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UV 관련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1. 14.
반응형

EUV란 반도체를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한 과정인 포토공정에서 극자외선 파장의 광원을 사용하는 리소그래피(extreme ultraviolet lithography) 기술 또는 이를 활용한 제조공정을 말합니다.

 

반도체 칩을 생산할 때 웨이퍼(wafer)라는 실리콘 기반의 원판, 즉 둥근 디스크는 감광물질로 코팅이 되고, 스캐너라고 하는 포토공정 설비로 들어가게 된다는데요.

EUV 공정은 이러한 노광 단계를 극자외선 파장을 가진 광원을 활용해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EUV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동진쎄미켐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1973년 법인 설립되어 반도체 및 TFT-LCD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포토레지스트 관련 전자재료 사업과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평판디스플레이용 감광액과 박리액, 세척액, 식각액, 태양전지용 전극 Paste 등 전자재료를 제조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신발 밑창, 장판지 등 건설자재, 자동차 내장제에 주로 사용되는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를 국내외 화학회사에 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 주가 차트

 

[동진쎄미켐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이익은 3.8% 감소, 당기순이익은 4.8% 감소하였으며,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중국, 미국, 대만, 일본 등에서 지속적으로 해외에서의 브랜드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차전지 관련 독자적 바인더 용해 기술과 최적화된 고밀도 도전재 분산 기술을 응용한 고출력, 고용량 도전재 슬러리를 제품화하였고 차세대 재료인 CNT 도전재, 실리콘 음극재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2. 에스앤에스택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및 TFT LCD 생산에 쓰이는,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써 패턴이 노광 되기 전 마스크인 블랭크 마스크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System LSI, LCD, OLED 등 국내 고부가가치 확대와 중국 패널업체 전방 산업 투자 확대에 대응하여 제품 및 고객 확대를 위해 노력 중이며, 블랭크마스크 상품이 매출의 99% 이상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패널업체 수요 확대를 위한 신규 공장을 증설하였습니다.

 

에스앤에스텍 주가 차트

 

[에스앤에스택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16.5% 감소, 당기순이익은 1.6% 증가하였으며, 수출 매출은 증가했으나, 내수 매출은 감소하였습니다. 

 

- 스마트기기와 반도체 시장의 꾸준한 성장 등에 힘입어 블랭크 마스크 산업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었으며, 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차세대 반도체 노광 기술을 위한 소재기술의 개발 및 양산화를 위해서 역량을 집중 중입니다.

 

출처: 네이버

 

3. 에프에스티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2001년 7월 31일자로 상호를 화인 반도체 기술에서 에프에스티로 변경하였으며, 동사는 2000년 1월 18일에 코스닥시장에 등록되었습니다.

- 동사는 포토마스크용 보호막인 펠리클(Pellicle)과 온도조절 장비인 칠러(Chiller)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반도체 재료/장비 전문업체이며, 경기도 오산시에 펠리클(Pellicle) 제조설비, 경기도 화성시에 칠러(Chiller) 장비 제조설비를 두고 있습니다.

 

에프에스티 주가 차트

 

[에프에스티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7% 증가, 영업이익은 8.8% 증가, 당기순이익은 82.4% 증가하였으며,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증가가 영업이익 확대로 이어집니다.

 

- 펠리클의 경우,  최근 국내반도체 업체들이 비메모리 부문을 확충하고 있고 대만, 미국, 일본 등 비메모리 반도체 선진국으로부터도 공급 의뢰를 받고 있어 향후 큰 폭의 수출 확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4. 엘오티베큠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용 건식진공펌프의 제조, 판매, 수리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2년 3월 설립되었으며, 2021년 9월 말 현재 엘오티머트리얼즈, 엘오티씨이에스 등 국내외에 7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건식진공펌프는 반도체를 비롯하여 디스플레이, 태양광, 철강 및 일반산업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에 주로 공급하고 있으며, 2021년 투자법인인 에이치 인베스트먼트와 수선보수사업을 물적분할하여 엘오티티에스를 설립하였습니다.

 

엘오티베큠 주가 차트

 

[엘오티베큠 실적]
-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셀 제조 등에 사용되는 Fore Vacuum용 건식 진공펌프의 국내외 수주가 증가함에 따라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4.7% 급증하였습니다.

- 외형확대에 따른 고정비용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의 약 3배 수준으로 늘어난 246.7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전년말에 삼성전자로부터 190억 원 투자를 유치하였고, 최근 주가안정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70억 원 규모의 자기 주식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5. 주성엔지니어링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3년 4월 13일에 설립되어 1999년 12월 22일에 코스닥에 상장 되었으며, 동사는 종속회사를 통해 관련 장비의 해외 판매 및 서비스 업무 등을 수행하며, 다수 공정 중에서도 증착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제조하여 고객사에 주 납품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반도체 전공정 장비인 ALD의 경우 2020년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은 약 11%, 대형 디스플레이 Oxide TFT 장비(8G~10.5G)의 경우 약 42% 이상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 주가 차트

 

[주성엔지니어링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등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영업 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 달성하였습니다.

- 2021년 3분기 말 전체 매출액의 15.1%를 연구개발비용으로 지출하는 등 신규 장비 개발 및 장비 개선 등의 품질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6. 원익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용 석영용기 제조를 영위할 목적으로 1983년 10월 31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7월 1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종속회사는 음식 서비스, 부동산 임대 및 관리업, 사우나업을 영위하고 있는 레저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주요 사업부문으로는 전자부품 부문과 반도체, 조명기기 등을 수입, 판매하는 통상부문, 외과 및 비뇨기과 수술장비 등 첨단 의료 장비 수입 판매하는 헬스케어 부문으로 나뉩니다.

 

원익 주가 차트

 

[원익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증가, 영업이익은 31.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Surgical 분야에서 동사의 Holmium Laser를 이용한 HOLEP 시술법은 신의료기술 접수/등재된 이후 주요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전국 대학병원에서의 구매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향후 매출 증가가 기대됩니다.

 

출처: 네이버

 

7. 유진테크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박막을 형성하는 전공정 프로세스 장비를 개발, 생산하는 반도체 전공정 장비 업체로서 2006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반도체용 산업가스 충전, 제조 정제 및 판매를 사업으로 하는 유진테크 머티리얼즈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유수의 글로벌 반도체 회사들과 제조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매출 구성은 LPCVD 장비 외 87.5%, 상품 및 기타 8.4%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유진테크 주가 차트

 

[유진테크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8% 증가, 영업이익은 316.6% 증가, 당기순이익은 1010.7% 증가하였으며, 반도체 업황 호조로 주 수익원인 LPCVD 장비 부문이 2배 수준으로 증가하면서 높은 이익 실현하였습니다.

 

- 20년 연결 매출액인 2,000억 원을 이미 초과 달성하였으며, 반도체 공정 미세화, 고도화가 진행되면서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동사의 동반 성장이 기대됩니다.

 

출처: 네이버


지금까지 EUV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탄소나노튜브 관련주 TOP 7

한국재료연구원은 복합재료 연구본부 기능 복합재료연구실 김태훈 박사 연구팀이 인하대 양승재 교수 연구팀과 함께 높은 에너지 저장 기능과 고강도 특성을 동시에 지닌 다기능성 탄소 나노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일정 및 관련주  (0) 2022.01.15
폐배터리 관련주 8종목  (0) 2022.01.15
광물 관련주 대장주 8종목  (0) 2022.01.14
폐기물 관련주 TOP 7  (0) 2022.01.14
시멘트 관련주 8종목  (0) 2022.01.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