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는 장편 영화, 다큐멘터리, 시리즈, 애니메이션, 각종 상을 수상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등 수많은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에는 어디에도 없는 훌륭한 오리지널 콘텐츠가 가득하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넷플릭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IHQ - 넷플릭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아이에이치큐'이며 1962년 설립되어 1973년 상장하였으며,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매니지먼트, 음반, 드라마 제작과 미디어 부문의 유료방송, 프로그램 공급, 광고대행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영위하는 PP산업의 매출은 광고 매출과 방송 프로그램 제공 매출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이를 합하면 약 71.7%로 PP산업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IHQ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감소, 영업손실은 63.1% 감소, 당기순손실은 93.7% 감소하였습니다.
- 2021년 상반기 광고수익 부문 매출은 130억 원, 수신료 수익 6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7%, 12.3% 감소 하였고, 매니지먼트, 제작/콘텐츠 부문 매출은 45억 원, 6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2.3%, 1.5% 감소하였습니다.
2. NEW - 넷플릭스 관련주
[기업내용]
- 2008년 도메오 홀딩스로 설립된 동사는 2012년 넥스트 엔터테인먼트 월드를 흡수 합병하고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 프로그램 배급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종속회사인 뮤직앤뉴는 음원 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 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브라보 앤미디어는 방송채널 사업 및 방송 프로그램, 브라보 앤 파트너스와 빌리 보드는 당구장 및 경기용품 도매업, 엔진 비주얼 웨이브는 VFX 사업, 스튜디오 앤 뉴는 방송 프로그램 제작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NEW 실적]
- 드라마 '멸망' 편성 매출과 뮤직 콘텐츠 부문 실적이 꾸준함을 보인 반면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영화시장 냉각에 따른 개봉작 부재와 스포츠 부문 부진 지속도 동반되었습니다.
- 자회사 스튜디오 앤 뉴를 통해서 디즈니 플러스와 향후 5년간 장기 콘텐츠 공급 파트너십을 체결해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였으며, 글로벌 OTT에 론칭되는 작품 특성상 VFX 작업 증가 역시 꼬리를 물게돼 캡티브 콘텐츠 VFX 수주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 쇼박스 - 넷플릭스 관련주
[기업내용]
- 영화의 제작과 투자 및 배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6월 설립, 2006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 2019년도까지 6년 연속 2조원 대를 기록한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게 된 이유는 역시 코로나 19로 인한 다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그 원인입니다.
[쇼박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으며, 최근 유행성 질병으로 인하여 영화관을 비롯한 대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관객의 장기적인 소비트렌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 2021년 상반기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은 약 19.1%로 전년동기 대비 42.6% 감소하였으며, 이는 코로나19 3차 유행 여파로 상반기에 규모 있는 한국영화의 개봉이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4. LG유플러스 - 넷플릭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LG그룹 계열사로 무선, 스마트홈, 기업 서비스 시장의 통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엘지헬리보진, 아인텔레서비스, 미디어로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2021년 2분기 별도 기준 서비스 수익 중 무선 서비스 비중은 57.7%, 스마트홈 22.0%, 기업인프라 15.9%, 전화 서비스 수익은 4.4%이며, 2021년 2분기 말 기준 시장 점유율은 무선서비스 24%, 초고속 인터넷 20.5%, IPTV 25.7% 등입니다.
[LG유플러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18.4% 증가, 당기순이익은 38.5%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주요 비용 증가를 상쇄하며 수익서가 개선되었습니다.
- 자사주 1000억 원어치 매입 계획을 발표하고 중간배당을 도입하는 등 주주 환원 정책도 이어가고 있으며, 콘텐츠 사업 투자를 늘리는 등 비통신 매출 비중을 2025년 30%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5. CJ ENM - 넷플릭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 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설립 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방송채널 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 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하였으며,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CJ ENM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73.4% 증가하였으며,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늘어났습니다.
- 동사가 보유한 채널은 트렌디한 예능 콘텐츠 및 화제성 높은 드라마의 연속적인 흥행으로, 영향력 높은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POP의 선전에 음악/콘서트 사업 부문도 성장세입니다.
6. 제이콘텐트리 - 넷플릭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1987년 9월 한길 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9년 10월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하였습니다.
-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 양도하였으며, 계열사 관리 등 지주 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츠 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이콘텐트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5% 증가, 영업손실은 17.8% 감소, 당기순손실은 10.9%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적자 폭이 축소되었습니다.
- 동사가 최근 선보인 넷플릭스 향 첫 오리지널 드라마인 ‘D.P’가 큰 인기를 끌면서 장기적인 수익 기반 확보가 기대되며, 2021년 하반기에는 방송 라인업과 극장 개봉작이 늘어날 예정이어서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습니다.
7. 위지윅스튜디오 - 넷플릭스 관련주
[기업내용]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되었습니다.
- 종합 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 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 앤 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하였으며,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1%로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 실적]
- 신규 XR스테이지 인프라를 동력으로 기존 영화와 드라마 물량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도 매출을 확보해 실적이 개선되고 있으며, 최근 게임사 컴투스로부터 450억 원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 자금은 메타버스에 대한 신규 사업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컬쳐앤스페이스에 각각 50억 원을 투자함.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팩 통해 코스닥 우회상장 예정입니다.
8. 스튜디오드래곤 - 넷플릭스 관련주
[기업내용]
-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 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 실적]
-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편성 회차가 적어 매출액은 20.8% 감소했지만, 콘텐츠 경쟁력 강화로 신작 판매단가 상승과 글로벌 OTT 오리지널 제작 증가에 힘입어이 영업이익은 11.1% 증가하였습니다.
- 3분기 방영 편수는 예년 수준으로 정상화될 예정이며, 웹툰, 영화, 소설 등 프리미엄 원천 IP를 활용해 차별화된 장르와 다양한 포맷의 드라마를 선보일 계획이며, NFT, 메타버스 등 디지털 기반 사업모델을 확대해 IP 가치를 극대화시킬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넷플릭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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