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유전자 가위 관련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25.
반응형

유전자 가위는 생명체가 보유한 DNA 절단 기능을 가진 도구를 표현한 용어로 DNA 특정 부위를 인식하고 2중 가닥으로 이루어진 DNA를 절단하는 분자생물학적 도구를 말합니다.

 

유전자 가위는 특정한 부위를 인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으며, 특정 DNA 부위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유전체 교정 도구에는 징크핑거뉴클라아제, 탈렌. 크리스퍼 카스 등이 있습니다.

 

유전자 가위의 기본 작동 원리는 특정 표적 위치의 DNA 를 정확하게 절단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유전자 가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전자가위 관련주 정리

 

1. 툴젠 - 유전자 가위 관련주

 

툴젠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분자 도구(Tool-)를 개발하여 생명현상의 기초가 되는 유전체/유전자(-Gen)를 자유롭게 조절하는 기술을 획득하고 이를 사업화하기 위한 생명공학 전문기업입니다. 

 

- 동사가 개발한 유전자가위를 이용하여 세포 및 연구용 동물에서 유전체 교정을 대행하는 고부가가치 맞춤형 용역 서비스도 출시하여 상품/서비스 라인업을 다양화하였으며, 유전자가위 기술을 활용해 '병충해에 강한 사과/포도'를 개발하였고 세계에서 가장 작은 '개량형 유전자가위'를 개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툴젠 실적]
- 2020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6.6% 감소, 영업손실은 8.4% 감소, 당기순손실은 6.9% 감소하였으며, 2020년 1월 종자연구소를 종자사업본부로 승격하며, 유전자 교정 기술을 적용한 고부가가치 종자개발을 위한 R&D 및 사업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 현재 개발이 완료된 HO콩을 메인으로 다산과 협업하여 중앙아시아의 키르기스스탄에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검증된 종자를 바탕으로 가공 및 생산물을 판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오리엔트바이오 - 유전자 가위 관련주

 

오리엔트바이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59년 4월 '시계류 제조와 가공 판매업'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실험동물의 생산, 수출, 수입 및 생명과학 관련 연구개발업 등'을 주된 영업목적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으로는 국내 유일의 국제표준 유전자 고품질 실험동물의 생산 공급, 의료 및 실험에 소요되는 장비 개발/생산/판매, 발모 제등 신약 개발 등이 있으며, 현재 개발 중인 연구는 발모제 (OND-1) 신약, 위암 사전 예측 진단 기술 개발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리엔트바이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한미약품, 동아제약 등 대형 제약사와 대학, 병원 등 생물소재와 실험장비 수요 증가에 따라 실적 개선에 성공함. 세전 계속 사업이익 반영되며 당기순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세계 최대의 생물소재 전문기업인 미국 Charles-River Laboratories (CRL)와 기술 제휴하여 국내에 독점적으로 생물소재를 생산ㆍ공급하고 있습니다.

 

 

3. 헬릭스미스 - 유전자 가위 관련주

 

헬릭스미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6년 서울대 학내 벤처로 설립되어 2005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고, 2019년 바이로메드에서 헬릭스미스로 사명 변경하였으며, 플라스미드 DNA 플랫폼을 이용한 유전자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신약 사업과 천연소재의 약효를 검증하는 천연물신약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임상단계 파이프라인으로 DNA 기술 기반의 VM202(당뇨병성 신경병증, 족부궤양, 루게릭병), VM206(유방암)과 재조합 단백질 기반의 VM501(혈소판 감소증)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헬릭스미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9% 감소, 영업손실은 25.5% 감소, 당기순손실은 50.2% 감소하였으며, 건강기능 상품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기술이전이 없고, 연구용역 매출 미미하여 외형은 전기대비 축소되었습니다. 

 

- 단, 인건비 부담, 지급수수료 부담으로 여전히 영업손실 시현 중이며, 핵심 파이프라인인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제 VM202는 미국 임상 3-1상 추적관찰 마무리하였으나 임상 오염으로 재임상(임상 3상) 진행 중입니다.

 

 

4. 코오롱생명과학 - 유전자 가위 관련주

 

코오롱생명과학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원료의약, 의약 중간체, 항균제, 화학소재, 수처리제 등의 생산/판매 및 바이오신약 연구개발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4월 21일에 설립하였으며, Chemical사업과 Bio사업 영위하며 바이오사업은 신경병증성 통증 치료제 및 항암제 등에 대한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골관절염 치료제, 신경병증성 통증 치료제, 항암제 및 백신 플랫폼 파이프라인을 보유 및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코오롱생명과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 차감이 회복된 이후 꾸준한 판관비 및 인건비 절감과 매출 성장으로 영업이익은 계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처로는 Y社(31%), S社(7%), C社(4%) 등이 있고 현재 인보사케이주에 대해 7건의 국내 및 해외 판매ㆍ공급 계약을 체결되어 있습니다.

 

 

5. 우리들휴브레인 - 유전자 가위 관련주

 

우리들휴브레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의료기기, 의료용품 등의 메디컬 부문과 피트니스 기구 부문, 의약품 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올해 의료기기 전문업체 비비비의 주식을 추가 취득한 바 있습니다.

 

- 메디컬 사업부문은 정형외과 병원에 최적화된 공급시스템을 확보하여 직접적인 의료행위 이외에 인공고관절, 인공슬관절 등, 병의원 전반에 필요한 의료소모품을 제공하는 의료 MRO 전문 회사로써 인공관절을 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우리들휴브레인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2.5% 증가, 영업손실은 적자지속, 당기순이익은 437.2% 증가하였으며, 당분기 의약품 판매의 대방지점, 의료용품 판매의 서대문지점이 추가되었으며, 해당 지점의 매출이 외형 성장을 견인하였습니다. 

 

- 의료기기 시장의 주도권을 획득하기 위해 2021년 3월 (주)에이치 바이오앤 컴퍼니의 주식 전량을 인수하였으며, 사업부문의 전문화와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높은 매출액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6. 지씨셀(녹십자셀) - 유전자 가위 관련주

 

지씨셀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세포치료제 연구 및 개발사업 및 수탁검사를 위한 검체 운반, 영업에 관한 사업을 목적으로 2011년 설립된 바이오회사이며, 제대혈은행사업은 5개 업체가 시장의 90% 이상을 과점하고 있는 구조이며 동사는 약 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개발 중인 제대혈 유래 NK세포치료제를 기술 이전하였으며, 미국 현지에서 다양한 암 표적 항체 또는 면역 관문 항체와 병용하여 치료 효과가 극대화된 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녹십자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4% 증가, 영업이익은 130.3% 증가, 당기순이익은 209.7%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Artiva 측의 기술이전 용역을 진행하는 등 신규 매출원을 확보하였으며, 난치성 질환의 극복 및 환자 맞춤형 혁신 치료제 개발을 위한 규제의 완화는 시장 성장 및 수요 증가로 동사 성장의 중요한 동력원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7. 마크로젠 - 유전자 가위 관련주

 

마크로젠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7년 설립되어 2000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유전자 및 유전체(게놈) 분석, Microarray 분석, 유전자 편집 마우스 생산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년 이상 꾸준히 유전체 분석 사업을 해오며 기술력과 노하우 및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있으며, 세계 153여 개국에 18,000여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는 해외 소재의 유전체 분석 기업 3개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마크로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8% 증가, 영업이익은 535% 증가, 당기순손실은 1.1% 감소하였으며, 서비스 전반의 매출 증가와 더불어 원가율 개선으로 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2021년까지 DTC 인증제 시범사업 연구에 참여해 검사항목 확대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우수한 성적으로 인증제를 통과하여 현재 국내 최다 항목인 70종의 검사 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도록 승인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유전자가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상풍력 관련주 7종목

인천시가 2025년 완전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타 지역에 비해 시장 잠재량이 우수한 태양광과 해양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 공급 확대에 주력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식료 관련주 8종목  (0) 2021.11.25
방위산업 관련주 8종목  (0) 2021.11.25
마이크로 LED 관련주 8종목  (0) 2021.11.25
수소충전소 관련주 8종목  (0) 2021.11.24
해상풍력 관련주 7종목  (0) 2021.1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