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광물 관련주 대장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1. 14.
반응형

인도네시아 정부는 니켈과 보크사이트 외에 구리 원광 수출 금지 방침을 발표해 인도네시아발 광물 수출 금지가 원자재 시장에 충격을 줄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국제 원자재 시장 전문 연구기관인 코리아 PDS의 김건 책임연구원은 최신 연구보고서를 통해 이번 수출 금지 조치가 단기적 충격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니켈 원광 수출은 이미 2020년 이후 금지됐으며, 보그사이트와 구리 원광 수출은 각각 2022년, 2023년 이후 금지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광물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혜인 - 광물 관련주

[기업내용]

- 1960년 혜인상사로 설립되었으며, 취급품목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한 부품 공급과 정비이며,  주요 수요처는 건설회사, 건설기계 임대사업자, 선박 건조업체 등입니다.

 

- 세계적인 건설기계업체인 Caterpillar 및 Metso, Jungheinrich, Vermeer의 국내 독점 딜러이며, 2018년 미래에너지개발을 청산했으며, 2019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업을 영위하는 혜인 산업을 흡수 합병하였습니다.

 

혜인 주가 차트

 

[혜인 실적]
- 주력인 Caterpillar 장비의 판매가 줄어들었으나, 건설기계와 부품 등 상품 판매의 증가로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8% 늘었으며, 향후 태양광 발전 관련 전력 매출 증대가 기대됩니다.

- 수익성이 좋은 부품 판매 증가와 보험료 등의 축소로 영업이익도 23.2% 증가한 63.2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이자비용 축소와 함께 환율 영향에 따른 외화 관련 손실이 큰 폭으로 줄어들어 영업외 수지가 개선됨에 따라 당기순이익도 큰 폭으로 늘어났습니다.

 

출처: 네이버

 

2. 대창솔루션 - 광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53년에 회사 설립되었으며, 2007년 05월 17일 대창메탈로 상호를 변경 후 2007년 12월 17일 코스닥시장 상장하였으며, 동사가 개발하여 판매 중인 원전 폐기물 저장용기가 국내 수요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KHNP에 협력사 등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생활안전 구조재, 자원 채굴 설비품, 에너지 변환장치품, 수송 및 산업기기 부품소재, 초저온 산업에 사용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창솔루션 주가 차트

 

[대창솔루션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손실은 56.9% 감소, 당기순손실은 57.9% 감소하였으며,  매출 증가와 더불어 원가율 개선에 힘입어 영업적자는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사업분야 확대를 위해 기존 소재 사업에 정련로를 활용한 특수강 및 잉곳 사업 및 제관, 이종 용접 등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사업으로 다각화를 꾀하며 중장기 계획을 진행 중입니다.

 

출처: 네이버

 

3. 우림피티에스 - 광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0년 3월 '우림기계 주식회사'라는 사명으로 산업용 감속기, 건설 중장비용 감속기, 풍력발전기 부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2009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트랜스미션, 감속기, 항공부품, 방위산업부품, 풍력발전설비부품 제조이며,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 미국의 새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른 풍력발전 시장 성장이 기대되며 에너지산업 분야에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우림피티에스 주가 차트

 

[우림피티에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4.7% 감소하였으며, 매출액 감소 속 매출원가의 증가로 원가율 악화에 판관비, 인건비 절감에 성공했지만 영업이익의 적자전환을 면하지 못하였습니다.

 

- 동사는 거래처 다변화를 통하여 그동안 특정업체에 집중된 OEM 매출을 다변화하여 독자 설계로 생산한 건설장비 대형 주행감속기 및 PTO 기어박스 등 독자 브랜드 신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4. 포스코엠텍 - 광물 관련주

[기업내용]

- 1973년 12월 삼정강업 주식회사로 시작하여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포장작업 53%, 철강원료 35%, 위탁운영 9%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진하였거나, 새로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차트

 

[포스코엠텍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10.5% 증가, 당기순이익은 7.7% 증가하였으며,  중국의 전력난으로 인해 제련소가 문을 닫으면서 마그네슘 공급난이 발생하였습니다.

- 마그네슘 수요로 인한 매출 증대 기대.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 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였으며, 최근 113억 규모의 포장라인 신설되었습니다.

 

출처: 네이버

 

5. 한국주강 - 광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87년 8월 26일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7월 18일 발행주식을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개설하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입니다.

 

- 주강은 압연, 압출 또는 단조 등의 방법으로 제조할 수 없는 기계의 구성부 분과 같이 비교적 복잡한 형상의 제품 제조에 널리 쓰이고 있으며, 단위 중량 50톤 이상의 대형품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는 두산중공업에 이어 동사가 업계 2위의 위치에 있습니다.

 

한국주강 주가 차트

 

[한국주강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6.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0.3% 증가하였으며, 주강 산업은 특성상 경기와 연관효과가 큰 소재 산업으로, 세계경제, 환율, 내수시장 경기 등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동사는 최근 선박이 대형화됨에 따라, 스턴튜브 유니트의 내구 저하가 발생되는 문제점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박용 프로펠러 축 지지 및 윤활 장치를 개선하기 위하여 개발 중에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6. 계양전기 - 광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7년 4월에 전동공구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8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으며, 주요 제품으로 전동공구, 엔진, 산업 용구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용도로는 기계, 건축 및 농업용으로 사용됩니다.

 

- 계양, 미쓰비시, 다이신 등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음. 전장품의 매출 비중이 약 65% 내외를 점유하고 있으며, 수출시장에서 점차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계양전기 주가 차트

 

[계양전기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372.4% 증가, 당기순이익은 30% 감소하였으며, 전분기에 이은 실적 호조로 외형은 양호한 상승세를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및 비용절감을 통해 영업수익성 개선되며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2017년 5월 중국 자동차 시장 진출과 현지화를 통한 사업기회 확대를 위하여 전장모터 중국 생산법인 설립을 결정하였고, 본격적으로 생산을 시작하였는 바 향후 경쟁력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네이버

 

7. 장원테크 - 광물 관련주

[기업내용]

- 2000년 1월 06일에 설립되었으며, 2016년 07월 15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으며, 동사는 미래 성장 사업으로 초음파 진단기기용 케이스 등 의료기 부품, 자동차 헤드램프용 히트 싱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경량 금속소재 (Mg, Al 등)를 사용한 휴대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 휴대용 IT기기의 외장 및 내장재, 조립품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장원테크 주가 차트

 

[장원테크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7% 증가, 영업손실은 59.6% 감소, 당기순손실은 85.1% 감소하였으며, 고객사의 베트남 생산라인이 동사의 베트남 법인의 내재화된 설비 및 인력으로 부품을 공급함으로써 타사 대비 베트남 생산에 대해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 고객사의 경우 공급 차질과 품질 문제점을 안고 신규 부품업체를 찾는다는 것은 큰 리스크를 동반하기 때문에 이 또한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네이버

 

8. 국일신동 - 광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동합금계열 비철 전문 제조업체로서 1993년 2월에 설립,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에 상장되었으며, 주 생산품은 황동봉이며 그 외 철동합금코일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품목 다양화를 위해 무연 및 고력황동, Ni Strike Plating 및 Sn Plating 개발 등의 고부가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동볼, 무연 및 고력황동, Ni Strike Plating 및 Sn Plating 개발 등의 고부가 제품을 개발 중입니다.

 

국일신동 주가 차트

 

[국일신동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은 증가했으나 비용 감소로 수익성이 개선됨. 따라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기존 동합금 제품과 관련한 품목 다양화를 위해 무연 및 고력황동, Ni Strike Plating 및 Sn Plating 개발 등의 고부가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금까지 광물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밀키트 관련주 TOP 8

최근 중국에서는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홈코노미' 급성장으로 간편식 및 밀키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상장기업들이 잇따라 밀키트 사업에 진출한다고 합니다. 2021년 중국의 밀키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배터리 관련주 8종목  (0) 2022.01.15
EUV 관련주 7종목  (0) 2022.01.14
폐기물 관련주 TOP 7  (0) 2022.01.14
시멘트 관련주 8종목  (0) 2022.01.13
반도체 소재 관련주 9종목  (0) 2022.01.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