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형 선박이 처음으로 자율 운항 기술을 활용해 태평양 횡단에 성공했는데 그동안 미국과 유럽, 중국 등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선박 자율운항을 시험했지만, 대형 상선에 2단계 기술을 탑재해 대양을 횡단한 건 처음이라고 합니다.
자율운항선박은 최적의 항로를 스스로 찾아내고 환경 오염도 줄이는 등 장점이 많아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우리 기술력을 과시했다고 하는데요.
전 세계 자율운항선박 시장은 매년 10% 이상 성장해 6년 뒤엔 28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율운항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우조선해양 -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독 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대우조선해양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에너지 플랜트 시장 회복기를 준비하며 매출의 확대보다 안정성 및 수익성 있는 일감의 확보를 목표로 영업 전략을 설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영업 집중력을 높여갈 예정임.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임.
2. 삼성중공업 - 자율운항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2%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7%를 차지하고 있음.
삼성중공업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손실은 24.5% 증가, 당기순손실은 2.5% 감소하였으며, 자산은 차입금 상환 등에 따른 부채 감소로 감소하였고, 부채는 차입금 상환 등으로 감소.
- 매출액은 해양부문 매출 감소 영향으로 2020년과 대비하여 감소하였고, 당기순손실은 강재가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 드릴십 재고자산 가치 하락, 저부하에 따른 고정비 부담 지속으로 발생.
3. 현대중공업 -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으며, 조선사업이 약 76%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함.
-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 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현대중공업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8.7% 증가하였으며, STEEL PLATE, 형강 등의 원재료가 크게 상승하며 조선 부문에서 매입액이 증가하였음.
- 대형엔진 라이센서인 MAN-ES사와 저압 DF ME-GA엔진을 공동 개발하여 2021년 2분기 초도 공사를 수주하였고, 적극적인 수주 활동으로 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4. 한국조선해양 -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5.46%, 엔진기계 4.77%, 해양플랜트 4.0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국조선해양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1.5% 증가하였으며, 연결회사의 매출액은 조선부문에서 건조물량이 증가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였음.
- 영업이익은 강재가 상승과 통상임금 소송 패소 판결 등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로 적자 전환하였으며, 해양플랜트 부문의 매출은 대형 EPC공사의 주요 공정 완료에 다른 매출 감소 등 전년보다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감소되어 손실이 발생하였음.
5. HDS엔진 -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종합엔진 생산 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 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이며,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 업체가 전 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함.
-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HDS엔진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전사적 원가절감 활동 및 생산성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시장점유율 확대와 수익률 증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 부품판매시장은 원천기술사와 경쟁 및 유사품 시장의 존재로 선박엔진 점유율보다는 낮지만 수주 활성화 영업전략 추진을 통해 매출 증가 및 점유율 개선이 진행되고 있음.
6. 동성화인텍 -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 사업부문은 초저온 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됨.
- 동사의 방재시스템 부문은 가격시장에서 품질 시장 및 환경 친화적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으나 경쟁업체가 증가하여 시장 경쟁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환율과 원자재 변화에 따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중.
동성화인텍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감소, 영업이익은 5.6% 감소, 당기순이익은 24.4% 증가하였으며, LNG 추진 선박용 LNG탱크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 LNG추진선박 사업에서도 설계 기술과 보냉재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역량을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폴리우레탄 수요가 급증하면서 고급 소재의 개발과 수요처의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해외시장 수출을 위한 노력에 집중할 것임.
7. 현대미포조선 -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 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으며,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현대미포조선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19.3% 증가하였으며, 2021년 조선해운 시황이 조금씩 회복세로 보이며 선박 발주량도 크게 늘어나 수주 실적은 연초 수주목표 대비 초과 달성함.
- 영업이익의 경우 공저비 증가 등의 영향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공사손실 충당부채 증가 및 통상임금소송 관련 기타 충당부채의 인식으로 인해 전년 대비 감소.
[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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