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1.
반응형

마이크로바이옴은 소화를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장벽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며, 또한 심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 조절, 뇌신경 전달 물질 생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체내에서 마이크로바이옴의 밸런스가 무너지면 대사증후군, 비만, 고혈당 등 만성 질환 발생 가능성이 커지며 노화 또한 촉진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에 사는 개체 수준의 세균, 바이러스 등의 각종 미생물을 총칭하여 말하는 것으로, 70kg 성인 기준 약 38조 개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이크로 바이옴은 소화, 면역, 뇌 건강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정리

 

1. 천랩 -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천랩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미생물 유전체 생명정보 분석 플랫폼 및 솔루션 사업,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맞춤형 헬스케어 사업,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치료제(신약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정밀 분류 플랫폼'을 이용하여 미생물 유전체 생명정보 분석 플랫폼 및 솔루션과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천랩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1% 증가, 영업손실은 12.5% 증가, 당기순손실은 129.8%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진단 소프트웨어 제품인 TrueBac ID는 유전체 시퀀싱 기반의 병원성 감염 진단 제품으로 전 세계 유일합니다. 

 

- 동사의 기술과 역량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보유한 'Global No.1 Microbiome Company'의 위상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2. 비피도 -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비피도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설립 후, 2018년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1호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2002년 건강기능식품법이 제정된 이후 건강기능식품으로서 비피도 박테리움 균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월말 및 이를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제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 건강기능식품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고시된 원료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 원료로 구분됩니다.

 

출처:키움증권

[비피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632.2% 증가하였으며,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된 가운데 법인세 비용 부담도 늘었지만 1회성 요인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 등도 크게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3. 제노포커스 -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제노포커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미생물 대사를 이용한 산업용 특수 효소 개발/생산 전문 기업이며, 2015년에 기술 성평가 특례를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효소 개량에 효과적으로 적용되는 미생물 디스플레이 기술, 대량생산 가능한 분비 발현 기술 등의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으로 면역증강물질 GOS 제조에 쓰이는 락타아제, 반도체나 섬유 세척 및 표백에 사용되는 과산화수소를 친환경적으로 분해하는 카탈라아제가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제노포커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증가, 영업손실은 756.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가 개발 중인 파이프라인 중 가장 앞서 있는 파이프라인인 GF-103으로 황반변성(AMD) 연내 전임상 완료 후 21년 4분기에 임상 1상 IND를 신청할 계획입니다. 

 

- 생명공학기술의 발달과 바이오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화학 합성 물질의 최소 사용에 대한 요구가 맞물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네오크레마 -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네오크레마 주가차트

[기업내용]

- 기능성 식품소재 기업으로서 기능성 당 및 펩타이드 제품 제조/식품첨가물 등의 상품 유통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고순도의 액상 및 파우더 제형의 갈락토올리고당(GOS)과 유기농 갈락토올리고당, 기능성 펩타이드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기존의 일반적인 공정 외에 추가적인 발효(fermentation) 공정을 통해서 포도당의 함량을 최대한 낮추는 제조공정을 개발하여 동사의 제품은 기존의 일반 제품 대비 고순도 제품으로 70% 수준의 순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네오크레마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감소, 영업이익은 117.6% 증가, 당기순이익은 243.3% 증가하였습니다.

 

- 독자적인 기술개발로 고함량(75% 이상)의 고순도 GOS 개발에 성공하였고 세계 최초로 사업화하였고 화장품으로까지 시장을 확대 중이어서 수익이 기대됩니다.

 

 

5. 쏄바이오텍 -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쎌바이오텍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5년 설립되어 토종 유산균의 개발, 유산균의 고농도 배양방법 개발, 고농도 유산균 원말 개발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2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듀오락 브랜드 유산균 완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상온 보존성과 제품 개발 시 안정성이 높은 듀얼 코팅 프로바이오틱스를 개발하여 국내, 일본, EU, 미국, 중국 특허를 받았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쎌바이오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감소, 영업이익은 28.6% 증가, 당기순이익은 2.3% 증가하였으며, 프로바이오틱스는 식품 외, 항궤양제, 항생제, 항암제 등 의약품으로써의 적용범위가 다양하여 향후 의약품 시장 성장이 예상됩니다.

 

- 원말 사업부문에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특히 줄면서 전체 매출이 줄었으나, 완제품 사업부문에서 영업손익이 개선되며 전체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개선되었습니다.   

 

 

6. 일동제약 -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일동제약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의약품, 의약품 원료, 건강보조식품 및 특수영양식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편두통 치료제인 Lasmiditan은 개발사인 일라이릴리와 라이선스인 계약을 통해 국내 및 아세안 8개국 판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아로나민 류, 사미온, 후루마린 등의 기존 주요 의약품의 국내 매출을 유지ㆍ확장함과 동시에 향후 동남아시아 및 일본 수출에 전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출처:키움증권

[일동제약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매출 감소에 더해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글로벌 퍼스트 인 클래스 신약 개발을 위해 R&D 조직을 개편·확충하고 대대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음. 당뇨치료제 후보물질 IDG16177은 독일에서 임상 1상에 돌입하였습니다.

 

 

7. 종근당바이오 -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종근당바이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우수한 발효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양질의 항생제 및 면역억제제 등의 원료의약품을 생산하여, 국내외 유수의 제약회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완제의약품을 국내외에서 구입하여 수출 및 국내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제약회사의 완제의약품 등의 무역대리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종근당바이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보툴리눔 톡신 A Type 균주의 상용화 라이선스를 도입하여 제품 출시를 위한 연구개발 중에 있습니다. 

 

- 동사는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맞춤형 QbD 컨설팅 지원사업'의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이번 사업을 통해 현재 개발 중인 생물학적 제제 의약품에 대해 약 3개월 간 QbD 기술 지원을 받았습니다.  

 

 

8. 동아쏘시오홀딩스 -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동아쏘시오홀딩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49년 8월 9일 설립되었으며, 지주사, 제약, 물류, 포장용기, 기타의 전략적인 5개의 영업단위를 가지고 있으며, 동사는 배당 확대 및 자사주 매입, 소각 등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주주친화 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계열회사는 총 26개사(상장사 3개사, 비상장사 23개사)로, 동아제약을 비롯해 수석, 용마로지스, DA인포메이션 등이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동아쏘시오홀딩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 증가, 영업이익은 3.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8%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운송료 경쟁 심화에 따른 직계약 차량 이탈, 정온배송 차량 확보가 원가 상승의 원인이며, 쿠퍼비전(의약품), 큐런 택배(운송) 외 지속적인 신규 화주 유치를 통해 물류서비스를 주된 사업으로 하는 용마로지스 매출이 성장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코로나치료제 관련주 9종목

내년 1분기부터 먹는 형태의 코로나19 치료제가 국내 공급될 예정이며, 확진자를 조속히 치료할 수 있도록 경구용 치료제를 적극 도입·활용해 MSD, 화이자, 로슈 3개사에서 총 40만 4000명분의 치료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TV 관련주 8종목 정리  (0) 2021.11.01
요소수 관련주 6종목 정리  (0) 2021.11.01
NFT 관련주 8종목 정리  (0) 2021.11.01
나노와이어 관련주 8종목  (0) 2021.10.31
홍준표 관련주 8종목  (0) 2021.10.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