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수소연료전지차 관련주 9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9.
반응형

수소연료전지차에는 연료전지 스택, 모터, 배터리, 수소탱크, 열·물 관리 장치, 공조장치, 전력 변환장치, 고압밸브 등이 탑재돼 있으며, 기존 가솔린 내연기관 대신 연료전지를 이용한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를 말합니다.

 

수소연료전지차가 친환경이라고 하는 것은 수소와 산소가 결합해 에너지를 만든 후 이산화탄소 등의 탄화수소물이 아닌 H2O(물)가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압축수소탱크/액체수소탱크를 이용하여 수소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운행 시 발생하는 것은 물 뿐이라 완전 무공해이지만 탱크 탑재로 인한 차량 부피 증대, 수소의 불안정성, 수소공급 인프라 구축의 어려움 등이 단점입니다.

 

메탄올을 분해하여 수소를 만들어 공급하는 방식은 기존 연료공급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수소연료전지차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소연료전지차 관련주 정리
 

1. 이엠코리아 - 수소차 관련주

 

이엠코리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3월 20일 공장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을 제작하여 국내 주요 공작기계 업체에 OEM 형식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으로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 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이엠코리아 실적]

- 매출이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이 급증하며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현대위아와 두산 공작 기계간의 시장점유율을 근거하여 약 13%의 국내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 미코 - 수소차 관련주

 

미코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7월 16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1월 15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반도체 제조 공정용 국내 장비회사의 OEM 확대로 장비회사들의 맞춤형 부품 제작을 진행하고 있으며, 부품 국산화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동사는 종속회사 10개사를 포함하여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영위하는 세정사업부문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미코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2% 증가, 영업이익은 6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67.8%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기존의 업체와 비교해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하여 해외시장을 공략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 미세 오염물의 제어 관리와, 기술경쟁력 증가를 위해 새로운 개념의 세정 기술을 통한 세정 단가를 절감하여 고객의 세정수요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3. 유니크 - 수소차 관련주

 

유니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6년에 설립, 김해 제조공장에서 20여 종의 차량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199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02년부터 청도 유니크 부건 유한공사를 설립하여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중입니다.

 

- 자동변속기의 핵심부품으로 밸브바디의 유압을 조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유압 솔레노이드 밸브를 국산화하는 데 성공하여 현대/기아자동차, 현대 트랜시스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의 약 70% 이상을 점유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유니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현재 6 속, 8 속 솔레노이드 밸브를 양산하고 있으며, 향후 10 속에까지 적용 가능한 기술을 확보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유압 SOLD VALVE 및 USB 충전기 매출 확대에 힘입어 비교적 양호한 매출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및 고정비 부담 감소로 인하여 영업수익성 개선되며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4. 풍국주정 - 수소차 관련주

 

풍국주정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1954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주정과 탄산가스, 건조 주정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 공업, 롯데 BP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공정의 효율화에 따른 원가절감을 통해 간접 경쟁을 하는 업계 특성상 지속적인 생산설비의 공정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풍국주정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24.3% 증가, 당기순이익은 34.3% 증가하였으며,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개선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 수소가스 사업부는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고순도 수소와 친환경 고순도 아세틸렌을 생산하고 있는 차세대 에너지 기업으로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5. 대우부품 - 수소차 관련주

 

대우부품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3년 설립되어 자동차 전장부품의 제조 및 판매, 콘덴서의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1989년 상장되었으며, 연구개발(R&D)을 위한 투자비율을 더욱 높이고 있고, 신기술 도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양산품 홍보를 통한 해외영업활동 강화하였습니다.  

 

- 자동차 전장부품의 신규 개발제품으로는 CCH, PTC 히터, 냉각수 히터, 수소차용 EWP(Electronic Water Pump)를 양산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대우부품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6.2% 증가, 영업이익은 141.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내수용 자동차 전장이 크게 성장하며 실적을 견인하였음. 그러나 매출원가 증가율이 매출액 증가율보다 더 높아 영업이익 증가 폭은 제한적입니다. 

 

- 최근 전기차의 배터리 및 주행성능이 개선되고 해외 각국에서 인프라를 구축, 완성차업체의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이 앞다투어 출시되고 있는 상황으로 시장성장세가 두드러질 전망입니다.

 

 

6. 동아화성 - 수소차 관련주

 

동아화성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의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 및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인테크 호스와 드럼세탁기 도어의 누수방지 고무제품인 도어가스켓이며, 주력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기아차 그룹으로 주요 매출처 내 점유율이 기업별로 70%~90%에 달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경쟁력은 원재료인 합성고무에 카본, 충진제, 활성제 등 첨가제를 배합하여 고무 소재인 CMB를 직접 생산하는 것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동아화성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333.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주요 해외법인 가동률 상승, 전기차 관련 매출 증가로 양호한 흐름을 보이며 외형은 확대되었습니다.

 

- 이와 더불어 영업이익 또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며, 자동차와 전자분야의 매출 확대와 전기분야 등 신시장 개척을 통한 사업다각화로 2021년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7. 성창오토텍 - 수소차 관련주

 

성창오토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OEM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로, 주요 제품은 차량용 에어컨 필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인버터 등과 같은 자동차 공조부품 및 전지 전장부품입니다. 

 

- 연결대상 종속기업인 SCA Inc., 염성고산기차배건유한공사, 중경고산기차공조유한공사 모두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한국델파이 등 자동차 종합부품업체를 통하여 현대차, 기아 등 국내외 완성차 업체로 납품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성창오토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자동차 산업의 공장 생산 차질에 따른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고정비도 동반 상승했지만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친환경자동차 시장의 확대로 인한 고객의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전기 전장 부품의 연구개발 및 인버터 제품 매출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8. 뉴인텍 - 수소차 관련주

 

뉴인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전자축전기 생산 및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1977년 6월 법인 설립하였으며 1997년 2월 발행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하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증착필름(콘덴서의 원재료) 및 기기용 콘덴서(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백색가전용 부품)와 신재생에너지용 콘덴서(친환경자동차, 태양광 발선 소용)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콘덴서 산업은 사람들의 삶과 연관이 있어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뉴인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9% 증가, 영업이익은 201.2%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4%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 대비 비용은 적게 증가하여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친환경차의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동사의 신규사업인 친환경 자동차용 부품 판매도 늘어날 전망이며, 태양광산업 발전과 더불어 태양광 인버터용 캐패시터 매출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9. 뉴로스 - 수소차 관련주

 

뉴로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송풍기 및 배기장치 중 원심형 터보블로워와 기체펌프 및 압축기 중 원심형 터보압축기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용 공기압축기는 다 년간의 연구 과정을 마치고 상용제품을 납품 중에 있으며, 항공기용 환경제어계통 부품도 개발 및 납품 중이며, 공기베어링 방식의 터보블로워가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이래 세계시장에서의 채택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출의 비중도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뉴로스 실적]

- 동사는 공기베어링을 적용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용 공기압축기를 개발하여,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차에 납품 중입니다.

 

- 코로나19 이후 영업활동이 대부분 정상화가 되어 2021년에는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자동차 사업은 꾸준한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튬메탈 배터리 관련주 7종목

리튬메탈 배터리는 리튬메탈 음극재를 사용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내구성과 에너지 밀도 모두 향상된 차세대 제품으로 에너지 밀도는 417 Wh/kg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1.4배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자재 관련주 9종목  (0) 2021.11.10
실리콘 관련주 8종목 정리  (0) 2021.11.10
위드코로나 스키장 관련주 7종목  (0) 2021.11.09
먹는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8종목  (0) 2021.11.09
우주인터넷 관련주 8종목  (0) 2021.11.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