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친환경 분야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품질 선박을 건조하고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현대중공업 그룹 조선부문 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이 선박 8척을 총 1조 2863억 원에 수주했다고 합니다.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해상 컨테이너선 물동량은 전년 대비 약 4% 증가한 2억 1401만 TEU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중대형 컨테이너선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대형 자동차운반선은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 증가와 노후 선박 교체기가 겹쳐 지난해 한 해 동안 38척이 발주됐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친환경 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조선해양 - 친환경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5.45%, 엔진기계 4.66%, 해양플랜트 4.3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3분기 실적은 환율의 우호적인 흐름과 엔진 사업부문의 호실적으로 긍정적인 실적을 나타냈습니다.
- 하지만 2분기 수천억원의 공사손실 충당금으로 인한 큰 폭의 적자가 지속적인 영향을 끼쳐 누적 기준으로 적자 기록. 향후 환율, 후판 가격 변화 그리고 원가 절감 강도에 따라서 추가 환입 가능성 있습니다.
2. 삼성중공업 - 친환경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이며,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89%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손실은 37.2% 증가, 당기순손실은 18.3% 증가하였으며, 3분기 영업적자는 중국 영파 법인 철수와 관련한 일회성 비용으로 발생하였습니다.
- 올해 감자와 증자로 자본구조가 크게 개선되었음. 업황 개선에 따른 신규 수요 증가와 증자대금 유입으로 유동성도 개선되었으며, 최근 지속해서 손실을 야기한 드릴쉽 관련 리스크도 용선계약과 매각을 통해 완화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3. 대우조선해양 - 친환경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정부의 자원순환 정책에 따라 자원순환 성과관리 대상 사업장으로 선정되어 자원 평가 및 저감 계획을 세부적으로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입니다.
4. 한국카본 - 친환경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하였으며,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습니다.
-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으며,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습니다.
[한국카본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4% 감소, 영업이익은 53.2% 감소, 당기순이익은 51.9% 감소하였으며, 전 세계적으로 부품·소재의 경량화가 중시되고 있으며, 탄소섬유 등의 복합소재를 이용한 경량화 소재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 기존 소재사업의 역량을 바탕으로, 경량화 부품·소재를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으로 집중하여,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기술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5. 동성화인텍 - 친환경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 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동사의 방재시스템 부문은 가격시장에서 품질 시장 및 환경 친화적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으나 경쟁업체가 증가하여 시장 경쟁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환율과 원자재 변화에 따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중입니다.
[동성화인텍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감소, 영업이익은 22% 감소, 당기순이익은 20.4% 감소하였으며, IMO2020 발효로 선박 연료가 저유황유/LNG로 변화함에 따라 LNG 추진 선박용 LNG탱크의 수요 상승으로 LNG 추진선박 사업역량 확대 계획하고 있습니다.
- 최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폴리우레탄 수요가 급증하면서 고급 소재의 개발과 수요처의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해외시장 수출을 위한 노력에 집중할 것입니다.
6. 세진중공업 - 친환경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선박부분품(조선기자재)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조선부문의 Deck House, LPG Tank와 해양부문의 Living Quarter 등이 있습니다.
- 조선부문은 동종업체 중 가장 넓은 부지를 보유중이며, 주요 거래처인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접안시설과 가까워 신속함, 낮은 운송비로 경쟁력을 갖추었으며, 해양 엔지니어링 전문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해양 구조 설비인 생활 바지선 부문으로 진출할 계획입니다.
[세진중공업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49.8% 증가하였으며, 초대형 조선해양기자재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풍력발전 설비 및 구조물 제작사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 현재 주 고객사인 국내 조선사들과의 우호적인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신규사업 진출을 통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자 합니다.
7. STX엔진 - 친환경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2004년에 STX에서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 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중입니다.
[STX엔진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감소, 영업이익은 98.5% 감소, 당기순손실은 2330.4% 증가하였으며, 여러 국책과제의 수행을 통해 시장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최근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도 진행 중에 있으며, 친환경 선박법 시행으로 가스엔진, DF 엔진, 하이브리드 및 전기추진방식 등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친환경 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