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원자력 관련주 9종목 정리

by 재테크하는J 2021. 10. 28.
반응형

 

원자력은 현대에 있어 주요 에너지원의 하나로 사용되고, 우라늄 및 플루토늄 동위 원소를 이용하여 핵분열 발전을 하고 있으며 현재 대한민국에서 발전되어 공급하는 전기 중에 가장 많은 부분이 원자력으로부터 생산되고 있습니다.

 

원자력은 여러 분야에서 활용이 시도되었으나 이때 핵반응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는 매우 크기 때문에 다루기가 어렵고, 반응 이후에 방사성 물질이 생성되는 문제로 인해, 다른 에너지에 비해 활용의 범위가 다소 제한적입니다.

 

원자력을 발생시키는 것과 동시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원자력에서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원자력 관련주 9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자력 관련주 9 종목 정리

 

 

1. 두산중공업 - 원자력 관련주

 

두산중공업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되었으며,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하였습니다. 

 

-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출처:키움증권

 

[두산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고, 풍력사업은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이며,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 중입니다. 

 

 

2. 한신기계 - 원자력 관련주

 

한신기계 주가차트

 

[기업내용]

- 1969년 9월 한신기계제작소로 설립되었으며, 1987년 7월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피스톤 타입과 스크루 타입 등 전 기종을 생산해 공급하는 국내 유일 업체로 1985년 올리스 공기 압축기를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 2020년 매출액 기준 공기압축기 업계 1위 기업임. 공기압축산업은 시설재의 성격이 강한 업종으로 경기변동의 싸이클은 비교적 장기적인 변동을 보이며, 계절적인 영향은 거의 없으나 하반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출처:키움증권

 

[한신기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21.6% 증가, 당기순이익은 6.3% 증가하였으며, AIR COMP 등 공기압축기 판매부문 내수 시장 매출이 전년 대비 늘어나며 외형 성장에 성공하였습니다.  

 

- 공기압 축산업은 고도의 산업용 로봇과 의료기기, 원자력까지 광범위한 분야에 이용되는데, 산업자동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향후 수요가 계속 증가할 전망입니다.

 

 

3. 한전기술 - 원자력 관련주

 

한전기술 주가차트

 

[기업내용]

-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 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으며, 2020년 03월 미국 'LACP 비전 어워드' 지속가능 경영 부문 및 CSR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2020년 04월 엔지니어링협회 해외개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한전기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감소, 영업이익은 69.6% 감소, 당기순이익은 22.9% 증가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적자가 축소되었으나 여전히 부진한 실적입니다.

 

- 순이익은 연구소 용역 수주로 일회성 수익 반영되며 흑자.  국내 및 해외 신규 원전 수주는 없는 상황이며, 신규 바이오매스 매출액 반영 시기 지연, 가동원전 계통 설계 용역 감소하며 실적 악화되었습니다.

 

 

4. 보성파워텍 - 원자력 관련주

 

보성파워텍 주가차트

 

[기업내용]

-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발전소, 변전소 철골 및 송배전 자재 등 전력산업에 사용되는 자재 개발 및 제작,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1970년 설립되어 199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전력산업은 전력공급에 필수적인 기초 기자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으로 국내외의 경기동향에 많은 영향을 받는 등 산업연관효과가 큽니다.

 

출처:키움증권

 

[보성파워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3% 감소, 영업이익은 53.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원가가 대폭 감소하였으나 매출액도 감소하여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큰 폭 감소하였습니다.

 

- 한국전력공사를 주매출처로 두고 다양한 고객의 확보를 위한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를 통한 수익성의 극대화에 역점을 두고 세계시장을 목표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만족의 품질향상과 꾸준한 연구개발에 노력 중입니다. 

 

 

5. 우리기술 - 원자력 관련주

 

우리기술 주가차트

 

[기업내용]

- 2000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자가 8.72%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동사는 시스템 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무선 네트워크 기술 및 DSP 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Real-timeOS) 관련 기술, 인터넷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 중입니다.

 

출처:키움증권

 

[우리기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손실은 67.7% 감소, 당기순손실은 85.8% 감소하였습니다. 

 

- 우리 기술은 핵심사업인 원전사업부문에서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으며 철도사업 등 주력 사업 다각화 영향으로 상반기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였습니다.  

 

 

6. 일진파워 - 원자력 관련주

 

일진파워 주가차트

 

[기업내용]

- 2014년 01월 물적분할 당시 (주)일진 플랜트였으며, 2014년 01월 07일 (주)일진에너지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동사는 축적한 기술력의 민간정비회사로 성장하였고 향후 해외 발전소 정비시장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꾸준한 연구개발 등으로 각종 면허 및 인증을 획득하여 화공기기 제작, 플랜트 경상정비, 유지보수 등을 해오다 2002년 한국 남부발전(주)하동화력 경상정비공사를 수주하여 본격적으로 사세를 확장하였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일진파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36.5% 증가, 당기순이익은 37% 증가하였으며, 2021년 5월 한국기계연구원과 수소액화플랜트 PIPING 설계용역계약 체결 등의 다양한 신규 사업에도 진출 중입니다.

 

-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이나 인건비 상승에 의한 제품의 가격 변동은 소폭이며 전반적인 석유화학 관련 제품 생산업체의 경기 변동에 따른 제품 가격의 변동폭은 커질 수 있습니다. 

 

 

7. 성광벤드 - 원자력 관련주

 

성광벤드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금속관이음쇠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영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80년 2월 23일에 설립되었고, 2001년 1월 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철강관이음쇠 산업은 과거 탄소강 중심의 배관용 자재였으나 지속적인 소재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수입에 의존하던 품목을 국내 기술로 생산,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성광벤드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코로나19 사태와 유가 폭락세로 발주 시장이 위축되며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 연초부터 유가가 꾸준히 상승함에 따라 경제회복 기대감이 있고, 백신 개발 및 보급을 기점으로 코로나19 확산이 감소하고 그에 따라 세계경제가 정상화되어야 전방산업 역시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8. 비에이치아이 - 원자력 관련주

 

비에이치아이 주가차트

 

[기업내용]

- 2005년 12월 발행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하는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 법인이며, 동사의 주된 고객으로는 한전을 비롯한 전력회사 및 발전사업자, 대형 건설사, 포스코를 포함한 제철회사 등이 있습니다.  

 

- 설비의 경제성 및 효율, 납기 준수 등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사업의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위해 우수한 설계인력 및 엄격한 생산관리, 축적된 사업수행실적 및 경험이 중요한 사업입니다.

 

출처:키움증권

 

[비에이치아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수주산업으로 모든 제품이 주문제작 방식에 의해 생산, 판매되고 있으며 특정 산업에 한정된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 당사의 주요 제품은 각각의 제품을 생산함에 있어서 제품에 따른 기술 정도나 노력 정도가 다르므로 기간 단위로 한 기준을 정하여 가격 변동 추이를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9. 현대건설 - 원자력 관련주

 

현대건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 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습니다. 

 

-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뉘며,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하였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현대건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감소, 영업이익은 7.1% 증가, 당기순이익은 0.7% 증가하였습니다. 

 

- 본업에서 뚜렷한 실적 개선 흐름이 보이는 데다 수소사업을 비롯한 신사업도 가시화하며 투자 매력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원자력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풍력발전 관련주 9종목

신재생에너지 시대로의 진입 속도가 빨라지고 있고 풍력발전은 태양광과 함께 청정에너지 시대를 이끌 주역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에너지 시장에서 풍력발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풍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화점] 리오프닝 관련주 6종목  (0) 2021.10.28
태양광 관련주 9종목 정리  (0) 2021.10.28
백신패스 관련주 8종목  (0) 2021.10.26
삼성페이 관련주 8종목  (0) 2021.10.26
풍력발전 관련주 9종목  (0) 2021.10.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