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1. 17.
반응형

이재명 후보는 소부장 3.0 프로젝트'를 추진해 글로벌 소부장 핵심 국가로 도약하겠다며 소부장 특별회계 2029년까지 5년 연장,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으뜸기업' 200개 이상 육성 등을 제안했다고 합니다.

 

먼저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반도체·미래 모빌리티·2차전지·디스플레이·바이오헬스 산업의 '5대 슈퍼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로봇·그린에너지·우주항공·패션테크·메타버스 등 '이머징 5 신산업 프로젝트'도 동시에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라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그 중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타이거일렉 -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0년 7월 설립되어, Rigid PCB 반도체 제조공정 중 후 공정인 검사공정에서 사용되는 PCB를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경쟁사 대비 특허받은 반자동 리벳용 크램핑 장치를 사용함으로써 양품 회수율을 극대화시키는 경쟁력 있습니다. 

 

- 동사는 주로 반도체 검사공정에 사용되는 고다층(High-Multilayer), 고밀도(Fine Pitch)의 PCB를 생산. 1991년부터 PCB 생산기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타이거일렉 주가 차트

 

[타이거일렉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은 93% 감소, 당기순이익은 70.3% 감소하였으며, 반도체 산업 호황으로 수요 증가 기대됩니다. 

- 첨단기술을 요하는 군수, 자동차, 산업용 로봇, 첨단 의료기기 산업에도 PCB가 핵심부품으로써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PCB사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외형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원가 증가로 인해 이익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2. 아이원스 -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전공정 장비 부품의 정밀 가공 및 세정,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부품의 정밀 가공,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아바코 등입니다.

 

- 기술을 접목한 영업활동을 통해 반도체 장비 신규/개조 개선 업무 진행 및 국내외 메인장비 업체들과 지속적인 교류 중. 주요 매출 비중은 반도체 정밀가공부품 76.3%, 정밀세정이 23.7%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원스 주가 차트

 

[아이원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익은 182.7% 증가, 당기순이익은 261.4% 증가하였으며, 국내외 고객사의 수주물량 증가로 매출액 증가하였습니다.

- 주력 제품의 제조 공정 개선으로 인한 원가 절감 효과로 수익성이 크게 높아졌으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업계 회복 사이클에 맞춰 생산설비 및 라인 증설을 추진 중이며, 거래처 다변화와 수주 확대로 호실적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3. 디아이 -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기업내용]

- 반도체 검사장비 부문은 1955년 과학기기 수입 판매업으로 출범하여 반도체 검사장비 등 초정밀 시험장비의 제조 및 수입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1년 9월 말 현재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디지털 프런티어, 두성산업, 디아이 엔바이로 등 국내외에 총 9개사입니다.

 

- 주요 사업은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부문, 전자파 차폐체(EMC) 등을 제조하는 전자부품 사업부문, 수(水)처리 관련 환경사업, 음향·영상기기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아이 주가 차트

 

[디아이 실적]
- 비대면 경제 수요 증가 영향에 따른 글로벌 칩 메이커 고객사의 반도체 설비투자 증가로 2021년 3분기 누적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부문의 실적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외형 급증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도 190억 원으로 흑자규모가 대폭 늘어났습니다.

 

- 그러나 3분기에는 실적이 다소 둔화되는 모습이며, 2021년은 DDR5 본격 전환과  NAND 고단화로 인해 반도체 장비투자 빅사이클이 예상되는 등 동사의 영업활동에 매우 우호적인 환경입니다.

 

출처: 네이버

 

4. 지니틱스 -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0년 05월 02일 설립되었으며 시스템 반도체 설계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팹리스 기업이며, 시스템 반도체를 회로설계, 개발 및 일괄 외주 생산 상용화하여 고객사에 판매하는 시스템 반도체 회사입니다.

- 동사가 영위하는 반도체 산업에서 반도체란 전원을 가할 때 전기가 잘 통하는 성질인 도체가 되고, 전원을 차단하면 전기가 통하지 않는 부도체가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니틱스 주가 차트

 

[지니틱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5% 감소, 영업이익은 42.8% 증가, 당기순이익은 52.2% 증가하였으며,  과거 MST IC는 높은 단가와 수급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동사의 국산화 성공으로 18~21% 원가절감 효과가 발생했으며 덕분에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스마트폰, 웨어러블 시장은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 산업 내에서도 가장 큰 비중과 성장성을 가지고 있는 시장입니다.

 

출처: 네이버

 

5. 에디슨EV -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0년 반도체 및 평판 디스플레이 공정장비 제조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했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과정에서 사용하는 플라즈마 진단장비, 유리기판 검사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플라즈마 진단장비의 경우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동 제품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후발업체의 진입 장벽은 높으며, 매출은 전기차 사업부 76.62%, 플라스마 검사장비 8.0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에디슨EV 주가 차트

 

[에디슨EV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1% 증가, 영업손실은 89.4% 감소, 당기순손실은 13% 감소하였으며, 전기차 부문에서 매출액 증가를 보였으나, 그에 따른 원가 증가와 각종 전기차 출시에 투입된 개발비 등이 증가하여 적자 지속되고 있습니다.

- 전기차 전문업체 에디슨모터스와 투자 협약식을 체결. EV Z의 고도화를 통해 전기 승용차, 전기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등을 개발해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 예정입니다.

 

출처: 네이버

 

6. 오킨스전자 -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8년 4월 반도체 검사용 소켓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4년 12월 코스닥시장에서 상장하였으며, 동사와 종속회사는 반도체 검사용 소켓 제조 사업과 반도체 테스트 용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종속회사로는 한국영다반도체, Vision Tech (Suzhou) 등 국내외에 2개사가 있으며, 반도체 Chip 제조 장비에 장착되어 소모성 원부자재로 사용되는 Magnetic Collet 제조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오킨스전자 주가 차트

 

[오킨스전자 실적]
- 주력인 Burn-in socket이 메모리 분야 중 서버/모바일 고용량 제품과 같은 차별화된 제품 판매로 2021년 3분기 누적으로도 견조한 실적을 이어가며, Magnetic Collet이 품질과 원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 고객을 창출하여 성장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 가전, 인공지능 자동차 및 항공우주산업 특수부품 등으로의 수요처 다변화로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3%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7. 주성엔지니어링 -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3년 4월 13일에 설립되어 1999년 12월 22일에 코스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는 종속회사를 통해 관련 장비의 해외 판매 및 서비스 업무 등을 수행하며, 다수 공정 중에서도 증착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제조하여 고객사에 주 납품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반도체 전공정 장비인 ALD의 경우 2020년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은 약 11%, 대형 디스플레이 Oxide TFT 장비(8G~10.5G)의 경우 약 42% 이상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 주가 차트

 

[주성엔지니어링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등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영업 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 달성하였습니다.

- 2021년 3분기 말 전체 매출액의 15.1%를 연구개발비용으로 지출하는 등 신규 장비 개발 및 장비 개선 등의 품질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8. 유진테크 -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박막을 형성하는 전공정 프로세스 장비를 개발, 생산하는 반도체 전공정 장비 업체로서 2006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반도체용 산업가스 충전, 제조 정제 및 판매를 사업으로 하는 유진테크 머티리얼즈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유수의 글로벌 반도체 회사들과 제조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매출 구성은 LPCVD 장비 외 87.5%, 상품 및 기타 8.4%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유진테크 주가 차트

 

[유진테크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8% 증가, 영업이익은 316.6% 증가, 당기순이익은 1010.7% 증가하였으며, 반도체 업황 호조로 주 수익원인 LPCVD 장비 부문이 2배 수준으로 증가하면서 높은 이익 실현하였습니다.

 

- 20년 연결 매출액인 2,000억 원을 이미 초과 달성함. 반도체 공정 미세화, 고도화가 진행되면서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동사의 동반 성장이 기대됩니다.

 

출처: 네이버

 


지금까지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TOP 8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간 이온이 이동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하는 전해질을 액체가 아닌 고체로 만든 제품으로 전해액과 분리막이 없는 구조여서 에너지 밀도가 더 높은 물질을 넣을 수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화수소 관련주 TOP 8  (0) 2022.01.18
HMR 관련주 8종목  (0) 2022.01.18
제페토 관련주 TOP 8  (0) 2022.01.17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7종목  (0) 2022.01.17
SMR 관련주 TOP 9  (0) 2022.0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