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타이어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5.
반응형

타이어 관련주는 자동차용 일반 타이어 및 재생타이어를 제조하는 업체이며, 신차용 타이어 수요는 자동차의 생산대수, 교체용 타이어 수요는 차량 운행 대수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타이어 관련주에는 효성첨단소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금호타이어, 동아타이어, 한국앤컴퍼니, 효성티앤씨, 넥센타이어, 넥센 등이 있으며, 타이어의 원자재가 천연고무와 합성고무 등이므로 화학산업과도 연관성이 높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발목 잡힌 신차보다 중고차 시장이 초호황을 누리며 미국 등에서 교체용 타이어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타이어 관련주 8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관련주 정리

 

효성첨단소재

타이어 관련주인 이유는?
- 타이어코드 생산 업체로 지속적인 해외생산 거점 확대로 업계 선두권을 유지 중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의 주요 제품이자 세계 시장을 이끌고 있는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및 Seatbelt용 원사, Airbag용 원단과 자동차용 카페트 사업은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동반 성장이 예상됩니다.


효성첨단소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오랜 역사를 통해 얻은 사업 노하우와 업계 선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업자재 부문의 탄섬, ALKEX 등 다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판덱스의 Creora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타이어 관련주인 이유는?
- 국내 최대의 타이어 제조업체로 교환시장 및 OEM으로 구분되는 국내 타이어 시장을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와 과점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타이어를 제조/판매 등을 하는 타이어 부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일반기계/금형/제조/판매를 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Global Tire 기업입니다.

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2% 증가, 영업이익은 111.9% 증가, 당기순이익은 276.6%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공격적인 기술 개발 및 투자, 브랜드 파워 강화,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제고 등 기본기에 충실한 경영 활동을 통해 성장세를 이루어나갈 계획입니다.



금호타이어

타이어 관련주인 이유는?
- 타이어 제조업체로 국내 타이어 시장을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와 과점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 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입니다.


금호타이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9.1% 감소.

 

- 고수익 제품 판매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전기차용 타이어 공급을 본격화할 예정이며, 또한 지역별 지속적인 가격 인상을 반영해 수익성도 개선을 기대해봅니다.



동아타이어

타이어 관련주인 이유는?
- 기존 디티알오토모티브에서 자동차용 고무제품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의 주된 사업의 하나인 튜브 시장은 당사와 넥센이 양분하고 있으며, 양사의 품질과 기술력으로 세계 튜브 시장의 선두업체로 시장 가격의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동아타이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4% 증가, 당기순이익은 45.3% 증가하였습니다.

 

- 고무제품 사업부문은 우수한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경쟁우위를 위해 노후화된 설비의 교체가 계획 중입니다.

 

한국앤컴퍼니

타이어 관련주인 이유는?
- 한국타이어의 투자부문이 분할되어 변경 상장되었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로부터 로열티, 배당금, 임대료 등을 받는 지주회사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주 수익원은 종속기업인 한국아트라스비엑스의 축전지 제품 매출과 자회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등의 경영자문 용역 매출, 임대사업수익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국앤컴퍼니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3% 증가, 영업이익은 190.6% 증가, 당기순이익은 196.5% 증가.

 

- 현재 운용 중인 타이어 몰드 및 정밀부품을 중심으로 기술 개발 및 투자, 브랜드 파워 강화,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제고 등 기본기에 충실한 경영 활동을 통해 성장세를 이루어나갈 계획입니다.



효성티앤씨

타이어 관련주인 이유는?
- 타이어코드 원사 생산 중으로 효성첨단소재에 타이어코드 원사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섬유사업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인 스판덱스와 나이론원사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스판덱스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동유럽과 같은 신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습니다.

효성티앤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1% 증가, 영업이익은 801.7% 증가, 당기순이익은 5379.1% 증가하였습니다.

 

- 폴리에스터 부분은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국내 증설을 완료하였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는 고부가가치 차별화 제품을 지속 개발, 판매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넥센타이어

타이어 관련주인 이유는?
- 넥센그룹 계열의 타이어 제조/판매/렌털 업체이므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자동차용 타이어를 제조/판매/렌털 하는 타이어 부문과 운송 보관 및 금형제작/수리 및 제과제빵업을 하는 비타이어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있는 Global Tire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넥센타이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1% 증가, 영업이익은 781.3% 증가, 당기순이익은 3652.4% 증가.

 

- 국내 최초로 ‘타이어 렌털’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여 타이어를 일시에 교체하는데 드는 가격 부담을 해소하고 정기적인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필요한 기간만큼만 사용함으로써 자원 활용의 효율화를 높입니다.




넥센

타이어 관련주인 이유는?
- 넥센그룹의 모회사임과 동시에 자동차 타이어용 튜브 등 고무제품의 제조 및 판매 및 물류사업을 영위하는 사업형 지주회사로 넥센타이어를 중속 회사로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의 매출액은 제품, 운송매출 및 관계회사 지분법 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수 전략품목의 M/S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넥센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증가, 영업이익은 244.9% 증가, 당기순이익은 259.4% 증가하였습니다.

 

- 정보화, 화주 니즈의 다양화, 다품종 소량화, 운송기업 국제화 등의 물류 환경변화에 맞춰 3자 물류(3PL) 시장으로의 신규 진출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타이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철강 관련주 대장주 8종목

철강 관련주에는 세아제강, 고려제강, 대한제강, 동국제강, 세아베스틸, 포스코, 한국철강, 현대제철, KG동부제철, 포스코강판 등이 있으며, 철강업종은 경기에 민감한 소재업종입니다. 철강산업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