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타이어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2. 2.
반응형

타이어 관련주에는 금호석유, 효성티앤씨, 골든센츄리,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동아타이어, 넥센타이어, 넥센 등이 있습니다.

 

타이어는 자동차에 있어서 엔진, 안전장치와 함께 굉장히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도로와 자동차가 맞닿는 유일한 부품입니다.

 

타이어는 사계절용, 여름용, 겨울용(스노우 타이어) 등은 트레드 뿐 아니라 소재의 차이도 크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타이어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타이어 관련주 정리

 

1. 금호석유 - 타이어 관련주 

 

금호석유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6년 12월 설립되었으며 1988년 1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전자소재, 건자재, 에너지, 페놀유도체, 항만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합성고무산업은 천연고무와 유사한 성상을 지니는 합성고무상 물질 또는 고무상 탄성체가 될 수 있는 가소성 물질인 합성고무를 이용하여 타이어, 신발 등의 주원료를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금호석유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0% 증가, 영업이익은 439.4% 증가, 당기순이익은 365.7%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합성고무의 경우 NB-Latex와 SBR 등 품목의 수급은 타이트하겠지만 원재료(BD) 가격 상승으로 수익성이 낮아질 우려가 있으며, 연말 BD 설비 다수 증설로 제품가격 하락 시 수익성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 효성티앤씨 - 타이어 관련주

 

효성티앤씨 주가 차트

[기업내용]

- 효성의 인적분할에 따라 18년 6월 설립, 7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했으며 섬유/무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섬유사업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인 스판덱스와 나이론원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무 사업부문에서는 철강 및 화학 분야를 중심으로 물류, 유통 등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스판덱스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동유럽과 같은 신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효성티앤씨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1% 증가, 영업이익은 801.7% 증가, 당기순이익은 5379.1% 증가하였으며, 무역부문은 인도, 이란,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 신흥시장으로 상권을 확대하고 있으며 면밀한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 폴리에스터 부분은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국내증설을 완료하였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는 고부가가치 차별화 제품을 지속 개발, 판매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3. 골든센츄리 - 타이어 관련주

 

골든센츄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14년 케이만에 설립되었으며, 3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지주회사이며, 실질적인 영업회사는 중국 내에 있는 양주금세기와 낙양금세기이며, 트액터용 휠의 생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각 사는 지역적 우위를 점하며 성장하였습니다. 

 

- 낙양금세기는 14년에 설립 되어 트렉터용 타이어의 생산을 주사업으로 영위해왔으며 19년 12월 임차하였던 계약기간이 만료되어 영업을 종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골든센츄리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2% 증가, 영업이익은 7.4% 증가, 당기순이익은 0.2% 증가하였으며, 세계 농기계시장의 수요규모는 연평균 5%내외 정도의 성장을 지속해 오고 있고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2013년을 기점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농기계 시장으로 성장한 중국이 10.4%, 인도 및 동남아 국가들이 7∼8% 수준의 성장세를 보일것입니다.

 

 

4. 금호타이어 - 타이어 관련주

 

금호타이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금호산업 타이어산업부의 자산부채 현물출자 및 영업양수도를 통해 설립되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입니다. 

 

- 해외9개 판매법인과 12개 해외지사/사무소에서 글로벌 타이어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독일의 4개 지역에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금호타이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9.1% 감소하였으며, 북미, 유럽 시장에서 판매 확대로 외형은 확대되며, 원자재가격 상승과 운송비 급등했지만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 고수익제품 판매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전기차용 타이어 공급을 본격화할 예정임.  또한 지역별 지속적인 가격인상을 반영해 수익성도 개선을 기대해봅니다.

 

 

5.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타이어 관련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타이어를 제조/판매 등을 하는 타이어 부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일반기계/금형/제조/판매를 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Global Tire 기업입니다. 

 

-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30%~40%로 파악되며, 3개년간 3사 점유율 90%내외로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과 미주, 구주, 중국에 총 6개의 지역본부를 갖추고 있으며 5개국에 걸쳐 8개의 타이어 생산공장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2% 증가, 영업이익은 111.9% 증가, 당기순이익은 276.6%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상승과 원가율 및 판매비와 관리비의 절감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공격적인 기술 개발 및 투자, 브랜드 파워 강화,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제고 등 기본기에 충실한 경영 활동을 통해 성장세를 이루어나갈 계획입니다.

 

 

6. 동아타이어 - 타이어 관련주

 

동아타이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 및 종속회사 자동차용 고무제품 제조와 자동차 타이어용 튜브제조를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주된 사업의 하나인 튜브시장은 당사와 넥센이 양분하고 있으며, 양사의 품질과 기술력으로 세계튜브시장의 선두업체로 시장가격의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CMB사업의 경우 당사의 특화된 배합비를 경쟁력으로 고객사와의 협의하에 가격변동분에 대한 보전을 우위적 위치에서 협상 가능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동아타이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4% 증가, 당기순이익은 45.3%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2021년 반기보고서 기준 자동차용 고무제품 영역에서 매출액 중 87.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고무제품 사업부문은 우수한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경쟁우위를 위해 노후화된 설비의 교체가 계획 중입니다. 

 

 

7. 넥센타이어 - 타이어 관련주

 

넥센타이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58년 4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76년 5월 1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국내 본사를 거점으로 중국, 미주, 유럽, 동남아 등 글로벌 판매네트워크를 통해 타이어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용 타이어를 제조/판매/렌탈하는 타이어부문과 운송보관 및 금형제작/수리 및 제과제빵업을 하는 비타이어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있는 Global Tire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넥센타이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1% 증가, 영업이익은 781.3% 증가, 당기순이익은 3652.4% 증가하였으며, 큰 폭으로 상승한 매출원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액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 최초로 ‘타이어 렌탈’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여 타이어를 일시에 교체하는데 드는 가격부담을 해소하고 정기적인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필요한 기간만큼만 사용함으로써 자원활용의 효율화를 높였습니다.

 

 

8. 넥센 - 타이어 관련주

 

넥센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8년 9월 설립되었으며 2002년 '흥아타이어공업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넥센'으로 상호변경하였으며, 동사를 포함하여 넥센타이어(주)등 15개 계열사를 포함하는 넥센그룹의 모회사임과 동시에 자동차타이어용 튜브등 고무제품의 제조, 판매 및 물류사업을 영위하는 사업형 지주회사입니다. 

 

- 동사의 매출액은 제품,운송매출 및 관계회사 지분법 수익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수 전략품목의 M/S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넥센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증가, 영업이익은 244.9% 증가, 당기순이익은 259.4% 증가하였으며, 수출시장 여건 변화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장다변화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매출액,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정보화, 화주 니즈의 다양화, 다품종소량화, 운송기업 국제화 등의 물류 환경변화에 맞춰 3자 물류(3PL)시장으로의 신규진출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타이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애플 XR 기기 관련주 7종목

애플은 메타버스 시대를 겨냥한 하드웨어 개발에 착수했으며, 애플은 완전히 새로운 디스플레이를 접목한 확장 현실, XR 기기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은 XR 기기에 비행거리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설기계 관련주 8종목  (0) 2021.12.04
마켓컬리 관련주 8종목  (0) 2021.12.03
디지털 치료제 관련주 7종목  (0) 2021.12.02
애플 XR 기기 관련주 7종목  (0) 2021.12.02
은 관련주 7종목  (0) 2021.12.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