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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스마트선박 관련주

by 재테크하는J 2022.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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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십 플랫폼(DS4)과 데이터 기반 시스템을 활용해 이 같은 연구와 기술 개발 활동을 주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스마트 선박은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하는 선박으로 조선 기술에 자율 운항 제어 시스템, 선박 자동 식별 장치, 위성 통신망 선박 원격 제어 기술 같은 최첨단 정보 기술을 접붙여 자율 운항은 물론 경제적 운항, 안전 운항을 할 수 있는 차세대 디지털 선박을 말한다고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스마트 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조선해양 - 스마트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5.46%, 엔진기계 4.77%, 해양플랜트 4.0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한국조선해양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1.5% 증가하였으며, 연결회사의 매출액은 조선부문에서 건조물량이 증가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였음. 

 

- 영업이익은 강재가 상승과 통상임금 소송 패소 판결 등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로 적자 전환하였으며, 해양플랜트 부문의 매출은 대형 EPC공사의 주요 공정 완료에 다른 매출 감소 등 전년보다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감소되어 손실이 발생하였음.

 

출처: 키움증권

 

 

2. 대우조선해양 - 스마트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독 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대우조선해양 주가 차트

 

대우조선해양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에너지 플랜트 시장 회복기를 준비하며 매출의 확대보다 안정성 및 수익성 있는 일감의 확보를 목표로 영업 전략을 설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영업 집중력을 높여갈 예정임.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임.

 

출처: 키움증권

 

 

3. 현대중공업 - 스마트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됨.

- 조선사업이 약 76%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하였으며,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 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현대중공업 주가 차트

 

현대중공업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8.7% 증가하였으며, STEEL PLATE, 형강 등의 원재료가 크게 상승하며 조선 부문에서 매입액이 증가하였음. 

 

- 대형엔진 라이센서인 MAN-ES사와 저압 DF ME-GA엔진을 공동 개발하여 2021년 2분기 초도 공사를 수주하였고, 적극적인 수주 활동으로 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4. 삼성중공업 - 스마트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2%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7%를 차지하고 있음.

삼성중공업 주가 차트

 

삼성중공업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손실은 24.5% 증가, 당기순손실은 2.5% 감소하였으며,  자산은 차입금 상환 등에 따른 부채 감소로 감소하였고, 부채는 차입금 상환 등으로 감소.

 

- 매출액은 해양부문 매출 감소 영향으로 2020년과 대비하여 감소하였고, 당기순손실은 강재가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 드릴십 재고자산 가치 하락, 저부하에 따른 고정비 부담 지속으로 발생. 

 

출처: 키움증권

 

 

5. HDS엔진 - 스마트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종합엔진 생산 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 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이며,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 업체가 전 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함.

-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HDS엔진 주가 차트

 

HDS엔진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전사적 원가절감 활동 및 생산성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시장점유율 확대와 수익률 증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 부품판매시장은 원천기술사와 경쟁 및 유사품 시장의 존재로 선박엔진 점유율보다는 낮지만 수주 활성화 영업전략 추진을 통해 매출 증가 및 점유율 개선이 진행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6. STX엔진 - 스마트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2004년에 STX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 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 중. 

 

STX엔진 주가 차트

 

STX엔진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9% 감소, 영업이익은 74.6% 감소, 당기순이익은 95.1% 감소하였으며, 시장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도 진행 중에 있음. 

 

- 환율 변동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동사는 40여 년간 엔진사업을 영위하면서 구축시켜 온 안정적인 매입처를 확보하여 자원조달의 위험을 최소화 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7. 동성화인텍 - 스마트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 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됨.

 

- 동사의 방재시스템 부문은 가격시장에서 품질 시장 및 환경 친화적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으나 경쟁업체가 증가하여 시장 경쟁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환율과 원자재 변화에 따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중.

 

동성화인텍 주가 차트

 

동성화인텍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감소, 영업이익은 5.6% 감소, 당기순이익은 24.4% 증가하였으며, LNG 추진 선박용 LNG탱크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 LNG추진선박 사업에서도 설계 기술과 보냉재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역량을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폴리우레탄 수요가 급증하면서 고급 소재의 개발과 수요처의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해외시장 수출을 위한 노력에 집중할 것임

 

출처: 키움증권


[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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