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1. 17.
반응형

반도체 웨이퍼는 반도체를 만드는 토대가 되는 얇은 판을 의미하며, 웨이퍼의 표면은 반도체의 정밀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도로 평탄해야 한다고 합니다.

 

실리콘으로 만들어 조립 후 검사가 끝나면 개별 칩으로 잘려서 완성된 반도체 기능을 하게 되는데 웨이퍼는 크기가 200㎜에서 300㎜로 커지면 장당 생산 물량이 2.5배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웨이퍼는 다이스로 절단한 다음 각 다이스에 트랜지스터나 다이오드 혹은 그러한 간단한 회로 부분을 만들어 넣는 일도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디바이스이엔지 -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2002년 설립되었으며, 2017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소재와 부품 판매사업도 추진하였습니다.

 

- 동사는 세정공정의 핵심기술인 오염제어기술을 기반으로 메모리와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공정과 Rigid와 Flexible OLED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오염 제거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디바이스이엔지 주가 차트

 

[디바이스이엔지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7% 증가, 영업이익은 0.9% 감소, 당기순이익은 5% 증가하였으며, 5G, AI 등에 대한 기술 발전으로 대규모 데이터가 늘어나게 되면서 이를 처리/저장하는 반도체 분야의 투자가 촉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 원가 및 판관비, 인건비 부담이 늘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2. 케이씨텍 -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17년 케이씨로부터 인적분할로 설립되어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및 소재 사업 부분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구성은 반도체 부문 72%, 디스플레이 부문 2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반도체  전공정 장비 및 소모성 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반도체 CMP, 세정장비/디스플레이 Wet-station 및 Coater 장비, 반도체 Slurry 등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케이씨텍 주가 차트

 

[케이씨텍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은 7.4% 감소, 당기순이익은 3.5% 증가하였으며,  전방 산업인  디스플레이 업종이 코로나 특수로 성장했으나, 다시 중국발 경쟁이 심해지며 당사에도 매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 삼성전자의 낸드 투자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D램과 낸드향 CMP 장비 공급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할 전망. SK하이닉스향 클리닝 장비 공급도 크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출처: 네이버

 

3. 월덱스 -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에칭 공정에 사용되는 반도체용 실리콘 전극과 링을 제조 판매 전문회사로 성장하며 이를 바탕으로 파인세라믹 부분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하였습니다.

 

- 종속회사인 WCQ를 적극 활용하여 고객과 밀접한 관계를 통해 직납 비중 규모 확대와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해 국내 뿐 아니라 수출 비중을 확대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실리콘 57.8%, 쿼츠 외 42.2%로 실리콘 비중 소폭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월덱스 주가 차트

 

[월덱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7% 증가, 영업이익은 16.9% 증가, 당기순이익은 13% 증가하였으며, 반도체 부품 국산화 수혜 효과로 국내 매출이 외형이 성장했으며 중국 등 해외 주요 반도체 고객사향 파츠 공급 증가로 양호한 실적을 견인 중이며, 증설 또한 지속되고 있습니다.

- 소재부터 제품까지의 일관생산체제를 갖춤으로써 Silicon-parts를 통하여 확보한 가공기술 및 거래처를 기반으로 매출의 성장세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네이버

 

4. DB하이텍 -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DB그룹의 주요계열사인 동사는 1953년 4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부천(FAB1)과 상우(FAB2) 두 곳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해외 영업을 위해 미국법인 및 대만, 일본, 중국 지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주가 차트

 

[DB하이텍 실적]
- 2021년 3분기 캐파 증가 효과(+4.5%)와 평균 판매 가격(ASP) 상승효과(+10%)로 예상을 상회하는 사상 최대의 실적을 기록하였으며, PMIC 등 비메모리 수주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전방 업체들은 8인치 파운드리 물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전쟁을 진행 중입니다.

 

- 내년 3분기 생산 물량까지 수주를 이미 확보한 것으로 파악되며, 8인치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공급 부족이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전망입니다.

 

출처: 네이버

5. SK -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1991년 설립, 2009년 유가증권 상장하였고, 2015년 8월 (구)SK주식회사를 흡수 합병하고 사명을 SK C&C에서 SK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으며, SK그룹의 지주사입니다.

 

- 주요 사업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자회사의 제반사업 내용을 관리하는 지주사업 및 IT서비스 등을 영위하는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네트웍스, SKC, SK머티리얼즈, SK바이오팜, SK E&S 등 총 366개사입니다.

 

SK 주가 차트

 

[SK 실적]
- SK E&S, SK실트론, SK팜테코 등 비상장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으로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대규모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지난 3월 프랑스 이포스케시 인수에 이어 미국의 유전자 세포치료제 위탁개발 생산업체인 CBM에도 투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동사가 신주를 발행해 SK머티리얼즈 주식과 교환하는 형태로 흡수합병할 계획이며, SK머티리얼즈가 특수가스 등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한 후 존속 지주부문이 합병되었습니다.

 

출처: 네이버

 

6. 와이아이케이 -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1991년 4월 설립되어, 고속 메모리테스터 검사장비 제조 공급업체로서, 주요 제품으로는 메모리 웨이퍼 테스터 등이 있으며, 매출 구성은 메모리 웨이퍼 테스터 83%, 반도체 제조장비 부속품 14%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인 반도체용 웨이퍼 테스터는 칩의 불량 정보를 정확히 취득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하며, DRAM 및 3D-NAND에 적용되는 전공정을 마친 웨이퍼를 셀 단위로 전수 검사하였습니다.

 

와이아이케이 주가 차트

 

[와이아이케이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3% 증가, 영업이익은 190.4% 증가, 당기순이익은 284.9% 증가하였으며, 3분기에도 삼성과 150억 상당의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매출 증가 사항 지속 발생하였습니다.

 

- 전방산업이 호황이고, 삼성전자가 지분을 인수한 뒤 2021년 삼성전자와의 반도체 검사장비 공급 계약 규모가 2000억 원에 달하며, 이로 인해 매출액이 폭증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7. 마이크로프랜드 -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주요 제품인 프로브 카드는 웨이퍼 테스트(Wafer Test)에 소요되는 고부가가치의 소모성 부품으로 경쟁력이 있으며, 독자적인 MEMS 공정기술을 개발하여 12인치 세라믹 기판을 적용한 MEMS 공정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현재 개발하고 있는 기술은 극 초소형화 기술이므로 현재 수십 Micro 단위에 있는  피치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어 향후 시장 경쟁력 유지 가능합니다.

 

마이크로프랜드 주가 차트

 

[마이크로프랜드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3.7% 증가, 영업이익은 322.1% 증가, 당기순이익은 438.3% 증가하였으며, 공정개선 및 생산설비 확충으로 2021년 생산능력이 전년대비 20%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고유 MEMS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부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프로브 카드 이외에 다양한 Application으로 MEMS 기술의 응용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금까지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팍스로비드 관련주 TOP 8

팍스로비드 초도 물량인 2만 1천 명분이 국내 도입되면 재택치료 중이거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한 65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에게 우선 투약한다고 밝혔습니다. 팍스로비드는 중증으로 진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8종목  (0) 2022.01.17
제페토 관련주 TOP 8  (0) 2022.01.17
SMR 관련주 TOP 9  (0) 2022.01.17
태양광 관련주 TOP 8  (0) 2022.01.16
희토류 관련주 대장주 9종목  (0) 2022.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