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리비안 관련주 8종목 정리

by 재테크하는J 2021. 12. 9.
반응형

리비안은 전기 자동차(EV) 제조업체로 EV 및 액세서리의 설계, 개발, 제조를 하고 있으며 최근 미국 전기자동차 회사 리비안이 연일 호재를 이어가자 관련주들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리비안은 픽업트럭인 R1 플랫폼을 출시했으며, R1 기술 시스템에는 차량 전자 장치, 배터리, 전기 드라이브, 새시, Driver+,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리비안은 중앙 집중식 차량 관리 구독 플랫폼인 FleetOS를 제공한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리비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삼성SDI - 리비안 관련주

 

삼성SDI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임. 1970년 삼성-NEC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9년 상호를 삼성SDI로 변경하였고, 주요 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되며,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2000년 리튬이온 2차 전지 사업을 시작한 이래 품질 개선,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 현재까지 업계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삼성SDI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은 17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10.4% 증가하였으며, 전년동기 대비 판관비와 매출원가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큰 폭으로 상승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개선되었습니다. 

 

- 신규 고객 및 신규 시장 탐색과 함께 새로운 제품의 선행개발도 병행하고 있으며,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활동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2. 에코캡 - 리비안 관련주

 

에코캡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부품 제조를 목적으로 2007년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자동차용 전기ㆍ전자장치 부품인 자동차용 전선,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 벌브 소켓, LED Module 제품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멕시코 공장의 경우 2019년부터 양산을 시작하였으며,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와 LED Module을 생산하고 있으며, 사출공장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코앱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손실은 52.8%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판관비 등의 비용 부담 증가로 영업적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전반적으로  매출원가 또한 대폭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미국 판매 법인은 현재 멕시코 제조법인에서 공급받으며, 고객사 확대로 MAGNA에 LED Module을 수주받아 2022년도부터 양산 공급할 예정입니다.

 

3. 대원화성 - 리비안 관련주

 

대원화성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4년 05월 23일에 설립되어 1997년 10월 23일 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으며, 합성피혁, 벽지 및 정제 사업이 주요 사업임. 매출은 벽지 부문 5.8%,  합성피혁 부문 89.2% 등으로 구성됩니다. 

 

- 합성피혁 시장에서는 백산, 정산 Int, 대원화성, 덕성 등과 경쟁하고 있으며, 벽지 시장에서는 LG 하우시스, 개나리 벽지, 신한벽지, 대원화성 등이 주요 경쟁사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대원화성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은 13.6% 증가, 당기순이익은 288.8% 증가하였으며, 합성피혁 부문 거래선을 다양화하기 위해 여러 업체와 접촉 중입니다. 

 

- 더불어 차별화된 품질의 실크벽지, 특수 벽지 등 고객 요구에 맞춰 다양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며, 이밖에 캐나다 몰리브덴 광개발(Lucky ship) 프로젝트 투자사업을 진행하는 등 실적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4. 씨아이에스 - 리비안 관련주

 

씨아이에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02년 9월 설립된 동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 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 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으며,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씨아이에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8% 증가, 영업이익은 282.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 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입니다.

 

- 동사는 전방산업의 투자규모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대비 개발라인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상승 및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물류비용 및 해외 출장비(외주 인건비 포함) 등 증가하였습니다. 

 

 

5. 세원 - 리비안 관련주

 

세원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1년 12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등을 주로 생산하는 2차 부품업체이며, 국내 주요 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DENSO 등이 있으며, 국외 수출 거래선으로는 BOSCH, GATES 등이 있습니다. 

 

- 최근 완성차 업체들의 부품 구매 추세가 급격히 다국적화되어감에 따라 부품업체들도 다각적인 해외시장 개척이 중요한 성장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세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90.6% 증가하였으며, 타사 대비 높은 자동화 공정률과 효율적인 통합 생산라인 구축으로 원가경쟁력 및 품질 측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동사는 북미와 멕시코에 진출하였고 2021년부터 공조제품을 생산하여 FORD, GM, BMW, BENZ 등의 세계적인 기업들에 공급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 및 매출처 다변화를 추진 중입니다. 

 

 

6. 우신시스템 - 리비안 관련주

 

우신시스템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차체 자동용접 라인 설비에 대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자동차 차체 설비에 대한 Total Engineering 업체입니다. 

 

- 매출 중 해외 비중이 60% 내외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차체 자동용접 설비 시장에서는 20% 내외의 시장점유율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동사 차체부품 부문의 안정적 성장으로 해당 부문의 매출 비중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우신시스템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증가, 영업손실은 184.1% 증가, 당기순손실은 140.3% 증가하였으며, 주력상품의 수출환경 개선됨에 따라 동사의 매출 또한 증가세를 기록하였으나, 원가율 급등으로 인해 영업손실 폭은 확대된 상황입니다.  

 

- 매출액 대비 원가 및 비용 부담 큰 상황으로 적정 수익성 확보를 위해서는 획기적인 원가 및 비용구조 개선 필요한 상황입니다.

 

 

7. 디에이테크놀로지 - 리비안 관련주

 

디에이테크놀로지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00년 5월에 설립되어 2차 전지 설비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차 전지 설비 중 Notching 설비 및 Folding 설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국내 최초로 양산 적용에 성공하였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고속 Notching설비의 H/W 및 S/W 기술 특허 및 요소기술을 보유하였으며, 현재 신규사업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과 전고체 배터리 장비 개발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디에이테크놀로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감소, 영업손실은 2.9% 감소, 당기순손실은 52.7% 감소하였으며, 리튬 2차 전지는 리튬이 현재까지 발견된 홑원소 금속 중 가장 가벼우면서도 고용량의 에너지 저장이 가능함으로 현재 가장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 2차전지 중심의 주요 고객사에 대한 높은 매출 의존도를 벗어나기 위한 사업 다각화를 모색 중에 있으며, 신규 사업으로 공유 버스 플랫폼에 기반한 매출 다각화를 기대 중입니다.

 

 

8. 만도 - 리비안 관련주

 

만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 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섀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입니다. 

 

-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20년 기준, 약 58%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2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만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각 부문 전반적인 매출 성장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배가 넘는 비약적인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 해외 OEM법인의 지속적인 수주를 통하여 유럽시장 매출의 향상과 중국 지리자동차, 인토에서 GM, FORD, Renault, Nissan과 더불어 로컬 브랜드인 TATA 마힌드라의 수주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리비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애플카 관련주 대장주 8종목

애플이 최근 역대 최고가를 갈아치웠으며, 메타버스 XR 등을 구현한 헤드셋과 2025년 공개가 전망되는 애플카 신제품 출시 기대감에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2025년에 공개가 전망되는 애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소차 소재 관련주 7종목  (0) 2021.12.10
원전 관련주 8종목  (0) 2021.12.09
반도체 전공정 관련주 8종목  (0) 2021.12.09
전기차 모터 관련주 8종목  (0) 2021.12.09
애플카 관련주 대장주 8종목  (0) 2021.1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