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백화점] 리오프닝 관련주 6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28.
반응형

대형 백화점들이 11월 단계적 일상 회복, 위드 코로나를 앞두고 '코리아 패션 마켓'을 연다고 합니다. 리오프닝으로 일상복 수요가 높아지면서 그동안 얼어붙었던 패션업체들의 경영에도 보탬이 될 전망입니다.

 

현대백화점은 장기간 계속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지친 고객들에게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을 앞두고 일상 회복에 대한 희망을 위해 크리스마스트리 장식으로 리오프닝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11월 위드코로나, 리오프닝 시작을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2000명대를 기록하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리오프닝, 백화점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화점, 리오프닝 관련주 정리

 

1. 현대백화점 - 백화점 관련주

 

현대백화점 주가차트

 

[기업내용]

- 2002년 주식회사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02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주권이 재상장되었습니다 

 

- 남양주시에 신규프리미엄 아웃렛 출점을 위한 부지를 확보하여 건물신축 공사를 진행중이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백화점 출점, 충청북도 청주시에 아울렛 출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출처:키움증권

 

[현대백화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1% 증가, 영업이익은 432.8% 증가, 당기순이익은 240% 증가하였습니다. 

 

- 2019년은 전년 대비 객단가 상승, 아웃바운드 시장의 성장, 동남아 고객의 유입 증가 등으로 인하여 역대 최고 수준인 약 25조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 전염병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하여 면세점을 포함한 관광산업 전체가 주춤하고 있지만, 사태 종식 후에는 관광객 유입 확대가 예상됩니다.

 

 

2. 신세계 - 백화점 관련주

 

신세계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으며, 사업 영역은 백화점 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 사업, 면세점 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 업 관광호텔업, 가구 소매업으로 세분화되었습니다. 

 

- 신세계 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널,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신세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2020년 3월 코로나 바이러스 감영증-19  발병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이 선언되었고, 이는 백화점 업계를 포함한 국내외 다양한 사업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2021년 회사는 2,808억 수준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신규점 오픈, 복합시설 개발 및 기존점 리뉴얼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3. 롯데쇼핑 - 백화점 관련주

 

롯데쇼핑 주가차트

 

[기업내용]

- 지배회사인 동사는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0년 2분기 말 기준 총 44개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2021년 반기 기준은 백화점 부문 18.0%, 할인점 부문 37.3%이며, 전자제품 전문점 부문 2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은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 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되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롯데쇼핑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감소, 영업이익은 29.6% 증가, 당기순손실은 66.7% 감소하였습니다. 

 

- 시장 내 많은 사업자가 존재하는 만큼 상품, 배송, 서비스 등 온라인 쇼핑 전반에 걸친 사업자 간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다양한 유통채널의 등장, 관련 법규 규제의 강화, 내국인 해외 쇼핑 증가 또는 외국인의 국내 쇼핑 감소 및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4. 대구백화점 - 백화점 관련주

 

대구백화점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1988년 10월 주식을 한국 래소에 상장하였으며, 지배회사인 대구백화점은 대구지역에 유통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 종속회사인 대백 저축은행은 저축은행업을 통한 금융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고령화 시대에 대응한 시니어 편집숍 '어울마당'을 오픈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시니어 TF팀을 구성하여 시니어 콘텐츠 개발과 매장 MD 변화를 모색 중입니다.

 

출처:키움증권

 

[대구백화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 감소, 영업손실은 8% 증가, 당기순손실은 9.4% 증가하였습니다.

 

- 코로나19로 경기 침체와 함께 국내 경기 역시 심각하게 위축되는 등 모든 면에서 그 어느 때 보다 어려운 경영 환경에 처해있습니다.

 

- 하지만, 대규모 자금력과 전국적 네트워크망을 바탕으로 한 대형 백화점의 지속적인 지방 진출로 시장규모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광주신세계 - 백화점 관련주

 

광주신세계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미래 성장을 위한 확고한 기반을 조성하며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 콘텐츠 발굴, 경영 체질의 획기적인 개선을 통하여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소싱처 개발을 통한 차별화 강화, 현장 영업활동 통한 고객 서비스 개선, 소셜 미디어 등의 시대 트렌드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통한 판매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기업집단인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현재 신세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는 총 44개사입니다.

 

출처:키움증권

 

[광주신세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4% 증가, 영업이익은 23.7% 증가, 당기순이익은 19.2% 증가하였습니다. 

 

-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한 유통 채널의 확대 및 복합쇼핑몰 등의 新 백화점 모델 등을 통해 지금보다 더 큰 규모의 시장규모로 성장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시장점유율 역시 광주광역시 내에서 46.5%를 차지. 중소 백화점의 인수/합병 및 경영제휴 등을 통한 시장 재편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베뉴지 - 백화점 관련주

 

베뉴지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백화점 및 할인점, 주택건설사업, 웨딩컨설팅 및 예식장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에 설립되었으며, 또한 199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 종속회사는 관광호텔업을 영위하는 호텔 그랜드유통과 골프장운영업을 영위하는 부국관광이 있습니다. 

 

- 복합쇼핑몰, 프리미엄 아웃렛, 온라인 채널 확대, 옴니채널 서비스 강화 등으로 온ㆍ오프라인 영역에서 新 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저성장 기조를 극복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베뉴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감소, 영업이익은 11.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백화점 외 오프라인 몰은 장기적인 저성장 기조에 따른 소비경기 침체와 시장 포화로 인한 경쟁 심화, 유통시장환경의 변화 등으로 성장률이 둔화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 코로나19 집단 면역 시기,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언택트 소비의 확장, 업태 간 경쟁 심화 등 많은 위협요소로 녹록치 않을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백화점, 리오프닝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백신패스 관련주 8종목

중앙사고 수습본부가 마련한 위드코로나, 단계적 일상 회복 이행방안 초안에 따르면, 정부는 내달 1일부터 감염 고위험 시설에 백신 접종증명서나 음성 확인서를 보여주면 입장을 허용하는 백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MR 관련주 9종목  (0) 2021.10.29
[면세점] 위드코로나 관련주 9종목  (0) 2021.10.28
태양광 관련주 9종목 정리  (0) 2021.10.28
원자력 관련주 9종목 정리  (0) 2021.10.28
백신패스 관련주 8종목  (0) 2021.10.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