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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식료품 관련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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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료품 물가가 좀처럼 안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저렴한 식료품이나 냉동식품 등을 찾는 청년 소비자들도 생겨나고 있으며, 식료품 가격이 연일 치솟으면서 소비자들은 밥상 물가 부담을 토로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후 이상으로 수확량이 감소한 작물도 있는 데다 인도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이 밀·설탕·팜유·닭고기 등의 수출을 제한하면서 국제 식료품 가격이 들썩이고 있는데요.

식품 가격 상승이 잇따르는 건 우크라이나 사태와 국제 물류대란 등으로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있어서라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식료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샘표식품 - 식료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16년 7월 1일 샘표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식품 제조, 가공 및 판매를 담당하는 식품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간장, 된장, 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요리에센스 연두, 프리미엄 서양식 폰타나, 원물 간식 질러 등 다양한 음식료를 제조, 판매. 

 

- '폰타나(fontana)'라는 독립 브랜드를 도입하여 엄선한 원료로 세계 각국의 정통 요리법을 구현,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통한 매출 증가 추세.

 

샘표식품 주가 차트

 

[샘표식품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증가, 영업이익은 45.1% 감소, 당기순이익은 34.3% 감소하였으며, 미국 시장에 Yondu Vegetable Umami를 공식 론칭하면서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

 

- '샘표'는 국내 최장수 브랜드로 수십년간 간장시장에서 절반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 2017년부터 '우리 아이 순한 간장', '계란이 맛있어지는 간장'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함. 

 

출처: 키움증권

 

2. 사조대림 - 식료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4년 설립되어 식품, 식용유 제조 및 판매업과 원양어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회사로, 197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연육 업계 최초로 1999년 맛살류의 HACCP 적용업소 인증을 받았으며, 2006년 6월 어묵류와 육가공류에 대하여 HACCP 인증을 취득함. 

- 2019년 사조해표와 합병을 통해 식품사업부문의 역량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연결종속회사들의 주요 사업부문은 식품사업, 축산사업, 수산사업으로 구분되고 있음.

 

사조대림 주가 차트

 

[사조대림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증가, 영업이익은 106.9% 증가, 당기순이익은 85.3%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면서 법인세 비용 부담이 늘었지만 영업이익 증가폭이 커 당기순이익 역시 큰 폭으로 늘어남.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 부담은 늘었지만 판관비와 인건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함. 

 

출처: 키움증권

 

3. 농심 - 식료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5년 9월 18일에 설립되었으며, 1976년 상장함. 계열회사의 총수는 43개사로 태경농산, 율촌화학, 농심홀딩스 등이 있으며,  '감튀', '배홍동', '신라면 볶음면', '미니 짜파 링' 등 라면과 스낵 시장에서 프리미엄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 국내 라면시장과 스낵시장에서의 브랜드 파워, 연구개발 역량, 생산 및 품질 등 세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주요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농심 주가 차트

 

[농심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이익은 33.8% 감소, 당기순이익은 32.8% 감소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감소함. 

 

- 신규지역 개척과 ‘辛’ 브랜드 및 프리미엄 제품을 집중 육성하고, 유럽과 동남아 지역은 효율적인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하여 매출 성장을 이끌어 나갈 계획임.

 

출처: 키움증권

 

4. CJ제일제당 - 식료품 관련주

 

[기업내용]

-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고급화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임. 

-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

 

CJ제일제당 주가 차트

 

[CJ제일제당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1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수급 불안정으로 인건비, 운반비 등의 증가로 인해 순이익이 소폭 감소하였음. 

 

- 국내외 식품의 주력 제품 및 성장 경로 확대와 더불어 바이오 사업의 독보적인 R&D 역량을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 확대 등 전 부문의 고른 성장세로 인해 매출이 증가함.

 

출처: 키움증권

 

5. 오리온 - 식료품 관련주

 

[기업내용]

- 2017년 6월 인적분할로 설립되었으며 음식료품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큰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으며, 소매점 판매 강화를 통해 지역 및 채널망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음.

- 국내 시장에서는 초코파이를 위시한 여러 파이 제품과 포카칩, 오징어땅콩 등의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성공시키며 높은 시장 지배력을 보이고 있음. 

 

오리온 주가 차트

 

[오리온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증가, 영업이익은 0.9% 감소, 당기순이익은 3.7% 감소하였으며, 간편 대용식, 프리미엄 초코파이 하우스, 닥터유 용암수 판매 등 신규사업 추진도 지속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개발해 나가고 있음. 

 

- 대형할인점 및 편의점 증가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및 수입브랜드, P.B스낵들의 점유율 확대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임.

 

출처: 키움증권

 

6. 오뚜기 - 식료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었으며, 199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현재 동사를 제외하고 총 24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다양한 업소의 요구에 맞게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차별화된 업소 전용 제품을 생산 및 납품하는 등 매출 신장에 힘씀.

- 맞벌이 등 독신세대의 증가로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개발 및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함. 

 

오뚜기 주가 차트

 

[오뚜기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16.1% 감소, 당기순이익은 21.8%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법인세 비용 부담이 줄어들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함.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 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이 더욱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출처: 키움증권

 

7. 삼양사 - 식료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11년 삼양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식품부문과 화학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급변하는 외부 상황에 따른 불확실성, 협상 타결 여부, 당사자간 약정 준수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사업화 대상과 시기가 가변적일 수 있음.

 

-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 있으며,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 등이 있음.

 

삼양사 주가 차트

 

[삼양사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2% 증가, 영업이익은 26% 감소, 당기순이익은 28.6% 감소하였으며, 화학부문은 유가상승으로 인한 판가 인상과 신규 해외사업장 영업 개시로 매출과 수익성이 모두 증가하였음.

 

- 매출은 경영 목표를 달성하였으나, 지속적인 곡물가 상승과 하반기부터 본격화된 환율 및 유가상승에 따라 매출원가 상승이 두드러져 수익성이 악화됨. 

 

출처: 키움증권


[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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