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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밀가루 관련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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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곡물 수출국들이 작황에 어려움을 겪으며 보호무역 조치를 취하는 바람에 곡물 가격 인상도 불가피해졌으며, 인도네시아는 팜유를, 인도는 밀 수출을 전격 중단해 식용유, 밀가루 등 먹거리 가격이 치솟고 있습니다.

 

글로벌 이상 기후 현상으로 인한 공급난과 코로나19 여파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인한 물류 대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올해 하반기에도 물가 인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데요.

최근 곰표 밀가루(1kg)는 1,610원으로 1년 전보다 18.64% 올랐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밀가루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한제분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53년 설립되어 제분업 및 소맥분 판매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를 제외하고 13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 주요 제품영역으로 대표 브랜드인 '곰표'밀가루와 튀김, 부침가루 등의 프리믹스 제품, 국수, 파스타 등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동사의 사업부문은 소맥분 식품부문, 사료부문, 하역 및 보관 매출 부문, 반려동물사업부문, 식음료 부문으로 구성됨.

 

대한제분 주가 차트

 

[대한제분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 증가, 영업이익은 8.7% 증가, 당기순이익은 319.8% 증가하였으며, 치열한 영업 환경과 질병으로 인한 사료시장의 어려움 속에서 전년대비 14.5%의 매출액 증가를 보이며 양호한 수익을 실현함. 

 

-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는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폭이 커 영업이익이 증가했으며 1회성 이익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함.

 

출처: 키움증권

 

2. 삼양사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11년 삼양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식품부문과 화학부문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외부 상황에 따른 불확실성, 협상 타결 여부, 당사자간 약정 준수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사업화 대상과 시기가 가변적일 수 있음.

-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 있으며,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 등이 있음.

 

삼양사 주가 차트

 

[삼양사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2% 증가, 영업이익은 26% 감소, 당기순이익은 28.6% 감소하였으며, 화학부문은 유가상승으로 인한 판가 인상과 신규 해외사업장 영업 개시로 매출과 수익성이 모두 증가하였음.

 

- 매출은 경영 목표를 달성하였으나, 지속적인 곡물가 상승과 하반기부터 본격화 된 환율 및 유가상승에 따라 매출원가 상승이 두드러져 수익성이 악화됨. 

 

출처: 키움증권

 

3. 사조동아원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2년 설립되었으며, 1989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원맥을 가공하여 판매하는 제분사업부문과 가축 및 양식어류의 사료를 판매하는 생물자원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제분 및 생물자원의 국내 시장은 성숙단계로 동사는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를 통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기존 사업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상품에 대한 R&D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있음.

 

사조동아원 주가 차트

 

[사조동아원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은 19.2% 증가, 당기순이익은 75.4%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법인세와 이자 비용은 줄었지만 1회성 손실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감소함.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와 인건비 등의 부담은 늘었지만 판관비는 오히려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함. 

 

출처: 키움증권

 

4. 한일사료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배합사료 생산, 공급을 주영업 목적으로 1968년 11월 설립되었으며 199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1963년 업계에 진출하여 지금까지 동업종에만 전념해온 동사는 현재 배합사료업을 영위하는 업체가 46여 개에 이를 정도로 경쟁이 심화되어 있음. 

- 과거부터 경쟁우위에 있는 양계사료는 자체 기술진에 의해 독자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사료업계 최초로 벤처인증을 획득한 "매직(Magic) 사료" 브랜드로 산란계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음.

 

한일사료 주가 차트

 

[한일사료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 증가, 영업이익은 297.2% 증가, 당기순이익은 235.2%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법인세비용 부담은 늘었지만 이자비용 등은 오히려 줄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함.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는 늘었지만 판관비 등의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출처: 키움증권

 

5. 오뚜기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었으며, 199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현재 동사를 제외하고 총 24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다양한 업소의 요구에 맞게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차별화된 업소 전용 제품을 생산 및 납품하는 등 매출 신장에 힘씀.

- 맞벌이 등 독신세대의 증가로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개발 및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함. 

 

오뚜기 주가 차트

 

[오뚜기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16.1% 감소, 당기순이익은 21.8%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법인세 비용 부담이 줄어들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함.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 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이 더욱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출처: 키움증권

 

6. CJ제일제당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고급화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임. 

-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

 

CJ제일제당 주가 차트

 

[CJ제일제당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1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수급 불안정으로 인건비, 운반비 등의 증가로 인해 순이익이 소폭 감소하였음. 

 

- 국내외 식품의 주력 제품 및 성장 경로 확대와 더불어 바이오 사업의 독보적인 R&D 역량을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 확대 등 전 부문의 고른 성장세로 인해 매출이 증가함.

 

출처: 키움증권

 

7. 한탑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59년 설립되어, 소맥분과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1995년 상장하였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의료기기 제조, 보호용 테이프 제조, 부동산 투자 및 자동차 부분정비, 축산업, 창업투자, 식품제조가공업 등이 있음. 

 

- 동사는 농림수산식품부 HACCP 인증을 획득하였고, 연구인력 확충 및 시험농장 운영 등 R&D 활동 강화를 통해 시장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한탑 주가 차트

 

[한탑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증가, 영업손실은 55.1% 감소, 당기순손실은 37.9% 감소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은 커졌으며 판관비와 인건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은 지속됨. 

 

- 산업의 성숙기에 따른 수요 정체로 양적인 성장 여력이 축소됨에 따라, 동사는 거래처에 대한 질적 서비스 지원을 통해 브랜드 제고에 힘쓰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지금까지 밀가루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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