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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화장품 관련주 대장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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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외출이 늘고,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까지 없어지며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가 부쩍 늘고 있어 화장품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CJ 올리브영에 따르면 색조 화장품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했으며, 직전 주와 비교해도 16% 늘어 갈수록 색조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화장품 업계가 실외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포레퍼시픽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6년 6월 1일에 아모레퍼시픽 그룹(구 태평양)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6년 6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2021년 기준 화장품 부문 시장점유율 약 18.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 비중의 89%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주가 차트

 

[아모레퍼시픽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증가, 영업이익은 140.1% 증가, 당기순이익은 451.3% 증가하였으며, COVID-19의 타격을 입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의 증가, 판관비의 개선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의 화장품 사업부문의 오프라인 채널은 코로나19 및 채널 재정비의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한 반면, 온라인 채널은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 강화 및 마케팅 다변화를 통해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코스맥스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1992년 설립된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입니다.

- 국내 외 600여 개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미국계 글로벌 E그룹과 일본 최대의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전체 인력의 약 25%를 연구 개발 인력이 차지하고, 복합 연구 조직인 코스맥스 R&I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 주가 차트

 

[코스맥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증가, 영업이익은 64.1% 증가, 당기순이익은 91.8% 증가하였으며, 국내 시장의 손소독제 관련 역기저에도 불구하고, 고객사들의 중국 및 일본향 수출 증가로 COVID-19 이전 수준 이상의 실적 성장을 기록하며 매출 증가하였습니다.

 

- 미국과 동남아 시장에서 COVID-19의 영향이 지속되며 회복세 지연되고 있으나, 중국 화장품 시장의 온라인 고객사 비중 상승세에 따라 견조한 실적 시현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클리오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7년 5월 설립되어 2016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여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 추진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 보유의 5개 브랜드는 각각 색조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와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인 힐링 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인 더마토리로 구분되며, 2021년 3분기 기준 당사의 내수 및 수출 비중은 각각 54%, 46%입니다.

 

클리오 주가 차트

 

[클리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21.6% 증가, 당기순이익은 5.9%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의 증가가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색조화장품 시장에서 오랜 업력을 유지해왔으며, 최근 5년간 23.7%의 연평균 매출 성장을 달성하였으며, 고가의 해외 브랜드에 뒤지지 않는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 구축에 성공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오가닉티코스메틱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중국 내 실질 영업 자회사인 '해천 약업'은 2009년 04월 설립. 해외상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오가닉티코스메틱'을 2012년 11월 홍콩에 설립하였습니다.

- "해천약업"은 중국 내 유아를 대상으로 샴푸, 바디워시 등의 피부 케어, 클렌징 제품, 여름용 화장품을 생산 판매하는 영유아용 화장품 전문업체이며, 제품의 성분과 안전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동사는 이에 발맞추어 차 추출물을 원료로 하는 유아용 화장품 제품들도 출시하였습니다.

 

오가닉티코스메틱 주가 차트

 

[오가닉티코스메틱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은 66.1% 감소, 당기순이익은 69.9% 감소하였으며, 최근 들어 유통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인터넷 판매가 빠른 증가세를 보입니다.

 

- 중국 내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시장이 더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매년 박람회 참석과 TV, 잡지 등을 통한 홍보 활동을 통해 제품 인지도 향상하려 노력 중. 향후 대형 프랜차이즈를 통해 백화점, 대형마트에 제품을 납품할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한국콜마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2012년 10월 한국콜마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 사업과 제약 CMO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화장품 사업 희망자에게 컨설팅을 제공하고 제품까지 만들어주는 뷰티&헬스 프로덕션 플랫폼 '플래닛 147'서비스를 론칭하였습니다. 

- 화장품 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콜마 주가 차트

 

[한국콜마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증가, 영업이익은 16.3% 감소, 당기순이익은 5.3% 감소하였으며, 회사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무석 콜마 온라인 고객사의 신규수주 확대에 따른 성장세와 북경 콜마의 매출 성장세로 중국향 매출 개선되었습니다.

 

- 미국 시장의 매출도 코로나 19의 기저효과에서 벗어나 전반적인 회복세를 시현하였으나 HK이노엔의 B2C 사업인 H&B 매출 둔화로 영업이익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잇츠한불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모회사인 한불화장품과의 합병으로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 '잇츠 한불'로 출범하였으며, 동사의 전신인 한불화장품은 1989년 설립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전문회사로 30년간의 업력을 바탕으로 설립 이래 수많은 히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력 브랜드인 '잇츠스킨'은 피부 고민별 해결책을 제시하는 '코스메슈티컬' 콘셉트의 브랜드이며 주요 타깃 연령대는 20세~40세입니다.

 

잇츠한불 주가 차트

 

[잇츠한불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감소, 영업이익은 79.9% 감소, 당기순손실은 22.7%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국내외 생산시설(미드림센터, 중국 후저우 공장) 기준 14,907천 개의 생산실적(생산가능 60,000천 개, 가동률 24.8%)을 기록하였습니다.

 

- 주요 유통 채널은 국내/글로벌/신채널로 구분되며 직영/가맹점, 면세점, 해외 수출, 수출 대행, 온라인몰, 홈쇼핑, H&B 등을 통해 국내외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네오팜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화장품 주요 브랜드는 민감 피부 전문 스킨케어  '아토팜', 피부 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리얼 베리어', 생활보습 바디 전문 '더마비', 자연주의 콘셉트 '티 엘스',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제로이드'가 있습니다.

 

- 병원, 유아용품점, 매스마켓 등의 유통망에 따라 광고 판촉 및 마케팅 전략을 차별화하여  유통망에 차별적으로 접근함. 주요 매출처로는 씨제이 올리브영 주식회사, 쿠팡 등이 있습니다.

 

네오팜 주가 차트

 

[네오팜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6% 증가, 당기순이익은 0.6% 증가하였으며, 동사 독자적 제형 기술인 MLE(건강한 사람의 피부 지질구조와 유사한 구조를 갖는 제형)를 기반으로 한 효능과 효과를 입증하는 우위성을 갖고 있습니다.

 

- 동사 대표 브랜드인 아토팜은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조사에서  '민감성 스킨케어 부문' 15년 연속(2007년~2021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지금까지 화장품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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