  

 

- 동사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으며, 여타 물류회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전 세계 다양한 운송루트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CJ대한통운

종합물류 관련주인 이유는?

- CJ그룹의 계열사로 육상/해상운송, 항만하역, 택배사업 등을 영위하는 국내 최대의 종합 물류 업체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독자적인 융합형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CJ대한통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증가, 영업이익은 2.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언택트 소비 트렌드 확산에 따른 택배부문 고성장에 따라 매출은 전년 대비 5.3% 성장한 5조 4,398억 원, 영업이익은 2.4% 감소한 1,386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한익스프레스

종합물류 관련주인 이유는?

-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운송주선, 3PL 등을 주요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종합물류기업 특수화물 운송에서 업계 경쟁우위 점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목질계 바이오 에스 연료 수입, 우드펠릿 설비 플랜트 수출, 바이오메스 원료 확보 및 공급 등을 담당하는 친환경 사업 활성화를 위해 말레이시아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한익스프레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2% 증가, 영업이익은 45.5% 증가, 당기순이익은 89.6% 증가. 

 

- 2021년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대규모 확산으로 인해 위축된 경기를 회복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되나, 코로나19 이전 상태로 생산 수준을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SG&G

종합물류 관련주인 이유는?

- SG그룹 계열로 물류대행, 국제물류 등의 물류사업 영위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와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물류사업부문(3PL, 국제물류), 자동차 부품 제조부문, 금형제조부문, 원전 부품 제조부문 기타 사업부문 등으로 나뉩니다.

 

SG&G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증가, 영업이익은 37.3% 감소, 당기순이익은 48.5% 감소. 

 

- 동사는 (주)케이엠 앤 아이가 생산하는 시트의 부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SEAT 부품을 한국지엠에 납품하고 기타 미국 및 남미 등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동방

종합물류 관련주인 이유는?

- 동방그룹 계열의 물류회사로 항만하역,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초중량물 운송/설치 및 3자 물류,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종합물류사업 영위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최근 주요 항만과 배후부지 및 내륙 거점에 지속적으로 인프라 시설을 확보하고 최신 하역설비와 특수장비ㆍ선박 도입을 통해 차별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동방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감소, 영업이익은 38.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국내 철강, 조선 경기 둔화에 따른 관련 업체의 물량 감소와 경쟁입찰 확대 등 물류산업 내 어려움 및 코로나19 여파 및 해상운송 물량 감소에 따라 전년 대비 매출이 7.0% 감소하였습니다. 

 

 

 

 

한솔로지스틱스

종합물류 관련주인 이유는?

- 한솔그룹 계열의 종합물류 기업으로 한솔그룹 계열 물류의 통합서비스를 시작으로 컨테이너 운송사업, 트럭운송사어브 행상&항공 포워딩 사업, W&D사업, 물류시스템/산업별 물류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종합물류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의 종속회사는 동사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 전략 및 고객사의 국제 물류서비스 요구 증가에 따른 대응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한솔로지스틱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6% 증가, 영업이익은 209.4% 증가, 당기순이익은 414.4% 증가. 

 

-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컨테이너 수요가 증가하고 선복 부족 상황이 지속되면서 하반기에도 운임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물류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환율하락 수혜주 관련주 8종목

환율하락 수혜주에는 동국제강, 현대제철, 한국전력, 아시아나항공, 대한제당, 혜인, 하이트진로, 고려아연, CJ제일제당, 모두투어, 하나투어, POSCO, 풍산, 대한항공, 대한제분, 농심, 대상 등이 있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 8종목  (0) 2021.10.15
에너지 관련주 수혜주 10종목  (0) 2021.10.14
철강 관련주 대장주 8종목  (0) 2021.10.14
아이폰 관련주 수혜주 8종목  (0) 2021.10.14
위버스 관련주 6종목  (0) 2021.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