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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해운 관련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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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계에 따르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나 중국의 봉쇄조치처럼 대외 변수가 너무 많아 해운사들이 합리적 예측에 기반한 계획을 세우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해운사들은 역대급 실적 행진으로 현금 보유가 크게 늘어난 상황에서 투자 계획을 놓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데 2023년부터 공급망이 회복하면 오히려 컨테이너가 남아돌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해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팬오션 - 해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함. 

 

-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 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SUZANO PAPEL E CELULOSE, 한국 중부발전, 한국 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임.

 

팬오션 주가 차트

 

[팬오션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9% 증가, 영업이익은 154.4% 증가, 당기순이익은 493.7%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선박 운항 및 시황 변동에 따른 사업 리스크 관리 능력을 갖춰 Dry Bulk선 부문에 있어서는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국내외 주요 화주들과의 장기화물계약을 확대하고 있으며, 선박의 용대선 능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변화에 대해 신속 정확하게 대응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2. 흥아해운 - 해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1년 12월 설립되어 1976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고, 또한 2021년 6월 경영정상화 목적의 유상증자를 진행하여 장금상선㈜가 최대주주가 됨. 

- 동사는 아시아 지역에서의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부동산 임대업을 행하고 있으며, 2021년 12월 사업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회사가 직접 투자한 계열회사 중 정상적으로 사업을 영위 중인 계열회사는 12개사(국내 8개, 해외 4개) 임.

 

흥아해운 주가 차트

 

[흥아해운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손실은 67.7%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선대 합리화와 신규항로 개설 등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과 원가경쟁력 확보, 안전관리를 통한 지속가능 경영능력을 강화하고 있음.

 

- 성공적인 투자유치 및 워크아웃의 종결에 따라 그동안 거래가 중단되었던 화주들과의 거래 재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하반기부터는 비약적인 실적 개선을 이루어 냄. 

 

출처: 키움증권

 

3. 대한해운 - 해운 관련주

 

[기업내용]

-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 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주된 사업인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 대량의 화물을 장벽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이며, 주요 거래처인 (주)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등과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대한해운 주가 차트

 

[대한해운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5% 증가, 영업이익은 39.7% 증가, 당기순이익은 2700.9%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해운업에서 국내외 대형 선주와의 장기용선계약에 따른 원가경쟁력, 우량 화주와의 장기해상운송계약으로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중임. 

 

- 안정적인 전용선 영업 위주의 사업을 지속하며 화물운송계약 위주의 부정기선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용선시장의 불확실성과 관련된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4. HMM - 해운 관련주

 

[기업내용]

-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임. 

- 동사는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음.

 

HMM 주가 차트

 

[HMM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5.1% 증가, 영업이익은 652.2% 증가, 당기순이익은 4207.9% 증가하였으며, 2021년은 2020년에 이어 지속되는 고 운임 효과에 힘입어 창사 이레 최대 실적 달성의 계기가 되었으며,

 

- 선대의 상당 비중에 선제적으로 스크러버(탈황장치) 설치를 통하여 연료부문 원가경쟁력 또한 확보하였으며, 2022년은 전체적으로 큰 폭의 물동량 감소는 없을 것으로 예상됨.

 

출처: 키움증권

 

5. 세방 - 해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항만하역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5년 9월에 설립되었으며, 1977년 5월 발행주식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항만하역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1960년대부터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독보적인 기술력 및 최신장비의 효율적인 운영 노하우, 물류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종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세방 주가 차트

 

[세방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증가, 영업이익은 77.9% 증가, 당기순이익은 61.2% 증가하였으며, 미국, 중국, 유럽 등 주요 수출입국의 경기회복에 힘입어 하반기 이후 컨테이너 물동량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식품유통채널이 다변화되고, 1인 가구의 증가와 같은 인구구조 변화 등으로 인해 냉동냉장 보관 사업이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각광받게 될 것으로 예상됨.

 

출처: 키움증권

 

6. 삼성중공업 - 해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2%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7%를 차지하고 있음.

 

삼성중공업 주가 차트

 

[삼성중공업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손실은 24.5% 증가, 당기순손실은 2.5% 감소하였으며,매출액은 해양부문 매출 감소 영향으로 2020년과 대비하여 감소하였고, 

 

- 당기순손실은 강재가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 드릴십 재고자산 가치 하락, 저부하에 따른 고정비 부담 지속으로 발생하였으며, 자산은 차입금 상환 등에 따른 부채 감소로 감소하였고, 부채는 차입금 상환 등으로 감소.

 

출처: 키움증권

 

7. KSS해운 - 해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동북아 지역에서 액화가스 및 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여 왔으며, 2007년 10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독보적인 지위와 높은 신용도를 바탕으로 재무구조가 튼튼한 화주 및 용선주와의 장기계약 및 계약 연장을 통해 기복이 심한 해운업의 특성을 극복하고 있으며, 2021년 12월 기준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전체의 88.8%를 차지하고 있고,  케미칼선 매출은 11.1% 수준임.

 

KSS해운 주가 차트

 

[KSS해운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2% 증가, 영업이익은 14.5% 증가, 당기순이익은 327.2% 증가하였으며, 주력인 가스선 매출이 급격히 늘어나며 전체 외형성장을 견인함. 

 

-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상승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국내 최초로 LPG 이중 추진 엔진을 탑재한 친환경 선박을 발주하였고, 이어 2척을 추가로 발주하여 2022년 3분기 1척, 2023년 1분기 2척의 인도를 앞두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 키움증권을 참고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지금까지 해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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