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은 쌀 다음으로 소비가 많이 되는 작물인데 1년에 국민 1인당 약 30kg 이상을 국가적으로는 약 400만 톤 정도가 소비되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밀은 세계 각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식량작물중에서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농경지가 밀 재배에 이용되고 있으며, 밀은 세계 대부분 나라의 주식 작물인데요.
우리나라의 식량 자급도를 높이기 위하여는 밀의 재배면적 확대가 시급한 실정이라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신송홀딩스 - 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0년 11월에 설립된 지주회사로, 2013년 상장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동사 포함 11개사이며, 신송식품, 신송산업, Singsong (HK) Ltd, Singsong Industrial (Cambodia) CO., Ltd. 등이 있습니다.
- 연결대상 주요 종속회사들은 장류 제조 및 임대업(신송식품), 수출입업 및 동 대행업, 중개업(신송산업), 부동산 개발 및 관리사업 등이 있습니다.
[신송홀딩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감소, 영업이익은 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4.2% 증가하였으며, 홍콩 및 싱가포르 소재 자회사를 통해 해외 곡물 수입 입찰 및 곡물의 무역 거래를 통해 지속적인 매출 확대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저염 장류 제품군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지역별로 차별화된 된장을 '지역 고유의 맛'으로 출시하여, 다양한 된장의 맛을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한 노력중입니다.
2. 현대사료 - 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83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양질의 배합사료를 공급하고 있는 사료 전문회사로, 2018년 6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배합사료시장은 축산업, 육가공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으므로 축산물의 물량 추이에 매우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 동사는 농가 맞춤형 사료 공급시스템, 산란계 사료 특화, 외부업체와 제품 품질 기술용역 계약 및 자체 연구를 통한 품질 개선, 특수 가공기술 확보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현대사료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6%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7.4%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이 소폭 감소함과 동시에 매출원가율은 상승했으나, 판매비와 관리비를 크게 절감하며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배합사료로 사육하는 농가가 증가하게 되었으며, 농가의 대규모화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배합사료는 일정 수준 이상의 규모를 유지 및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한일사료 - 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배합사료 생산, 공급을 주영업 목적으로 1968년 11월 설립되었으며 199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1963년 업계에 진출하여 지금까지 동업종에만 전념해온 동사는 2020년 전체 사료회사 생산 수량기준(사협 기준)으로 약 16위권의 중견업체입니다.
- 과거부터 경쟁우위에 있는 양계사료는 자체 기술진에 의해 독자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사료업계 최초로 벤처인증을 획득한 "매직(Magic) 사료" 브랜드로 산란계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한일사료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933.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증가하였고 매출원가 절감 노력과 함께 판관비도 소폭 줄어들면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상승하여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습니다.
- 오랜 노하우와 축적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 공급하여 양축가와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종합축산 전문회사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사조동아원 - 밀 관련주
[기업내용]
-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2년 설립되었으며, 1989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원맥을 가공하여 판매하는 제분사업부문과 가축 및 양식어류의 사료를 판매하는 생물자원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제분 및 생물자원의 국내 시장은 성숙단계로 동사는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를 통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기존 사업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상품에 대한 R&D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있습니다.
[사조동아원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은 15.1% 증가, 당기순이익은 74% 감소하였으며, 꾸준한 연구개발을 이어가며 경쟁력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는 늘었지만 각종 비용 부담 절감 노력을 통해 판관비는 오히려 역성장, 매출액 증가율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이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5. 대한제분 - 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53년 설립되어 제분업 및 소맥분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를 제외하고 13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 영역으로 대표 브랜드인 '곰표'밀가루와 튀김, 부침가루 등의 프리믹스 제품, 국수, 파스타 등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였으며, 동사의 사업부문은 소맥분 식품부문, 사료부문, 하역 및 보관 매출 부문, 반려동물사업부문, 식음료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한제분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증가, 영업이익은 10.8% 감소, 당기순이익은 242.3% 증가하였으며, 치열한 영업 환경과 질병으로 인한 사료시장의 어려움 속에서 전년대비 4.8%의 판매량 증가와 16.0%의 매출액 증가를 보이며 양호한 수익을 실현하였습니다.
- 생산 효율성 제고 및 연구개발을 통한 제품 경쟁력 확보, 영업 채널별 탄력적인 전략 운용 및 신규 거래처 판촉 등 실적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 중입니다.
6. CJ제일제당 - 밀 관련주
[기업내용]
-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고급화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21.2% 증가, 당기순이익은 29.5% 감소하였으며, 바이오 부문은 선제적인 판가 인상과 판매량 증가, 고수익 스페셜티 제품 판매를 통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 전년 기저 부담 및 원재료/운송비 상승에도 불구, 선제적 아미노산 판가 인상 및 전략적 확판을 통해 첨가제 부문 영업이익률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전체 연결 실적을 견인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밀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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