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10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2. 6.
반응형

우리나라 수출에서 반도체 부문은 시스템 반도체 수출 비중이 크게 늘고 있으며, 2018년 20.9%를 차지했던 시스템 반도체 수출 비중은 올해 31%로 큰 폭 증가해 관련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증시에서도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고성능 그래픽 처리장치 및 중앙처리장치 등 시스템반도체 구동이 메타버스 환경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반도체 관련주가 덩달아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데이터 연산, 제어 등 정보처리 역할을 수행하는 반도체로,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8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오늘은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하나마이크론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하나마이크론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1년 8월 23일에 설립되어 2005년 10월 11일에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 및 주요 종속회사는 현재 반도체 제품(패키징) 생산 및 반도체 재료(반도체 식각 공정용 실리콘 Part) 제품의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산업의 BACK-END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업계 선두의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하나마이크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1% 증가, 영업이익은 173.3% 증가, 당기순이익은 1033.1% 증가하였으며, 반도체 산업 호조로 인해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또한 원가율 감소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매출 증가세에 비해 급증하였으며, 동사는 매일 수시로 시스템을 통하여 고객사의 물량이 접수되고, 수주된 물량은 단기간 내에 매출로 발생하여 별도의 수주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2. 네패스아크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네패스아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네패스 반도체사업부 내 Test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하여  2019년 4월 1일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반도체 시험 생산업, 반도체 제품 도소매업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네패스를 모회사를 두고 외주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삼성전 자향 PMIC, DDI 등에 대한 Test 물량을 확보하여 성장하고 있으며, 2020년 11월 17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네패스아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4% 증가, 영업이익은 54% 증가, 당기순이익은 1148.9% 증가하였습니다. 

 

- 2021년 하반기, FOPLP(Fan-out Panel Level Package) 공정으로 패키지 된 제품의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이미지센서(CIS, Cmos Image Sensor) 테스트로의 진입을 준비 중임 글로벌 전력 관리 칩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7.4% 성장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3. 테스나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테스나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웨이퍼 테스트 및 패키징 테스트 총 2회 테스트 서비스 모두를 제공하고 있으며, 웨이퍼 테스트 매출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Wafer Test 92.84%, PKG Test 7.16%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테스나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13.1% 증가, 당기순이익은 34.2% 증가하였습니다. 

 

-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37% 증가한 871억 원, 당기순이익은 34.2% 성장한 133.65억 원을 보이며, Wafer Test 가동률 61.3%, PKG Test 34.7%로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향후 가동률 변동에 따른 매출액 변동이 가능합니다.

 

 

4. 코아시아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코아시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CoAsia SEMI(시스템반도체 디자인), ITSWELL(LED), 코아시아 옵틱스(광학렌즈), CoAsia CM VINA(카메라모듈), CoAsia Elec.(삼성전자 공식 대리점) 등을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CoAsia SEMI는 20년 4월 삼성전자 파운드리 SAFE DSP(Design Solution Partner) 공식 선정, 같은 해 6월 ARM의 ADP(Approved Design Partner)로 공식 선정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코아시아 실적]
- LED, 카메라모듈 등 IT부품 사업부문에서는 견조한 실적 달성중이며, LED는 친환경 자동차 분야에 적용 확대 추세이며, 카메라모듈은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공식 1차 사로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에 영향을 받습니다. 

 

-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디자인 솔루션(신규사업) 사업부문의 실적은 20년 4월부터 매출이 시작되었으며, 점진적 우상향하고 있으며, 특히 턴키(Turn-key) 수주 프로젝트 확대 여부에 따라 실적은 급성장할 수 있습니다.

 

 

5. 엘비세미콘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엘비세미콘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지배기업은 2005년 12월 29일 자 임시주주총회 결의에 의해 지배기업의 상호를 마이크로 스케일 주식회사에서 엘비세미콘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 동사가 영위하는 업종은  OSAT로 불리는 후공정 산업으로  반도체 칩과 Main Board를 연결하고, 칩을 보호하기 위한 일련의 공정을 거치는 산업이며, 동사는 차세대 패키지 신기술을 개발 적용함으로써 경쟁사 대비하여 높은 품질과 성능을 구현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엘비세미콘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증가, 영업이익은 37.6% 증가, 당기순이익은 127.9%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Bump 및 테스트 등 반도체 후공정 사업을 통해 국내 패널업체들에 대한 D-IC 분야 시장지위를 유지함으로써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매출 확보를 위해, 전략적 관계사 위주의 판매 활동 외에 매출 다변화의 일환으로 대만 및 일본, 미주 등 해외시장 개척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6. 테크윙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테크윙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시험 및 검사장비, 디스플레이 제조 및 검사장비를  제조하여 전 세계 각국 수요처들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동사의 주력 제품은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이며 이는 IDM 업체, OSAT 업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장비 분야에서는 최근 Module 외관 검사기가 주력 제품으로 공급되고 있으며, 폴더블폰의 본격적인 공급으로 인하여 폴더블 패널 외관검사기 공급을 시작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테크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은 19.1% 감소, 당기순이익은 9.2% 감소하였으며, PCB 설계 분야의 매출 비중이 2019년 1.07%에서, 2020년 4.52%, 2021년 반기 5.29%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SoC 부문에서 자동차 전장, IoT, VR/AR, 웨어러블 기기 등의 폭발적 칩 수요 증가에 따라 반도체 장비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7. 에스앤에스텍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에스앤에스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및 TFT LCD 생산에 쓰이는,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써 패턴이 노광 되기 전 마스크인 블랭크 마스크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System LSI, LCD, OLED 등 국내 고부가가치 확대와 중국 패널업체 전방 산업 투자 확대에 대응하여 제품 및 고객 확대를 위해 노력 중이며, 블랭크마스크 상품이 매출의 100%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패널업체 수요 확대를 위한 신규 공장을 증설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스앤에스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23.8% 감소, 당기순이익은 6% 감소하였으며, 수출 매출은 증가했으나, 내수 매출은 감소하였으며, 스마트기기와 반도체 시장의 꾸준한 성장 등에 힘입어 블랭크 마스크 산업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 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차세대 반도체 노광 기술을 위한 소재기술의 개발 및 양산화를 위해서 역량을 집중 중입니다.

 

 

8. SFA반도체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SFA반도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백석공단 7로 16에 위치하며 1998년 6월 30일에 설립되었고, 2001년 5월 2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반도체 패키징산업은 IDM 업체, 팹리스 및 파운드리로부터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사업구조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제품의 특성상 초정밀까지 관리하는 기술이 소요되는 산업으로 우수한 기술인력에 의한 소재기술, 장비운용 기술, 다양한 경험에 의한 품질관리 기술 등 수많은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SFA반도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9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20.2%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등 비용의 절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원가가 낮아지는 것에 그치지 않고 원가율 자체를 낮춤 반도체 기술 및 제품의 진화 가속화, IDM의 생산 외주화 증가 등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9. 한미반도체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한미반도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80년 설립 후 제조용 장비의 개발 및 출시를 시작하였으며, 최첨단 자동화 장비에 이르기까지 반도체 생산장비의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 고객사의 투자가 증가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EMI Shield 장비 부문에서도 한미반도체의 장비가 세계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회사 가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동사의 'FLIP CHIP BONDER 5.0'도 좋은 평가받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미반도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7.1% 증가, 영업이익은 102.8% 증가, 당기순이익은 119.6% 증가하였으며, 반도체 장비의 경우 주문에 기반하여 제작되는 품목으로 단일화된 모델과 가격으로 공급되지 않습니다.

 

- 글로벌 IT기업들이 5G 통신과 메타버스,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무선 이어폰, 자율주행 등 IT기기 반도체 칩과 자동차 전장화에도 EMI SHIELD 공정을 적극 도입하면서 장비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10. 윈팩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윈팩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4월 설립되어 반도체 외주 생산 서비스 및 반도체 제조, 생산업체로 반도체 후공정 패키징 및 테스트 외주 사업을 영위하였습니다. 

 

- 메모리 반도체에서 시스템 반도체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패키징부터 테스트까지 일괄 수주하는 기반을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또한 기판 처리장치 특허 취득 등으로 기술경쟁력을 강화 중이며, PKG 위주의 포트폴리오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원팩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동사의 최대주주인 티엘아이에서는 보유지분 및 경영권 매각 추진을 위해 삼일회계법인과 외부 자문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검토 중입니다.

 

- 신규 패키징 제품의 생산능력 확보와 성장 동력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캐파 증설 및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미국 Transdermal Specialties Global, Inc., 사의 지분을 취득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도체 소재 관련주 10종목

반도체 소재 관련주에는 솔브레인, 후성, 켐트로스, 유니온머티리얼, 코오롱인더, 에이피티씨, 엘티씨, 시노펙스, 메카로, 천보 등이 있습니다. 최근 주요 2차전지 소재 종목의 주가 하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8종목  (0) 2021.12.06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10종목  (0) 2021.12.06
싸이월드 관련주 8종목  (0) 2021.12.06
방역패스 관련주 8종목  (0) 2021.12.05
수술실 CCTV 관련주 8종목  (0) 2021.1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