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고령화 관련주 16종목 정리

by 재테크하는J 2021. 8. 12.
반응형

고령화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고령자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말하며, 65세 이상의 고령자 인구가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유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국제연합은 65세 이상의 인구가 7% 넘는 사회를 고령화 사회라고 합니다.

 

- 고령화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 또한 현상으로서는 노동인구의 고령화, 노동인구의 부족, 가족구조의 변화, 보호수요의 증가, 연금이나 의료 등의 사회보장 지출의 증가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 평균수명 증가와 출산율 감소로 세계 곳곳에서 고령 인구가 늘고 있는데, 고령화도 저출산과 마찬가지로 선진국에서 먼저 문제가 되었습니다.

 

- 선진국에서 60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1999년의 10%에서 2050년에는 22%로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는데 오늘은 고령화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 17종목 정리

 

인성정보

- 중속회사를 통해 헬스케어 사업(하이케어 넷) 영위하고 있으며,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인 하이케어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중에 있어 고령화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IT 인프라 사업부문과 헬스케어 사업부문으로 나뉘며, 종속회사를 통해 소프트웨어 도매사업부문, 네트워크 장비 도매사업부문, IT 인프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인성정보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 증가, 영업손실은 25%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습니다.

 

-  기존 네트워크 인프라는 중소규모의 다수 업체들 간의 저가 수주 등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만큼 새로운 부가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경쟁 요인이 될 전망입니다.

 

 

바텍

-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파노라마) 및 CT, 구강카메라, 구강센서와 인체용 엑스레이 센서를 제조/판매 업체이며, 국내 치과 영상진단(2D 및 3D X-ray) 분야(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 및 CT)에서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덴탈 이미징 사업을 위한 개발·제조·판매를 통합 운영하고 있으며, 연결회사는 본사를 거점으로 18개의 국내 및 해외법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텍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6% 증가, 영업이익은 106.3% 증가, 당기순이익은 213% 증가

 

- 국내 시장에서 전국 영업망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물론 해외 현지 법인과 90여 개 글로벌 네트워크를 운영하여 해외시장에 활발한 판매와 안정적인 유통 구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비트컴퓨터

- 의료정보사업에서는 다양한 규모의 의료기관에 통합의료정보 설루션을 개발/공급하고 있으며,  2016년 의료법의 개정으로 의료기관도 클라우드 도입이 허용되며, 다양하고 고도화되는 IT 인프라의 도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에서는 원격의료시스템인 비트 케어플러스(BITCare Plus)와 독립 키오스크 형태인 비트 케어 스테이션(BITCare Station) , 원격 건강모니터링 서비스 비트 케어(BITCare Station) , 원격건강모니터링서비스 비트케어(BIT Care)등 제품 라인업 보유 중입니다.

 

 

비트컴퓨터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은 29.2% 감소, 당기순이익은 114.1% 증가

 

- 2020년 11월 개인 건강기록(PHR) 중심의 통합 의료정보 플랫폼 구축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서비스 수준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대,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 등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매출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오스코텍

- 골다공증과 관절염, 치주질환 등과 관련된 천연물신약물질을 개발하는 바이오 업체이며, 치주질환 및 골다공증, 관절염 치료제 등의 국내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유한양행에 기술 이전한 폐암 치료물질은 얀센에 라이선싱 되어 글로벌 임상시험 진행 중이고, SYK 저해제는 류머티즘 관절염에 글로벌 임상 2상을, FLT-3 저해제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로 임상 1상을 진행 중입니다.

 

 

오스코텍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감소, 영업손실은 49% 증가, 당기순손실은 48.2% 증가. 

 

- 임상 2상 시험을 진행 중인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제 2021.Q2 임상 2a 완료 예정,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2021.Q4 임상 1a 종료 예정. 

 

 

엔지켐생명과학

- 원료의약품 전문업체로 세파계 항생제, 일반 의약품과 MRI/CT 조영제 등을 개발하여 국내 시장과 일본 등 해외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 호중구감소증 치료제와 구강 점막염 치료제 중심의 글로벌 신약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며, 류머티즘 관절염, 건선, 패혈증, 천식, 아토피 피부염 적응 중에 대해서는 비임상 효능, 임상 1상 시험을 종료하였습니다.

 

- 동물약품, 화학약품, 식품, 건강보조식품, 식품첨가물, 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엔지켐생명과학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1% 감소, 영업손실은 37.3% 증가, 당기순손실은 68.8% 증가하였습니다.

- MRI & CT 조영제 합성 기술과 관련, 3개 이상 1st Generic 제품을 개발하고, 전 세계 시장 판매를 위한 EU GMP, 미국 cGMP, 등 품질 시험 등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에이치엘비제약

-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개발, 제조 업체이며, 주요 제품으로 로자 탄정(고혈압 치료), 엑셀씨 캡슐(치매 증상 치료 등) 등이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은 의사의 처방에 의한 전문의약품 ETC에 속하는'씨트리 시메티딘정', '로자틴정', '라베피아정' 등과 일반의약품 OTC에 속하는 '지노베타딘 질좌제' 등이 있습니다.

 

 

에이치엘비제약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9.5% 증가, 영업이익은 94.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 신성장동력이 될 사업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으며 개발을 완료했거나 개발 중인 품목으로는 치매 치료제, 펩타이드 원료의약품, 펩타이드 완제의약품 등이 있습니다.

 

 

유비케어

 

- 국내 요양기관 EMR(Elestonic Medical Record) 시장 점유율(45%) 1위.

 

- 의료정보 플랫폼 사업, 개인 건강정보 관리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전국 24,400여 개의 의료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헬스케어 관련 의료기기를 맞춤형으로 제공합니다.

 

 

유비케어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이익은 32.3% 감소, 당기순이익은 199.6% 증가하였습니다.

 

- 유비케어는 통계 정보 제공 사업을 기반으로 향후 협업 및 인수 등을 통해 데이터를 더욱 고도화시키고 신규 플랫폼 론칭을 통해 매출을 확대시킬 계획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앱클론

- 난치성 암 또는 자가면역 질환 극복을 위한 바이오 시너지 항체의약품 신약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보유 기술을 통해 블록버스터 항체의약품과 병행치료 효과를 낼 수 있는 항체신약을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 주력제품으로는 위암 및 유방암 관련 AC101 항체치료제, 류머티즘 관절염 관련 AM201 (TNFax IL-6) 이중항체치료제 등이 있습니다.

 

 

앱클론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3.7% 감소, 영업손실은 45.1% 증가, 당기순손실은 47.8% 증가하였습니다.

 

- 항체의약품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제약사들에 지속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하고 품질을 높이고자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오텍

- 특수차량 제조 전문기업으로 최첨단 한국형 앰뷸런스와 복지차량, 암 검진 및 전문 진료차량, 냉동 탑 차등 특수 물류차량, 의료기기, 기타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장애인 승용차, 장애인 버스, 이동식 목욕차량 등도 생산 중입니다.

 

- 공랭식 냉동기 USX Edge,  중대형 인버터 신제품의 디자인 혁신과 인버터 냉난방 제품의 제품 라인업 확충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텍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6% 증가, 영업이익은 87.5% 증가, 당기순이익은 137.7% 증가.

 

- 해외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글로벌 캐리 어사 및 중국, 동남아 등의 에어컨 제조사와의 협력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차바이오텍

- 인간배아줄기세포 유래 망막색소상피세포를 이용한 건성 노인성 황반변성 세포치료제 개발.

 

- 동사는 병원의 의료서비스, 세포치료제 연구사업 및 제대혈, 줄기세포 보관사업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 의료업체입니다.

 

 

차바이오텍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헬스케어 부문 실적 개선으로 매출 및 이익 모두 증가 우리나라의 줄기세포 시장은 향후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을 통한 빠른 시장 확대가 예상된 다고 함.

 

 

오스템임플란트

- 치과용 임플란트 및 치과용 소프트웨어에 대해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부수적으로 치과기자재도 수입해서 판매 중입니다.

 

- 동사는 임플란트 시술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CAS/LAS Kit, ESSET Kit, 122 Taper Kit 등 다양한 기구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오스템임플란트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3% 증가, 영업이익은 524.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마크로젠

- 서울의대 유전자이식연구소를 모태로 설립된 생명공학기업. DNA 염기서열 분석 서비스, 올리고 합성, 마이크로어레이(Microarray) 분석, 유전자 편집 마우스 공급 서비스, 임상진단 서비스, 개인 유전체 분석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

 

- 마크로젠은 20년 이상 꾸준히 유전체 분석 사업을 해오며 기술력과 노하우 및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있으며, 세계 153여 개국에 18,000여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은 209.9% 증가, 당기순손실은 40.2% 증가

 

-  2021년까지 DTC 인증제 시범사업 연구에 참여하 검사항목 확대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우수한 성적으로 인증제를 통과하여 현재 국내 최다 항목인 70종의 검사 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도록 승인받았습니다.

 

 

아이센스

- 혈당측정기 전문업체로 자가 혈당 측정기기 및 혈액분석기와 같은 화학 및 바이오센서 제조/판매 업체이며, 주요 제품으로 혈당측정기 및 스트립, 혈액분석기, 혈액 응고 측정기 및 스트립 등이 있습니다.

 

- 0.5㎕ 채혈량과 5초 측정 속도의 사양을 갖춘 케어센스를 개발, 출시한 이후 세계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이센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8% 증가, 영업이익은 6.3% 증가, 당기순이익은 6.9% 증가하였습니다.

 

- 미국 제외 전 지역에서 매출이 고르게 증가하였으며, 2020년 출시 예정이었던 연속혈당측정기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임상 스케줄이 지연되며 2021년 출시 예정. 이외 면역센서 시약도 개발 진행 중이라고 함.

 

 

셀루메드

- 의료기기(동종이식재, 수술용 고정체, 인공관절, SPAIN 등) 사업과 바이오시밀러 사업 영위 업체이며, 정형외과와 신경외가에서 사용하는 인체조직과 인공관절 등을 주력 생산하고 있습니다.

 

- 바이오로직스 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골형성 단백질 rhBMP2와 히알루론산 기반의 활액 대체재 Viscoseal Syringe임

 

 

셀루메드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0%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인체조직 중 주로 뼈와 건을 대체할 수 있는 재료 및 제품 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조직을 이루는 주요한 요소로 성장인자 중 하나인 골형성 단백질의 대량 발현 시스템을 구축한 상태로 알려짐.

 

 

메디포스트

- 업계 상위의 제대혈 은행업체이며,  제대혈 보관, 건강기능식품 판매, 즐기세포 치료제 개발 및 판매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R&D 파이프라인으로 무릎 퇴행성관절염 치료제 카티스템, 기관지 폐 이형성증 치료제 뉴 모스 템,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뉴로스템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메디포스트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손실은 945.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HTO 시술과 병행하는 임상 2상은 환자 투약을 시작하였고, 국내 발목 연골결손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3상 진행 중.

 

 

 

메타바이오메드

- 치과용 재료 및 기기, 생분해성 봉합원사, 정형 외가 및 치과 용골 수복재 제품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치과용 기기뿐만 아니라  초음파 장비, 내시경 카테터 등 의료기기, 성형 원사 분야로도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치과용 근관 충전재 제조·판매시장에서 세계 1위를 달리는 메타바이오메드가 자체 개발한 근관 접착제 세라실이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으로 악화된 수출 여건에서도 세계 각국에 수출되며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메타바이오메드 실적
- 매출 증대와 판관비 감소로 인해 수익성 개선되어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고령화 관련주 16 종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 - 모더나 백신 관련주 10종목 정리 - mRNA

 

모더나 백신 관련주 10종목 정리 - mRNA

모더나 미국의 바이오테크놀로지 기업으로 신약개발, 의약품 개발 기업으로 mRNA 전용 백신 기술에 초점을 두고 있으데 코로나19 백신을 2회 차까지 접종한 뒤 6개월 뒤에도 93%가 넘는 예방 효과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