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은 화학적으로 안정되어 반응성과 생체 독성이 거의 없고 물이나 산화나 열에도 강하고 좋은 절연체에 열전도도 낮은 성질이 있으며, 결정적으로 물에도 안 섞이고 기름에도 섞이지 않는 물질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기름 같은 실리콘 오일, 뻑뻑한 실리콘 그리스, 실란트 등으로 쓰는 반고체 실리콘, 말랑말랑한 실리콘 고무, 딱딱한 실리콘 수지 등 다양한 형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리콘은 산업적으로는 방수나 창문 틈을 메우는 실란트나 방수재료, 접착제, 의료용품, 주방기구, 열과 전기 절연재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실리콘은 최근 반도체와 각종 첨단 기술 장치에 꼭 필요한 원소가 되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실리콘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리콘 관련주 정리
1. 대주전자재료 - 실리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이며,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하였습니다.
-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대주전자재료 실적]
- 최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는 에너지 밀도 향상을 통한 배터리 용량 확대를 위해 양극의 High-Nickel 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실리콘 음극 활물질의 음극 적용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입니다.
- 향후 실리콘 음극 활물질에 대한 공격적인 증설을 감안한다면 매출 비중은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 나노신소재 - 실리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태양전지 등의 소재 제조업을 목적으로 하며, 2000년 3월 15일 설립되었으며,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Target 제품 이외에 인쇄전자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Silver nano ink/paste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태양전지 산업에서 주로 공급하고 있는 분야는 박막 태양전지 분야이며, 고효율의 전지 개발과 원가 절감을 통한 생산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노신소재 실적]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9% 증가, 영업이익은 140.4% 증가, 당기순이익은 213.2% 증가하였으며, 법인세와 이자비용 부담이 늘었지만 영업이익 증가폭이 커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 및 판관비 부담은 늘었지만 인건비 부담은 감소했고 각종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3. 한솔케미칼 - 실리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80년 3월 13일 설립되어 1989년 5월 20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주요 사업내용은 라텍스, 과산화수소, PAM, 차아황산소다, 전자재료, Precursor, 기타 화공약품 등의 판매입니다.
- 정밀화학 산업은 각종 첨가제, 제지 약품, 수처리제, 염료, 도료, 안료, 반도체 약품, 계면활성제, 접착제, 화장품, 의약품 등을 생산하는 공업을 포괄하는 화학산업으로 가공형 산업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솔케미칼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증가, 영업이익은 43.8% 증가, 당기순이익은 30.2%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전자재료 사업에서 2차 전지 성능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신소재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가 동사의 신규시장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4. 포스코케미칼 - 실리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 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 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2021년 약 1조 2천7백억 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규모 투자 재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248.1% 증가, 당기순이익은 978.4% 증가하였으며, 에너지 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비교적 크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5. 테라사이언스 - 실리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20년 '삼원테크 주식회사'에서 '테라 사이언스 주식회사'로 상호 변경하였으며, 종속회사로는 단조품 및 유압용 관이음쇠 제조 및 판매, 부동산 개발 및 임대업, 신재생에너지 등을 영위하는 '에스더블유티'와 리튬 이차전지용 음극제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하는 '테라테크노스'가 있습니다.
- 고압용 유압 관이음쇠는 굴삭기, 로우더, 크레인과 같은 건설중장비, 지게차, 덤프트럭과 같은 산업차량, 농업용 및 산림용 기계 등에 주요 부품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테라사이언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5% 증가, 영업손실은 101.1% 증가, 당기순손실은 55.1% 증가하였으며, 외형은 비교적 큰 폭으로 성장했으나 판관비 증가 등 원가 상승으로 영업손익과 순손익을 보이며 적자를 지속하였습니다.
- 동사는 기존 LCD TV 광학 반사시트를 주력사업으로 진행해왔으나, 2020년 하반기부터는 Mini LED 시장을 대비하여 글로벌 SET업체에 제품을 공급을 시작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6. 이엔플러스 - 실리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스타코의 소방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였으며, 2003년 12월 23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20년 3월에 이엔플러스로 사명 변경함. 물탱크 소방차를 비롯한 고가사다리차 등을 제조하여 국가 정부기관인 조달청 등에 납품하는 소방 기업입니다.
- 일본 최대 소방업체인 모리 타사와의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미국 그라달과의 업무제휴를 통해 신규 차량(굴삭기 등)을 도입하여 조달청에 납품 중입니다.
[이엔플러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9% 감소, 영업손실은 233.4% 증가, 당기순손실은 0.7% 감소하였으며, 매출 감소와 더불어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특허기술이나 형식을 취득한 소방차의 계약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또한 제안서 형식의 입찰방식에 중점을 두어 최적가 입찰이 아닌 품질, 가격을 최대한 반영하여 참여하는 형태로 변모해 가고 있습니다.
7. SK머티리얼즈 - 실리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82년 11월에 대백물산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9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후 세 차례의 상호 변경 후 SK머티리얼즈가 되었으며, 2021년 10월 29일 합병 승인 이사회를 열어 2021년 12월 1일 자로 합병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 SK머티리얼즈(주)는 지주사업부문을 제외한 특수 가스 등 사업부문 일체를 물적 분할하고, 분할과 동시에 SK(주)가 물적분할 후 존속하는 SK머티리얼즈(주)지주사업부문을 흡수 합병하는 방식입니다.
[SK머터리얼즈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2% 증가, 영업이익은 18.7% 증가, 당기순이익은 79.8% 증가하였으며, COVID-19에도 불구하고 특수가스 및 산업가스, 전구체 등 각 부문별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SK(주)의 글로벌 투자역량과 SK머티리얼즈(주)의 소재기술 사업화 역량을 결합하여 高성장/高부가 첨단소재 분야 포트폴리오 혁신 가속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8. 현대공업 - 실리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9년 개인사업체로 설립되어 1978년 9월 법인으로 전환하여 설립된 자동차 부품회사이며, 자동차부품 중 내장재(시트류) 제조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자동차 시트쿠션 및 등받이, 좌석 팔 지지대(암레스트), 좌석 머리 지지대(헤드레스트), 좌석 등받이부의 사이드(사이드 패드) 등 제조하였습니다.
- 동사가 생산한 모든 시트류 부품의 최종 수요처는 현대차, 기아차로서 동사가 수주한 차종의 생산 수량 변동에 따라 당사 매출액이 변동하였습니다.
[현대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3% 증가, 영업이익은 69.3% 증가, 당기순이익은 69.6%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영위 시장에서 확고한 지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수출은 코로나 19로 주요 수출지역 입국 및 이동제한, 수요 위축 등의 영향으로 전방산업인 자동차의 상반기 수출이 급감 및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등으로 인하여 전년대비 감소하였으나 2021년 이후 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실리콘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 관련주 8종목 (0) | 2021.11.10 |
---|---|
원자재 관련주 9종목 (0) | 2021.11.10 |
수소연료전지차 관련주 9종목 (0) | 2021.11.09 |
위드코로나 스키장 관련주 7종목 (0) | 2021.11.09 |
먹는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8종목 (0) | 2021.1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