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화장품 관련주 7종목
오늘 포스팅에서는 2024년 화장품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관련주에는 선진뷰티사이언스, 제이준코스메틱, 한국화장품제조, 씨티케이, 토니모니, 한국콜마, 에이블씨엔씨, 아모레퍼시픽 등이 있습니다.
최슨 K-뷰티의 세계적 인기와 수출 증가세에 힘입어 화장품주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K-뷰티의 글로벌 확장과 다양한 시장에서의 매출 증가가 상승의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여름철 썬케어 제품 수요 급증으로 인한 계절적 성수기도 매출 상승에 기여한다고 하는데 아래 포스팅에서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모레퍼시픽
- 동사는 2006년 (주)아모레퍼시픽그룹을 인적분할하여 설립한 화장품 제조 기업으로 화장품 및 생활용품의 제조와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DB 사업부문은 려, 미쟝센, 해피바스, 일리윤 등 생활용품 브랜드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사업부문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과 DB(Daily Beauty)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화장품 사업부문은 설화수, 헤라, 라네즈, 아이오페, 에스트라 등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 포트폴리오 지니고 있음.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감소, 영업이익은 12.9% 증가, 당기순이익은 9.9% 감소하였으며, 중화권 매출은 19.3% 하락하였으나, 미주, EMEA 등 서구권 지역의 매출은 전년 대비 41.7% 확대되며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동남아시아에서는 설화수와 라네즈가 주요 제품을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하였고, 에스트라 브랜드가 베트남 시장에 신규 진출하며 고객 접점을 확대해가고 있음.
2. 선진뷰티사이언스 - 화장품 관련주
- 1988년 6월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원료와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나노기술, 캡슐화/복합화기술 등 폭넓은 분야의 광범위한 기술을 바탕으로 마이크로 비드, 자외선차단소재, 스킨케어소재를 생산하고 있음.
- 2019년 6월 장항산업단지에 제2공장을 완공하여 FDA로부터 NAI(무결점) 등급으로 패스하였으며, 이는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소재 공장으로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제외하고 첫 번째 FDA 승인 사례임.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증가, 영업이익은 25.9% 증가, 당기순이익은 20.3% 증가하였으며, 화장품 소재의 매출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자외선 차단 소재가 가장 주력 제품임.
- 2023년 기준 매출액의 83% 이상이 해외 수출로 이루어져 있으며, 2017년~2023년 7년 동안 수출액은 270억원에서 560억원으로 2배 이상 성장하였음.
3. 한국화장품제조
-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을 비롯 1,600여 종류를 생산하는 OEM 및 ODM 화장품제조 전문기업으로서, 한국화장품 등 6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음
- CGMP 인증은 물론 국제규격인 ISO 22716 인증까지 획득하며, 글로벌시장에 맞는 기업으로의 개선을 완료하였으며, 산하 기술개발연구원에서 스킨케어본부, 메이크업본부, 리서치본부와 함께 연구협력팀을 두어 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이익은 98% 증가, 당기순이익은 63.2% 증가하였으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원가율과 판관비율 모두 개선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배 수준으로 증가함.
-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63% 증가하였으며, 높은 생산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시장 개척과 신제형, 신제품 개발로 성장을 지속하며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임.
4. 토니모리 -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2006년 7월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함.
-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가치 실천하고 있음.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9% 증가, 영업이익은 328.7% 증가, 당기순이익은 45% 감소하였으며, 수출과 자회사 메가코스의 실적 호조로 매출액이 2자리수 증가하고 영업이익도 23억원을 기록함.
- 24년은 국내 관광객 증가와 신규 채널 진출을 통한 외형 성장이 예상되고, 미국 중심의 성장과 함께 일본 신규 채널 확대를 통한 성장도 기대되고 있으며, 메가코스의 인디 브랜드와 글로벌 고객사향 물량 증가도 예상됨.
5. 에이블씨앤씨
- 동사는 스킨케어, 색조, 더마 화장품에 이르는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멀티 브랜드 기반의 종합 화장품 회사이며, 46여개 국가에 5만여개의 판매처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중국, 일본,미국은 현지 법인을 설립하며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 국내 최초 브랜드숍 미샤는 4년만에 매출 1,000억을 돌파, 이듬해 유가증권에 상장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현재까지 브랜드숍의 대표주자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증가, 영업이익은 26.8% 증가, 당기순이익은 8.8% 증가하였으며, 미국, 일본, 유럽 등 해외 시장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결과 수출 비중 증가세 유지.
- 미국 법인은 아마존 매출 증가하였으며, 일본 법인도 , 현지 고객 맞춤 전략으로 매출이 증가하였고, 내수시장 다변화 시도와 함께 해외 시장 성장 확대에 집중하며, 원가절감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임.
6. 코스맥스 -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1992년 설립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이며, 국내 외 수많은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주요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글로벌 E그룹,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함.
- 대표적인 제품은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개 이상을 생산함.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이익은 229.1% 증가, 당기순이익은 187% 증가하였으며, 모든 법인이 두 자릿수 성장하며 분기 매출 5천억원을 처음 넘어섰음.
- 성장으로 인한 레버리지 효과와 함께 인플레 완화로 인해 원가율 또한 개선되었으며, 24년 국내 강세/중국 회복/미국 흑전/동남아 급증으로 연결 매출 2조원, 영업이익 2천억원을 상회 하는 최대 실적을 기록할 전망임.
7. LG생활건강
- 동사는 2001년 4월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핵심 사업은 Beauty(화장품), HDB(생활용품, Home Care & Daily Beauty), Refreshment(음료)으로 구분됨.
- Beauty 사업부문은 '더후', '숨37˚', '오휘', '빌리프', 'CNP', '더페이스샵(TFS)' 등 다양한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3.5% 증가, 당기순이익은 16.6% 증가하였으며, 그동안 부진했던 중국 매출이 성장하였음.
- 올해 1분기 중국 매출은 전년동기 보다 9.9% 증가한 2135억원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더후'를 리브랜딩한 뒤 매출이 14% 증가한 것이 주효했으며, 동사는 올해 중국 매출 회복세를 이어가도록 힘쓰는 한편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확대에도 적극 나설 방침임.
오늘 포스팅에서는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